[미디어]뉴미디어 출현에 따른 광고매체의 변화.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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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서론-

1. 뉴미디어의 출연
-본론-
2. 정보기술의 발전과 뉴미디어

3. 뉴미디어와 멀티미디어

4. 뉴미디어 광고의 일반적 특성

5. 뉴미디어와 광고의 종류

6. 인터넷과 광고

-결론-
7. 광고매체의 변화 및 미래

본문내용
1. 뉴미디어의 출연

광고는 소비자에게 제품의 존재를 인식시키고,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면서 궁극적으로 제품의 구매를 자극하는 역할을 수행하여 왔다.
이러한 광고는 현대사회에 와서 대중매체의 발전과 더불어 함께 발전해 왔으며, 오늘날에 와서는 대중매체의 주요한 수입원이 되고 있다.
따라서 광고의 탄생과 발전, 변화는 대중매체의 발전 및 변화와는 뗄래야 뗄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는 것이다.
최근 수십년간 광고는 지속적인 전략 개발을 통해 보다 과학적인 광고기법을 개발해 왔으며, 최근에 들어서는 프로모션 믹스를 이용한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으로까지 발전되어 왔다.
현대사회에서 광고는 대량생산과 대량소비를 연결하는 커뮤니케이션의 형태로서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의 통합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뉴미디어의 출현으로 인하여 광고분야에는 새로운 변화의 바람이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광고의 주된 매체가 기존의 4대 매체(신문·텔레비전·라디오·잡지)에서 서서히 뉴미디어로 이동하기 시작하였으며, 뉴미디어에 합당한 새로운 광고양식이 개발되고 있는 것이다.
사실 역사적으로 볼 때 새로운 매체의 출현은 광고산업에 지대한 영향을 미쳐 왔다. '매체는 곧 메시지'라는 맥루한의 말을 빌리지 않더라도 새로운 매체의 발전은 새로운 메시지 전달 방식을 출현시켰고, 또한 새로운 광고 기법을 출현시켜 왔기 때문이다.
20세기 라디오의 출현은 이전의 신문과 잡지 광고와는 달리 청각에 소구하는 광고 방식을 출현시켰고, 텔레비전의 출현은 시청각적인 광고 방식의 출현 및 대대적인 광고산업의 성장을 초래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컴퓨터와 정보통신기술에 기반을 하고 있는 뉴미디어의 출현은 과거의 신문과 텔레비전에서 보여지던 광고와는 차별화된 광고양식의 개발을 끊임없이 시도할 것으로 보여진다.
참고문헌
- 이용준 , "광고와 뉴미디어",『정보사회와 광고』, 이진출판사
- 한국 광고업 협회 http://www.kaaa.co.kr - 광고 정보 센터 http://www.advertising.co.kr
- 박영상, 뉴미디어와 방송, 한국 방송 공사, l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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