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조세희「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공」은 이분법적구조의 대립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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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조세희의 『난쏘공』은 어떤 작품인가?’에 대한 질문을 던져 본다. 조세희는 70년대 소외된 노동자 빈민의 삶을 '난장이'로 암시하여 폭로한 작가이다. 그의 난장이 연작은 70년대 한국 사회의 모순을 정면으로 접근하고 있으며 난장이는 정상인과 화해할 수 없는 대립적 존재를 상징한다. 이를 통해 그는 빈부와 노사의 대립을 화해 불가능한 것으로 제시하고 있다. 대학생 지섭이나 가정주부 신애조차도 난장이 편에 가담함으로써 화해의 가능성은 전혀 찾아볼 수 없다. 그것은 한국의 70년대가 이 두 대립항의 화해를 가능케 할 만큼의 성숙에 이르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하며 우리가 난장이 연작을 70년대적이라 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이와 아울러 그는 환상적 기법을 소설에 도입함으로써 그러한 화해 불가능성이 비논리의 세계나 동화의 세계에 존재하는 것처럼 묘사함으로써 현실의 냉혹함은 더욱 강조되었다.
이런한 기법과 내용의 『난쏘공』은 《문학과 지성》으로 대표되는 모더니즘 계통의 문학인들로부터는 호의적인 평가를 받았다. 오히려 동화적인 어법을 통해 현실세계의 모순을 극명하게 드러냈고 모든 계층의 사람들에게 반성의 기회를 주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창작과 비평》으로 대변되는 리얼리즘 계통의 문학인들에게 현실을 왜곡시킬 수 있다는 이유로 비판받았다. 동화적인 권선징악, 악과선이 분명히 나누어져있는 선악의 구조 등이 『난쏘공』이 비판받은 이유였다. 조세희의 『난쏘공』은 가진 자와 못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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