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작가론] 박완서『엄마의 말뚝1,2,3』에서의 `말뚝`의 의미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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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엄마의 말뚝1,2,3』에서의 ‘말뚝’의 의미
⑴『엄마의 말뚝1』에서 ‘집’의 의미
⑵『엄마의 말뚝2』에서 전쟁의 피해
⑶『엄마의 말뚝3』에서 ‘무덤’의 의미
3. 결론
본문내용
우리 민족의 거대한 역사의 흐름을 경험한 작가가 많다. 100여년 사이에 우리 민족이 겪은 일은 다른 어느 곳의 역사보다 복잡하고 역동적으로 흘렀다. 박완서는 이런 우리 민족의 경험의 중심에 있다고 볼 수 있다. 그가 써내온 이야기들은 바로 자신이 우리의 역사 속에서 겪은 일을 이야기 하고 있는 것이다. 일반 사람들의 생활 속에 우리의 역사를 바라보고 있는 글들이 많다. 그 중에서 자전적 소설인 『엄마의 말뚝』연작은 일제시대부터 6.25이후에 까지를 한 모녀의 이야기 속에 담담히 담아내고 있다.
[한국현대작가론] 박완서『엄마의 말뚝1,2,3』에서의 `말뚝`의 의미에 대하여[1].hwp
필자는 세 편으로 구성된『엄마의 말뚝』연작에서 ‘말뚝’의 의미에 대해 말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한 작품만 하면 될 것을 왜 연작하여 소설을 썼는지, ‘말뚝’의 의미가 어떻게 변했는지에 대해 살펴보겠다. 그에 앞서 박완서 문학의 연구사를 살펴보겠다. 안남연(1998)에서 박완서 소설의 여성성에 대해서 고찰했다. 여러 작품을 통해 현실 인식 속의 모성, 여성성의 극복, 여성성 변질 문제를 시대별로 훑어보았다. 여성이 주체이기 때문에 여성의 시각의 시각이 나타날 밖에 없다고 본다. 지금까지 그의 작품을 연구하는 방법을 보면 페미니즘의 시각으로 연구한 것이 대부분이다. 그의 다른 작품보다도『엄마의 말뚝』연작은 한국 근대사가 한 어머니의 삶에 고스란히 담아있는 작품이기에 페미니즘의 문제의식이 잘 담겨 있는 소설이다. 이 글에서는 기존의 방법에서 탈피하여『엄마의 말뚝1,2,3』연작에 중점을 두어 ‘말뚝’의 의미와 그 변화에 대해 말하겠다.
참고문헌
박완서 『엄마의 말뚝』세계사, 1994.
안남연 『한국문예비평연구』,「박완서 소설의 여성성」,한국현대문예비평학회, 1998
이경호, 권명아 엮음 『박완서 문학 길찾기』세계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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