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전시가론] 양란기 문인 비교연구 - 작품에 반영된 현실인식(정훈과 박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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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시대적 배경

Ⅲ. 사대부가사의 개념

Ⅳ. 양란기 이후의 사대부가사의 모티브

Ⅴ. 정훈의 <우활가>, <탄궁가>

Ⅵ. 박인로의 <태평사>, <선상탄>

Ⅶ. 나가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가사는 고려 말에 발생하여 조선시대에 와서 활발히 창작된 우리 고유의 문학 장르이다. 16․17세기에는 가사가 집권층인 사대부에 의해서 많이 지어졌고 내용도 다양하게 되었다. 자연히 가사는 사대부들의 풍류와 멋을 표현하고 유교 윤리를 선양하는 데 적합한 문학 양식이 되었다. 그런데 이러한 사대부가사는 임․병 양란을 거치면서 그 성격이 다소 달라지게 되었다. 이는 전쟁과 당쟁이라는 새로운 사건의 전개로 인해 소재의 선택 범위가 폭넓게 되었고, 사대부들의 현실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싹트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양란기 이후, 즉 16․17세기 이후 사대부가사의 성격 규명이 필요하게 되었다. ‘16․17세기’라는 시대적 상황, ‘사대부’라는 계급적 의미와 ‘가사’라는 문학의 장르, 그 각각의 측면에서 가사의 성격규명을 한 후, 양란기 문인을 대표하는 두 인물을 들어, 사대부가사의 성격변화 양상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시대적 배경
조선의 정치 체제와 사회 제도가 완성되어 가던 15세기 후반기까지 사대부들 상호간의 대립은 표면적으로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성종조에 이르러 완성되었던 사대부 지배 체제는 연산조부터 해이해지기 시작했다. 김종직의 조의제문에 의해 비롯된 일련의 사건들에 의해 신진사류 중 극히 일부를 제외하고는 모두 정권에서 배제되었다. 연산군 12년, 연산군이 왕위에서 쫓겨나고 중종이 새로 왕위에 등극하였다. 중종은 극도로 문란해진 정치 질서를 바로잡기 위해 유교․도학 정치를 실시하려 했다. 그러나 중종 14년(1519)에 조광조등의 신진사류가 밀려나고 개혁 정치는 실패로 돌아갔다. 또 인종이 죽고 명종이 왕위에 오르자, 인종의 외척과 명종의 외척 사이에 왕위 계승을 두고 생겼던 대립, 갈등이 번져서 인종의 외척이 정권에서 물러나고 옥사를 하게 되었다(1545). 이렇게 정권을 잡은 신진사류는 다시 신․구 세력으로 나누어져 당쟁의 시초를 보이게 된 것이다. 의리와 명분에 얽매여 당쟁을 일삼던 중 선조조에는 동․서로
참고문헌
▶참고문헌
류해춘, 「16, 7세기 사대부가사 연구」『경북대학교 석사 논문집』,1985.
이상원, 「정훈 시조연구」『우리어문연구11권』, 우리어문학회, 1997.

▶참고사이트
이완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http://www.seelotu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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