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론] 양란기 문인의 시대 인식과 현실 대응 방식- 두곡 고응척과 수남방옹 정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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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고응척 1531∼1605(중종 26∼선조 38)
2) 정훈 鄭勳 1563∼1640(명종 18∼인조 18)
3. 결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양란기는 가사의 사적 전개로 봤을 때, 제 3기에 속하는 시기로써, 임진왜란으로부터 숙종조까지로 잡을 수 있다. 이 시기는 전쟁이 있었던 때이고, 동시에 당쟁도 심하였던 때이다.
이 시기에 나타난 가사 작품들의 주제 및 소재적 특성은 먼저 전기를 계승한 가사로 강호·기행·유배 가사 등이 있다. 이 시기의 새로운 경향으로 전통가사의 출현과 현실비판가사의 대두를 들 수 있다. 전쟁의 비참함을 묘사한 작품으로 <용사음(龍蛇吟)>이 있으며, 적개심을 묘사한 것으로 <태평사(太平詞)>와 <봉산곡>이 있고, 포로생활을 묘사한 것으로 백수회(白受會)>의 <도대마도가(到對馬島歌)> . <재일본장가(在日本長歌)> . <화안인수가(和安仁壽歌)> 등이 있으며, 현실비판을 묘사한 작품으로는 <용사음>이 있다.
그 중에서, <도산가 陶山歌>와 같이 난을 피하여 산중에 은거함을 노래한 강호가사를 남긴 고응척과 <탄궁가 嘆窮歌>와 같이 곤궁한 선비의 생활상을 실제적으로 드러내는 작품을 남긴 정훈을 비교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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