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작가론] 김승옥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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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작가 연보

Ⅰ. 서론

Ⅱ. 본론
1. 김승옥의 소설에 나타난 주체의 불행한 의식
1) 통과제의적 주체의 불행한 의식
2) 근대적 주체의 불행한 의식

2. 김승옥 소설의 근대성
1) 근대성 경험의 구체적 실현태

3. 김승옥 소설의 60년대적 의의

4. 「자기세계」의 형성
1) 자기파괴에 의한 「자기세계」의 구축
2) 순수의 상실에 의한 「자기세계」의 확립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어느 쪽에도 치우치지 않고 괴로워하며 ‘사이’에 위치하는 게 좋다. 괴로워하며 ‘사이’에 위치하는 게 최선의 태도라는 생각도 이젠 내 고정관념 중의 하나이다.” 라는 고백적 진술의 형태를 얻을 정도로 김승옥 소설에 다양한 변주를 보이면서 지속적으로 전경화되고 있는 주체의 불행한 의식은 크게 두 가지의 유형으로 범주화할 수 있다. 전쟁의 폭력성에 대한 경험을 매개로 한 ‘통과제의적 주체의 불행한 의식’이 그 하나라면, 근대사회로 변모하는 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 존재론적 갈등을 매개로 한 ‘근대적 주체의 불행한 의식’이 다른 하나이다. 유년기의 한국전쟁 체험이 원천서사로 기능하고 있는 전자의 범주에 포함되는 작품으로는 데뷔작인 「생명연습」(1926)과 바로 이어서 발표한 「건」(1962)을 들 수 있고, 청년기의 도회지 체험이 원천서사로 기능하고 있는 후자의 범주에 포함되는 작품으로는 김승옥의 대표작으로 회자되는 「무진기행」(1964)과 「서울 1964년 겨울」(1965)을 비롯한 대부분의 단편들을 들 수 있다.
‘60년대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내가 써낸 소설들은 한낱 지독한 염세주의자의 기괴한 독백일 수밖에 없을 것이다’라는 자각의 독백적 진술처럼 김승옥의 소설은 1960년대라는 시대상황을 떠나서는 설화의 차원으로 떨어질지 모른다는 사실을 작가 자신이 인정할 정도로 1960년대적이다. 김승옥은 한국 현대 소설사에서 1960년대를 논할 때 항상 거론되는 작가이다. 그 이유는 우리 현대문학이 오랫동안 목마르게 고대해 온, 1960년대 이후 우리 소설사의 중요한 한 흐름을 형성하는 감수성을 획득한 점에 있다. 감수성이란 지적 체험과 감각적·정감적 체험과 마찬가지로 직접적·구체적으로 표현해낼 수 있는 능력을 가리킨다.
이 글에서는 김승옥 소설에 나타난 주체의 불행한 의식과 김승옥 소설의 근대성, 그리고 감수성을 통한 「자기세계」의 형성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김승옥의 소설에 나타난 주체의 불행한 의식

1) 통과제의적 주체의 불행한 의식

김승옥은 10살이라는 비교적 어린 나이에 한국전쟁을 경험하게 된다. 특히 한국전쟁의 폭력적 광기가 분출해내는 파괴적 에너지는 8살 때 아버지를 여윈 상태에서 가치박탈체험에 시달리던 김승옥에게는 새로운 세계로의 진입을 준비하게 하는 통과 제의적 경험으로 인식될 수 있었을 터이다. 비교적 명료한 형태의 통과
참고문헌
김승옥,『한국소설문학대계』, 동아출판사, 1995
류보선, 〈개인과 사회의 대립적 인식과 그 의미〉,『한국현대작가연구』, 문학사상사, 1991
공종구, 『한국 근․현대 작가․작품론』, 새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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