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론] 손창섭 비오는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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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작가 소개

2. 작 가 론

3. 작품 분석

4. 감 상 문

본문내용
1.작가소개.
작가 손창섭은 1922년 평안남도 평양에서 어려운 집안의 2대 독자로 출생했다 가정형편이 어렵다 보니 여기저기 전전하였다. 14살에는 만주로 건너가 살았고, 15살에 일본, 만주 등으로 건너가 고학으로 중학교를 다녔으며 일본 니혼대학[日本大學(일본대학)]에 들어가 공부하다가 중퇴한다. 1935년에 10년간의 일본 생활을 청산하고 귀국하여 고향으로 돌아갔다가 1948년에 월남하여 초등학교 교사와 잡지 편집원으로 활동하였다. 1949년 연합신문에 <얄궂은 비>를 연재하면서 집필생활을 시작하여 1952년에는 단편 <공휴일>이 김동리의 추천으로 《문예》지에 발표되고, 1953년 단편 <비오는 날>을 발표함으로써 작가로서의 위치를 굳혔다. 이후 단편 <생활적>, <혈서>, <미해결의 장>, <인간동물원초(抄)> 등 발표하면서, 현실의 밑바닥을 어둡고 침통하게 파헤치는 작품경향으로 크게 주목받았다. 1955년 <혈서>로 제1회 《현대문학》신인상을 수상하였고, 1959년 단편 <잉여인간>으로 제4회 동인문학상을 수상하였다. 1961년 자전적 소설인 〈신의 희작(戱作)〉과 〈육체추(肉體醜)〉를 발표한 이후로는 거의 작품을 발표하지 않았다. 천성이 비사교적이고 외곬이어서 문단의 기인(奇人)으로 알려져 있다. 1965년에는 <환관>, <청사에 빛나리>를 발표하였고, 1969년 장편소설 <길>을 발표 후 1973년 일본으로 건너가 귀화하였다. 한국전쟁 후, 1950년대의 음울한 분위기와 불구적 인간형을 그려 내어 전후의 우리 현실을 반영하였다. 소설적 주제는 왜곡된 인간상의 창조라고 할 수 있다. 소설 속의 인물들은 대부분 비정상적인 성격의 소유자이거나 신체장애자로 등장한다. 이러한 인간의 불구성은 인간 자체의 결함이 아니라 전후 현실의 상황에서 비롯된 것인데, 사실적인 필치로 이러한 기형적 인간형을 그려 내 1950년대의 불안한 사회상황을 잘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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