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스톡옵션과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17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3

(Ⅰ) HRM 내에서의 스톡옵션

Ⅱ. 본론--------------------------- 6

(Ⅰ) 스톡옵션이란?
1. 스톡옵션의 개념
2. 스톡옵션의 실시목적
3. 스톡옵션의 종류
4. 스톡옵션의 내용
5. 스톡옵션의 법적 성질 및 특성

(Ⅱ) 국내외 기업의 스톡옵션 도입현황 및 적용 사례
1. 국내기업의 스톡옵션 도입현황
2. 국내기업의 스톡옵션 도입사례 : (주)제일화재해상
3. 국내기업의 스톡옵션 적용 후 경영성과
4. 국내기업의 스톡옵션 적용 후 주가 변화
5. 해외 스톡옵션제도 시행 사례

(Ⅲ) 스톡옵션의 긍정적 효과와 부정적 효과
1. 스톡옵션제도의 긍정적 효과
2. 스톡옵션제도의 부정적 효과
Ⅲ.결론---------------------------- 30

(Ⅳ) 스톡옵션 도입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본문내용
Ⅰ.서론

(Ⅰ) HRM과 스톡옵션

기업의 궁극적인 목표는 이윤창출 즉 성과이다. 이 성과를 내기 위해서 기업은 다양한 방법을 동원한다. 우선, 성과에 대한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함수 관계를 임의로 설정해보자. 성과라는 output은 모든 성과를 위한 투입요소에 비례하여 나타나는 결과이지만 다음 관계에서의 인풋에 해당하는 능력과 모티베이션은 우리가 배우는 HRM영역 내에서의 요소를 칭하는 것이다. 기업의 성과라는 것은 단순한 요소에 좌우되는 것은 물론 아니다. 하지만 자본과 토지 등이 특별한 우위를 갖던 시대는 이미 지나가고 현재는 사람의 힘이 중요시되는 시대가 도래 하였다. 이것은 전반적으로 사회가 2차 산업에서 3차 서비스 산업과 IT산업 등으로 중심추가 옮겨감에 따라 나타나는 필연적인 현상이라 할 수 있다. 치열한 경쟁사회에서 어느 누가 남들이 하지 못한 것을 해낼 수 있느냐가 성과를 내느냐 내지 못하느냐와 연결되는 것이다. 즉 사람과 관련되어서 기업의 성과를 높이는 것이 앞으로의 기업의 생사여부가 달린 가장 중요한 문제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성과 = f ( 능력, 모티베이션 )
[ 신 인사관리 박경구 저] 참고

이외에도 성과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는 지식과 기술 그리고 환경이 존재한다.

인간의 능력은 이번 일학기 수업 전반부의 배웠던 인력의 모집, 선발, 교육 훈련 등의 요소로 나뉜다. 사내에서 일반적으로 행해지는 것으로 투입된 것만큼의 성과를 기대할 수 있는 요소들이다. 이에 반해 모티베이션은 능력에 비해서 그 효과의 증감 폭이 훨씬 큰 요소라 할 수 있다.

모티베이션이란?

종업원들 스스로 기업이 추구하는 목표에 동조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공헌하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것이 성공적으로 작동되기 위해서는 해당 과업달성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모티베이션의 강도, 방향, 지속성이 중요하다. 이3가지 요소가 충족 되어야만 동기부여가 성과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렇다면 모티베이션이 다른 성과를 위한 요소인 능력과 비교하여 더욱 큰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가설이 어떻게 형성된 것인가에 대해 의문을 품게 된다. 하지만 이 모티베이션이란 영역이 차지하고 있는 종업원과 조직의 이해관계에서의 특징을 보게 되면 위와 같은 논리는 설득력을 얻게 된다.
참고문헌
(Ⅰ) HRM 내에서의 스톡옵션

신 인사관리 박경구 저
스톡옵션제도의 정립과 운영 개선방안
조직 행동론 명지대 이정현 교수님 강의 노트 참고

(Ⅰ) 스톡옵션이란?

스톡옵션표준모델  스톡옵션표준모델제정위원회  스톡옵션표준모델제정위원회  스톡옵션과 보상설계   김창수   新論社 ,  
스톡옵션제도의 定立과 運營 改善方案 / 99-6   韓國上場會社協議會       
韓國型 스톡옵션制度의 開發   한국상장회사협의회   한국상장회사협의회

(Ⅱ) 국내외 기업의 스톡옵션 도입현황 및 적용 사례

심영일  : 스톡옵션의 이론과 실무, 다산출판사 2002
백형기  : 스톡옵션의 모든 것, 청림출판 1999
고창열  : 스톡옵션부여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Ⅲ) 스톡옵션의 긍정적 효과와 부정적 효과
(Ⅳ) 스톡옵션 도입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파이낸셜뉴스 www.fnnews.com
디지털타임스 http://www.digitaltimes.co.kr/
성과 연동형 스톡옵션을 성공적으로 도입하는 길, LG주간경제, 2002. 8. 28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사례의 빈약함
  • kphh***
    (2006.11.04 20:04:24)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