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 대중가요 속 남성중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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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 들어가는 말

1. 대중 가요에 나타난 악녀의 이미지
2. 수동적 여성- 대조적 적극적 남성
3. 이중잣대
4. 남자 가수들의 노래에 자주 등장하는 사별
5. 대안 찾기

본문내용
0. 들어가는 말

인기그룹 GOD가 히트한 노래인 <관찰>은 남성의 관음증적인 시선을 노래한다. 젝스키스의 노래인 <여우사냥>은 스토킹하는 남성의 행동을 노래한다. 이들은 모두 인기 가수들이고, 이들의 노래는 많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린다. 모든 대중문화가 그렇듯, 대중가요 역시 사회의 지배적인 혹은 통용될 수 있는 기호들을 소통하는 자리임과 동시에 그러한 기호들을 생산해내는 공간이다. 헤게모니를 지닌 기호들을 생산해내는 것으로서의 대중가요라면, 위와 같은 노래는 잘못된 성역할, 그릇된 섹슈얼리티를 구성하게 한다. 특히, 요즘 대중가요가 10대를 겨냥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그냥 지나치기 쉬운 이러한 요소들이 대단히 위험한 요소가 된다. 대중문화를 헤게모니를 지닌 기호들이 표상되는 장이라고 본다면, 위와 같은 노래들은 기존의 부정적인 성(性)의 모습들을 확인하고 더욱 공고히 한다. 여성의 역할, 남성의 역할, 연애 관계에 있어서의 모습들 그리고 이성애에 대한 강박 등을 재생산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대중가요의 모습들을 분석하고, 가부장 사회의 잔존물들과 가부장 사회의 전략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 가운데 대중가요들의 남성 중심성을 폭로하고, 남성 중심성을 탈피하기 위하여 할 수 있는 것이나 이미 그러한 남성 중심성을 탈피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노래를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성과 문화 돌아보기, 이화여자대학교 기호학 연구소, 호영, 2001
·새 여성학강의, 한국여성연구소, 동녘, 1999
·섹슈얼리티강의, 한국성폭력 상담소, 동녘, 1999
·여성에게 문화는 있었는가, 이케가미 슌이치, 사계절, 1999
·인터넷 사이트 벅스뮤직, 가사나라, 가사끝내기, 렛츠뮤직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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