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속여성] 영웅이 등장하는 대중영화 속에 그려지는 여성의 이미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웅이 등장하는 대중영화 속에서 그려지는 여성의 이미지

2. 영화 《미녀 삼총사》《쉬리》《G.I. Jane》에 나타나는 여성의 이미지

(1). <쉬리>

(2). <미녀 삼총사>

(3). <G. I. Jane>

Ⅲ.결론


Ⅳ.설문조사


◈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 남자가 할 일과 여자가 할 일은 따로 있다"라는 식으로 남자와 여자는 본질적으로 다르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는다. 이러한 남녀의 차이에 대한 고정관념은 흔히 단순히 기질이 다르다는 사실에 머물지 않고, 능력이 다르다는 주장으로까지 쉽게 이어진다. 즉 남성과 여성은 생물학적 , 심리적으로 차이가 나기 때문에 역할도 달라야 하고, 따라서 사회적 지위도 다를 수밖에 없다는 식이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대중매체는 그 분위기를 대변하는 장치로써 작용하는 듯 보인다.
대중매체란 현대 사회에 있어 가정ㆍ학교와 더불어 중요한 사회화의 제도이기 때문에 사람들 특히 어린이나 청소년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친다. 그 중에서 성 역할과 관련해 대중매체가 남녀의 역할과 그 관계를 어떻게 정의하고 묘사하는가에 따라 각 개인은 물론 대중의 의식과 행동 양식이 변화할 수 있고 나아가서는 사회제도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대중매체가 여성들에 대한 왜곡된 이미지를 전달하는 경우 많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그 이미지를 여성의 본질로 오인할 수 있는 위험성을 안고 있고 또한 그만큼 사회화에도 큰 영향을 끼치게 된다. 그러나 현실에서 대중매체는 여성의 이미지를 제한적이며 부정확하게 그리고 있으며 여성의 활동과 관심에 대해서 충분하게 전달하지 않고 결과적으로 남성만을 대변하는 모습으로 여성들을 그리고 있다. 즉 대부분의 대중 매체들이 여성의 역할에 대한 고정 관념을 강화시키는 방향으로 보여지고 있는 것이다.

여성학이 대중매체에 대해 갖는 관심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참고문헌

1) 안호용·김흥주·배선희 옮김, 『가족은 없다(Diana Gittins지음)』, 서울: 일신사, 1997.

2) 원용빈, 『대중문화의 패러다임』, 서울: 한나래, 1996.

3) 한국성폭력상담소, 『섹슈얼리티 강의』, 동녘, 1999.

4) 한국언론정보학회,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 한울아카데미, 2001.

5) 한국여성연구소, 『새 여성학강의』, 서울: 동녘, 1999.

6) 캐롤 타브리스, 『여성과 남성이 다르지도 똑같지도 않은 이유』, 서울: 또 하나의 문화,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 속 싱글맘, 싱글대디에 대한 왜곡된 표현방식 분석 -영화 `과속스캔들`과 `세븐데이즈`, `심야의 FM`을 중심으로
  • 영화 나 이혼 후 아들과 둘이 살아가는 주인공이 등장하는 드라마 등을 보면 알 수 있다. 그러나 주목해야 할 점은 대중문화 속의 싱글맘과 싱글대디를 들여다보면 각각 왜곡된 표현 방식이 존재한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이들이 사회적 소수층으로서 가지는 문제점이나 정책적인 미비가 제대로 나타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대중문화 중에서도 ‘영화’속의 싱글맘과 싱글대디를 어떻게 구체화하는지 심층 분석

  • [성상품화] 한국영화속의 여성이미지
  • 여성이 보조적이고 왜곡되어 그려지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현대 사회에서 여성의 지위가 상당히 향상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변화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영화가 사람들의 가치관이나 사고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기 때문에 이러한 잘못된 묘사는 심각한 문제로도 볼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최근 3년 간 (2002년, 2003년, 2004년) 한국 상업 영화를 분석하여 그 속에서 나타난 여성 이미지의 속성과 형태를 알아보고자 한다. 낙태

  • [현대사회와 여성] 인터넷소설과 신데렐라 콤플렉스
  • 등장하는 백마 탄 왕자와 신데렐라의 진부한 사랑 스토리최악의 대사상여자는 남자의 미래다선화(성현아)의 대사 - (강간당한 후 애인에게)나 깨끗해지는 거야? 깨끗하게 해줘.희망적인 영화 속 여성 캐릭터상미소추상미희망적인 영화 속 남성 캐릭터상인어공주거미숲 그녀를 믿지 마세요박해일 감우성 강동원이 표를 살펴보다보면 유독 눈길을 끄는 영화가 있다. 바로 신데렐라 콤플렉스를 이유로 지리멸렬의 로맨스 공식상을 받은 ‘

  • 페미니즘과 영화
  • 분석학적여성의 체험, 여성과 남성간의 인성차이양육의 부모 공동부담(1) 자유주의적 페미니즘1) 핵심내용자유주의 페미니즘이란 개인의 자율성과 자아실현이라는 전통적인 자유주의에 근원을 둔 여성해방운동 및 그 이론을 이르는 말이다. 여성의 종속은 남성에 비해 선거권, 교육기회, 취업기회 등의 불평등으로 인해 능력을 발전시키지 못한데서 비롯되었다. 따라서 여성에게 남성의 정치적, 법적 권리를 확대시키는 권리의 평등으로 이러한 종

  • [여성학] 영상매체 속에 나타난 여성상에 대한 고찰
  • 2006년 2학기(2006. 11. 20)영상매체 속에 나타난 여성상에 대한 고찰Ⅰ. 주제 선정 이유 및 논의의 필요성 Ⅱ. 기존의 드라마, 영화를 통해 본 여성의 유형 Ⅲ. 시대별 드라마, 영화 속 여성의 모습 Ⅳ. 최근 드라마, 영화 속에 그려지는 여성의 모습 Ⅴ. 최근 광고에 나타난 여성상 Ⅵ. 영상매체 속에 나타난 북한의 여성상 Ⅶ. 최근 영상매체 속 여성상의 문제점과 한계 Ⅷ. 최근 드라마, 영화 속 여성 유형의 실제적 적용Ⅰ. 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