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과] 제7차교육과정을 통해 살펴 본 영어교과의 현황과 쟁점 및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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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과교육론적 관점에서 본 우리나라 영어교육
2. 제 7차 교육과정
3. 쟁점사항들
4. 지도방안


Ⅲ. 결 론
본문내용
I. 서 론

최근 무역 연구소의 집계에 따르면 해외유학이나 연수로 국외로 빠져나가는 돈이 한 해 46억 정도가 된다고 한다. 또한 1999년에는 20만 명 정도였던 유학생 수도 지난해에는 34만 3000명에 달했다고 한다. 한국 교육에 대한 불신으로 생겨난 조기 해외유학 붐(boom), 소위, ꡒ교육 엑서더스(Exodus)" 현상이 상류층을 넘어 중산층까지 확대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렇게 자녀를 외국으로 떠나보내는 이유는 한국교육에 더 이상 기대할 것이 없다는 절망감 때문이다. 아이들의 개성과 창의성은 무시하고 주입식 교육을 통해 똑같이 사고하는 아이들을 키워내는 학교교육, 입시를 위해 정답 찍는 요령을 가르쳐주는 교실수업, 내신성적을 올리기 위해 과목별로 보습학원을 다니고 과외를 보내야 하는 현실... 이러한 문제들은 비단 어제오늘만의 일이 아니다. 우리나라 교육의 고질적인 문제가 되었다. 조선일보 5월 6일자 사설 칼럼

정부는 나름의 고육지책(苦肉之策)으로 2000년 3월부터 제 7차 교육과정을 실시, 우리나라 교육의 고질적인 병폐들을 해소하고자 하였다. 2000년부터 초등학교 1,2 학년을 대상으로 실시된 제 7차 교육과정은 그 범위가 점차 확대되어 2003년 현재 고등학교 1,2 학년까지 적용되고 있다. 다가올 21세기의 정보화, 세계화, 다양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 도덕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을 육성한다는 목적 하에 실시된 이 새로운 교육과정은 ꡐ수요자 중심의 선택형 교육과정ꡑ과 ꡐ수준별 교육과정ꡑ을 가장 큰 특징으로 한다. 2)진영은․조인진, 교과교육의 이해, 서울 : 학지사, 2001, 144-146면.

본 연구에서는 교과 교육론적인 관점에서 영어교육의 문제를 고찰해보고, 더 나아가 영어 교과의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개정사항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쟁점과 대안들을 논의해 보고자 한다. 아울러,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라 새롭게 개편된 영어교과를 효율적으로 교수․학습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제 7차 교육과정과 학교 교육의 발전 전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1.
이맹성 외, 고등영어 교사용 지도서, 지학사, 2002.
이맹성 외, High School English, 지학사, 2002.
조선일보 5월 6일자 사설 칼럼
진영은․조인진, 교과교육의 이해, 서울: 학지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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