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문화] 유아용 TV 프로그램에 나타난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딩동댕 유치원 -구석구석 드러나는 단단한 성역할 고정관념

변화하고 있는 뽀뽀뽀?

대안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우리가 흔히 유치원에 다니는 어린이에게 장래에 무엇이 되고 싶으냐고 물으면 남자아이들은 의사, 과학자 또는 군인이 되고 싶다고 하며, 여자아이들은 선생님, 간호원, 엄마라고 대답하는 것을 듣게 된다.
이러한 사고나 태도는 남성과 여성에게 주어지는 성역할 개념의 차이에서 비롯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성역할이란 일반적으로 사회집단에 의해 인정되고 받아들여지는 남성, 여성에 대한 각기 다른 행동양식을 말한다. 모든 사회, 문화마다 여성과 남성에 대한 특별하고 고유한 행동 기대와 기준이 있으며, 이에 이탈되는 것은 부정적인 것으로 제재되기 때문에 성역할에 있어서 사회, 문화적인 요인은 상당한 중요하다. 이러한 성역할 개념은 체격, 얼굴 모양, 옷 등의 외모, 언어, 감정과 느낌의 표현방식 등 다양한 면으로 나타나게 된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어린이들은 2세에서 2년 6개월경이 되면 자신의 성과 그들 주위 사람의 성을 알게 되고, 5∼6세가 되면 완전히 성의 개념을 알게된다. 아동의 성 개념은 약 2세부터 꾸준하게 발달하면서 고정관념을 갖기 시작한다. 이는 어린이가 장난감을 선택하는 것을 보면 아주 쉽게 알 수 있다. 2∼3세경의 어린이들이 있는 방을 보면, 여아들은 바느질, 소꿉놀이기구, 인형들을 주로 가지고 놀며, 남아들은 총, 기관차, 트럭, 목공놀이도구들을 가지고 논다.
이렇게 성역할이 습득되는 과정에 사회의 여러 요인들 특히 부모, 형제, 자매, 또래, 교사, 책 그리고 TV는 성역할 유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특히 TV는 사회화레 대한 가족의 영향력이 과거에 비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학개론(기말)
  • 성, 조사, 극화놀이, 발표들을 위한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는가? 아동들이 학교 밖에서 정보원을 찾도록 고무시킬 수 있는가? 부모나 지역사회와의 의사소통을 촉진할 수 있는가? 어린이집(학교)에 있는 자료 중 활용할 것이 있는가? 교사에게도 관심이 있는 주제인가? 기대되는 성과이 주제를 다룸으로써 아동들은 어떤 교육적인 경험을 하게 되고, 이는 아동들의 발달을 어떻게 도울 수 있고, 어떤 사회적인 가치를 습득할 수 있는가에 대한 아이

  • 기업광고의 정의, 기업광고의 분류, 기업광고의 공익성, 기업광고의 기존연구
  • 성으로 인해 논점광고를 논박광고(controversy advertising), 또는 주장광고(advocacy advertising)라고도 부른다. 또한 이는 기업 활동에 위협이 될 수 있는 법률과 정책의 제정이나 이를 추진하는 사회 운동에 대한 대응책으로 특정 주제에 대한 기업의 의견을 피력하는 것이 목적이다.5) 후원자 광고후원자(sponsorship) 광고는 각종 국제대회, 이벤트, 프로그램이나 텔레비전 특별 프로그램의 후원자가 되어 이미지 광고를 실행하는 형식의 광고이다. 이 광고의 목적

  • FTA 찬성의견
  • 성공단 제품의 원산지표시, 섬유분야에서 원산지 표시 기준완화, 한국산 선 박의 미국연안 운항권, 미국 내 수입품에 대한 수수로 폐지 요구했지만 아 무런 성과를 거두지 못함.분과합의사항미합의 사항한국입장쟁점미국입장상품무역없음예외 없음내국민 대우원목수출통제, 선박에 예외인정원산지/통관원산지증빙서류보관, 수출입자협력의무 및 통관신속화 조치 다른 협정서도 인정개성공단제품인정북한과의 거래 불가농업

  • [학사][여성문제]미디어가 여성의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과 해결방안
  • 성의 삶과 이를 왜곡하는 미디어 매체 즉 드라마, 영화, 인터넷 문화 등에 나타난 문제점을 살펴보고 미디어 매체에 나타난 여성의 이미지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재조명 해보고자 한다. 2. 연구방법 및 절차1) 연구대상연구대상으로는 여성이면 어린이에서부터 여학생, 미혼여성,주부, 노인할머니에 이르기까지 모든 여성을 조사 대상으로 하였다.2) 자료수집 절차 및 분석본 연구에서는 매스미디어와 여성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

  • [페미니즘] 20대 성문화와 여성 억압
  • 문화에 흡수되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현실과 인식들 간의 불일치 문제에 대해서 고찰해보고, 그 원인은 무엇이며,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다각도로 접근해보고자 한다. 우리조의 연구는 연애와 결혼으로 표상되는 20대 이성관계를 중점으로 했으며, 20대 성문화이지만 20대 특유의 문화적 공통점뿐만 아니라 한국 사회 전반의 성에 대한 인식이 20대 성인식을 결정짓는다는 생각으로 한국사회의 성인식을 포괄적으로 다루고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