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독일공작연맹 바우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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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독일공작연맹
1. 독일공작연맹은?
2. 독일공작연맹의 배경 및 기본 이념
3. 독일공작연맹의 목적
4. 독일공작연맹의 전개
5. 주요 작가 - 무테지우스
6. 주요작가 - 앙리 반 데 벨데
7. 주요작가 - 발터 그로피우스
8. 독일공작연맹의 영향
9. 독일공작연맹의 요점
◈ 바우하우스
1. 바우하우스 설립 당시의 시대 배경
2. 바우하우스의 설립자 발터 그로피우스와 교육목표
3. 바우하우스의 교육과정
4. 바우하우스의 교육자들
5. 바우하우스의 폐교
6. 바우하우스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1. 독일공작연맹은?
독일공작연맹은 1907년 무테지우스, 헤르만 오브리스트, 프리드리히나우만이 독일의 예술, 산업, 공예, 상업 등 각 계의 대표자를 선발하여 모든 노력을 경주하여 독일에서 생산되는 제품의 질적 향상을 목적으로 설립하여 후에 바우하우스로 연결된다.

2. 독일공작연맹의 배경 및 기본 이념
19세기에 진행된 예술운동의 이론이나 실제는 커다란 의의를 지니고 있다. 러스킨이나 모리스의 미술공예운동만 하더라도 단순히 역사주의 운동이라고 결론지을 수 없는 깊은 윤리감이 내포되어 있었으며, 아르누보를 중심으로 한 세기말의 운동도 단순히 세기말적인 분위기에 젖은 '선향화적'인 움직임에 불과한 것은 아니었다. 이들 새로운 움직임은 모두 근대 디자인을 성립시키는 과정에서 빠뜨릴 수 없는 중요한 움직임이었다. 프로이센 상무성의 명에 의해 런던에 주재하고 있던 헤르만 무테지우스(Hermann Muthesius)는 기계화의 가능성과 영국 전원주택의 소박하고 기능적인 우수함을 배워, 독일에 귀국 후 근대화에 주력하여 기계문명을 도입, '합리적 즉물론'을 강하게 내세웠다. 한편 독일에서는 미술 학교와 미술 공예학교의 개혁이 성행되어, 예술과 공예와 공업의 통일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작업장 교육을 구체화하려고 했다. 그것은 기계화 시대에 있어서 교육기관과 산업을 결합시켜 나가려는 계획이기도 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독일공작연맹이 1907년 10월 뮌헨에서 결성되고 쟈클리히케이트, 즉 즉물적인 조형운동이 추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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