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사] 중국, 대만, 홍콩 영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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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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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들어가며 - 중국 영화사의 시기 구분
Ⅱ. 초기 중국 영화
1. 1905년~1920년대의 중국 영화
2. 1930년대 좌익 지식인과 좌익 영화 운동
3. 국민당의 좌익 영화에 대한 탄압과 그 이후
III. ‘해방’ 이후의 중국 영화
IV. 중국 제5세대 영화
1. 제5세대의 시대적 배경 및 영화적 특징
2. 제5세대 감독들
3. 제6세대
V. 대만 영화
1. 대만의 근대화 과정
2. 대만 뉴웨이브 영화의 탄생 배경
3. 대만 뉴웨이브 영화의 특징
4. <비정성시(非情成市)>, 식민지 시대의 기억
5. 대만 뉴웨이브 영화의 성과와 미래
VI. 홍콩 영화
1. 무성영화 시대에서 40년대로
2. 상품으로서의 영화
3. 홍콩 뉴웨이브 영화
- 본문내용
-
I. 들어가며 - 중국 영화사의 시기 구분
중국 영화의 역사는 크게 다섯 시기로 구분되고, 한 시기를 ‘세대’로 이름붙이며, 각각의 세대 중에서 ‘제5세대’가 예술적으로 가장 큰 성취를 이루었고 따라서 이들이 중국의 영화를 세계에 알린 장본인들이라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또한 1980년대 초에 등장한 제5세대 감독들과 구분하여 1990년대에 등장한 일련의 젊은 영화 예술가들을 ‘제6세대’로 명명하기도 한다는 것 또한 우리에게 그리 낯설지만은 않다.
하지만 이러한 상식에는 여러 가지 허점이 있다.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이러한 ‘세대’ 식의 시기 구분은 엄밀히 말해서, ‘시기 구분’이 아니라는 점이다. 특히, 문화대혁명 종결(1976) 이후의 시기를 각각 제4세대ㆍ제5세대ㆍ제6세대로 구분하는 것은 시기 구분이라기보다는 ‘세대 구분’에 가깝다. 제4세대와 제5세대는 1980년대에 공존했고, 제4세대의 대표 작가인 셰진(謝晉)은 일반적으로 제3세대로 분류되는 1950년대부터 활동을 시작하여 제6세대가 등장한 1990년대까지도 꾸준히 작품을 만들어냈다. 이와 같은 문제점은 각각의 세대가 순차적으로 정의되어 제5세대까지 이른 것이 아니라, 1982년 베이징영화학교(北京電影學院) 졸업생들을 뜻하는 ‘제5세대’라는 용어가 만들어진 다음, 소급하여 위의 세대들을 만들어냈기 때문에 발생한 것이다.
위와 같은 사실을 감안하여 중국 영화사를 시기 구분하자면 다음과 같다.
제1시기(세대): 1905년~1920년대
-무성영화 시기
제2시기(세대): 1930년대~1949년
-유성영화 등장 이후 시기
제3시기(세대): 1949~1976년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이후 시기
제4시기: 1976년~현재
-문화대혁명 종결 이후 시기
제4세대: 1976년 이후 등장
제5세대: 1982년 이후 등장
제6세대: 1990년대 이후 등장
Ⅱ. 초기 중국 영화
1. 1905년~1920년대의 중국 영화
중국 최초의 영화는 다른 국가와 마찬가지로 연극을 직접 촬영한 것이었다. 그것은 1905년 <정군산(定軍山)>으로 기록되어있다. 이것은 당시 중국에서 가장 대중적인 오락 문화였던 경극(京劇)이 서구의 근대 문물과 만나 새로운 놀이문화를 만들어내고 있었다는 것이고 그것은 곧 이제 중국에서도 영화가 시작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중국의 최초 극영화는 1913년 <난부난처(難夫難妻)>이다. 당시 중국에서 활동하던 서구인들의 자본에 의해 점차 초기 형태의 영화사들이 세워지기 시작했고 장스촨(張石川, 장석천)과 정정추(鄭正秋, 정정추)와 같은 선구적인 영화인들이 등장하였다. 이들은 1909년에 세워진 아세아영화사(亞細亞影戱公司, 아세아영희공사)의 투자로 설립된 신민영화사(新民影片公司, 신민영편공사)에서 이 영화를 만들었다. 이 영화는 각본 감독 스태프의 역할이 각기 분담되어 제작됨으로써 초기 영화제작의 틀을 이룩한 영화로 평가받고 있다.
중국에서 본격적인 영화 산업이 형성된 계기는 장스촨과 정정추가 최초로 중국인 자본으로 1922년에 명성영화사(明星影片公司, 명성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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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운동의 역사> 진보적 미디어운동 연구센터 프리즘, 2002
<중국영화사> 슈테판 크라머, 황진자 옮김 (2000)
<현대 중국의 연극과 영화> 강계철, 1999
<현대중국, 영화로 가다> 후지이 쇼조, 2001
<홍콩영화의 이해> 김지석,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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