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사] 중국, 대만, 홍콩 영화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1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들어가며 - 중국 영화사의 시기 구분

Ⅱ. 초기 중국 영화
1. 1905년~1920년대의 중국 영화
2. 1930년대 좌익 지식인과 좌익 영화 운동
3. 국민당의 좌익 영화에 대한 탄압과 그 이후

III. ‘해방’ 이후의 중국 영화

IV. 중국 제5세대 영화
1. 제5세대의 시대적 배경 및 영화적 특징
2. 제5세대 감독들
3. 제6세대

V. 대만 영화
1. 대만의 근대화 과정
2. 대만 뉴웨이브 영화의 탄생 배경
3. 대만 뉴웨이브 영화의 특징
4. <비정성시(非情成市)>, 식민지 시대의 기억
5. 대만 뉴웨이브 영화의 성과와 미래

VI. 홍콩 영화
1. 무성영화 시대에서 40년대로
2. 상품으로서의 영화
3. 홍콩 뉴웨이브 영화
본문내용
I. 들어가며 - 중국 영화사의 시기 구분

중국 영화의 역사는 크게 다섯 시기로 구분되고, 한 시기를 ‘세대’로 이름붙이며, 각각의 세대 중에서 ‘제5세대’가 예술적으로 가장 큰 성취를 이루었고 따라서 이들이 중국의 영화를 세계에 알린 장본인들이라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또한 1980년대 초에 등장한 제5세대 감독들과 구분하여 1990년대에 등장한 일련의 젊은 영화 예술가들을 ‘제6세대’로 명명하기도 한다는 것 또한 우리에게 그리 낯설지만은 않다.
하지만 이러한 상식에는 여러 가지 허점이 있다.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이러한 ‘세대’ 식의 시기 구분은 엄밀히 말해서, ‘시기 구분’이 아니라는 점이다. 특히, 문화대혁명 종결(1976) 이후의 시기를 각각 제4세대ㆍ제5세대ㆍ제6세대로 구분하는 것은 시기 구분이라기보다는 ‘세대 구분’에 가깝다. 제4세대와 제5세대는 1980년대에 공존했고, 제4세대의 대표 작가인 셰진(謝晉)은 일반적으로 제3세대로 분류되는 1950년대부터 활동을 시작하여 제6세대가 등장한 1990년대까지도 꾸준히 작품을 만들어냈다. 이와 같은 문제점은 각각의 세대가 순차적으로 정의되어 제5세대까지 이른 것이 아니라, 1982년 베이징영화학교(北京電影學院) 졸업생들을 뜻하는 ‘제5세대’라는 용어가 만들어진 다음, 소급하여 위의 세대들을 만들어냈기 때문에 발생한 것이다.
위와 같은 사실을 감안하여 중국 영화사를 시기 구분하자면 다음과 같다.

제1시기(세대): 1905년~1920년대
-무성영화 시기
제2시기(세대): 1930년대~1949년
-유성영화 등장 이후 시기
제3시기(세대): 1949~1976년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이후 시기
제4시기: 1976년~현재
-문화대혁명 종결 이후 시기
제4세대: 1976년 이후 등장
제5세대: 1982년 이후 등장
제6세대: 1990년대 이후 등장


Ⅱ. 초기 중국 영화

1. 1905년~1920년대의 중국 영화

중국 최초의 영화는 다른 국가와 마찬가지로 연극을 직접 촬영한 것이었다. 그것은 1905년 <정군산(定軍山)>으로 기록되어있다. 이것은 당시 중국에서 가장 대중적인 오락 문화였던 경극(京劇)이 서구의 근대 문물과 만나 새로운 놀이문화를 만들어내고 있었다는 것이고 그것은 곧 이제 중국에서도 영화가 시작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중국의 최초 극영화는 1913년 <난부난처(難夫難妻)>이다. 당시 중국에서 활동하던 서구인들의 자본에 의해 점차 초기 형태의 영화사들이 세워지기 시작했고 장스촨(張石川, 장석천)과 정정추(鄭正秋, 정정추)와 같은 선구적인 영화인들이 등장하였다. 이들은 1909년에 세워진 아세아영화사(亞細亞影戱公司, 아세아영희공사)의 투자로 설립된 신민영화사(新民影片公司, 신민영편공사)에서 이 영화를 만들었다. 이 영화는 각본 감독 스태프의 역할이 각기 분담되어 제작됨으로써 초기 영화제작의 틀을 이룩한 영화로 평가받고 있다.
중국에서 본격적인 영화 산업이 형성된 계기는 장스촨과 정정추가 최초로 중국인 자본으로 1922년에 명성영화사(明星影片公司, 명성
참고문헌
<영화운동의 역사> 진보적 미디어운동 연구센터 프리즘, 2002
<중국영화사> 슈테판 크라머, 황진자 옮김 (2000)
<현대 중국의 연극과 영화> 강계철, 1999
<현대중국, 영화로 가다> 후지이 쇼조, 2001
<홍콩영화의 이해> 김지석,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중국입문 공통] 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을 보고 “영화 속의 남자 주인공 ~
  • 대만으로 도피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1949년 10월 1일 모택동은 베이징에서 중화인민공화국의 건국을 선포하고 국가주석에 취임하였다.2) 50년대 대약진시기1958년에 모택동에 의해서 시작된 대약진 운동은 일반적으로 중국식 사회주의 국가를 건설하기 위한 노선이었다. 이 운동은 공업의 근대화를 이루기 위해 공업과 건설 사업에서 자발적으로 대중을 동원하고, 농촌에서도 모든 토지를 공유로 사고, 매매는 금지하는 이른 바 공유제를 기본으로 하는

  • [현대중국입문 공통] 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을 보고 주인공 푸꿰이(福貴)와 ~
  • 대만으로 도피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1949년 10월 1일 모택동은 베이징에서 중화인민공화국의 건국을 선포하고 국가주석에 취임하였다.2) 50년대 대약진시기1958년에 모택동에 의해서 시작된 대약진 운동은 일반적으로 중국식 사회주의 국가를 건설하기 위한 노선이었다. 이 운동은 공업의 근대화를 이루기 위해 공업과 건설 사업에서 자발적으로 대중을 동원하고, 농촌에서도 모든 토지를 공유로 사고, 매매는 금지하는 이른 바 공유제를 기본으로 하는

  • [현대중국입문 공통] 가족은 예나 지금이나 중국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입니다 장이머우(___)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을 보고 중국 현대사의 주요 사회정치적 사건상황을 겪으면서 영화 주인공의 가족 관계가 어떻게 굴절되었는지를 분석, 기술하시오_
  • 중국 역사와 경제, 오름김미정(2008) 영화로 보는 중국문화이야기, 신아사강내영(2015) 중국영화의 오늘, 산지니 이인호(2005) 中國 이것이 중국이다, 아이필드임대근(2008) 중국영화의 이해, 동녘장동천(2008) 영화와 현대중국, 고려대학교출판부안병섭(1996) 세계영화 100, 한겨레신문사주윤탁 외(2007) 아시아 영화의 이해, 제3문학사슈테판 크라머, 황진자 옮김(2000) 중국영화사, 아산루흥스, 슈샤오 김정욱 옮김(2002) 중국영화백년의 역사 차이나 시네마,

  • 첨밀밀 영화분석
  • 중국 등소평의 개혁개방정책초기로 많은 중국인들이 자본주의적 욕망을 추구하여 홍콩이나 일본 등으로 돈을 벌러 떠나고 우리나라에도 중국인들이 많이 들어오기 시작하던 때입니다.1986년 상해. 홍콩행 열차 속에서 소군(여명 분)과 이요(장만옥 분)의 운명적 만남은 시작된다. 그러나 그들의 유일한 공통점은 대만 최고의 가수 등려군을 좋아한다는 것과 자신의 꿈을 위해 홍콩으로 향하고 있다는 것 뿐이다. 낯선 홍콩의 거리에 떨어진 두사람은 길

  • 홍콩과 대만의 대중음악
  • 홍콩 영화 에 그녀의 노래 “피유망적시광(被遺忘的時光)이 나와 관심을 끌기도 했다. 이렇게 대만에서 시작된 민가의 유행은 단순한 처음의 순진한 기대와 몽상에서 동시에 대만 음악계의 발전의 하나의 중요한 이정표가 되었다. 또한 이는 홍콩의 대중 음악계에 영향을 미쳐 서양 음악 모방 위주의 수동적인 창작 태도를 개선하고 중국적인 음악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켰고, 음악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했다. 이러한 혁신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