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서정인『강』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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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작가 소개

등장 인물의 성격

소설의 제목인 ‘강’의 의미

첫 장면과 마지막 장면의 ‘눈’의 의미

서정인 소설의 시적 암시와 여운의 문체

본문내용
작가 소개

서정인(1936~ ): 전남 순천 출생. 1962년 <후송>으로 등단. 1968년 <강>. 서정인의 소설 속에서 그려내는 인물들은 대개 화해롭지 못하다. 인간 관계에서도 그러하고 세상과의 관개에서도 그러하다. 여기엔 인간과 인간의 근본적인 괴리와 세계의 타락을 응시하는 작가의 비극적 눈이 있다. 고도로 정제된 문체로 표현되는 이 비극적 세계 인식은 현실적 삶의 쓸쓸함과 무의미를 날카롭게 드러낸다. 그의 단편 미학은 소설 언어에 대한 근본적인 반성으로 나아가 장편 소설 <달궁>(1990)으로 이어진다. 특히 그는 62년 [사상계] 신인 작품 모집에 현대인의 주체 의식의 문제를 다룬 단편 <후송> 당선, 등단하였는데, 그의 주요 수상을 살펴보면, 제3회 한국문학작가상(1976), 월탄문학상(1984), 한국창작문학상을 들 수 있다. 작품의 초기 경향은 지식인의 자의식적 세계를 주로 다루고 있으며, 후기 경향으로는 현실적 문제를 구체화하였는데, 그 대표작으로 장편 <달궁>을 비롯하여 <후송>(1962), <강>(1968), <철쭉제>(1983)이 있다. 현재 서정인은 전북대 문리대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그는 절제된 문장 단일한 인상과 환상 통일된 구성 등의 작법을 통하여 인생의 단면을 부각시키는 작가로 80년대 리얼리즘에 기여한 작가로 알려져 있다.

등장 인물의 성격

이 작품에서 등장 인물의 성격은 외양묘사, 행동묘사, 내면적 심리 묘사를 통해 주고 드러난다. 작가의 관찰에 의한 성격 제시도 인물의 내면 심리를 통해 다시금 가공되고 있다. 예를 들면, 박 씨가 생각하는 김 씨와 이 씨에 대한 인물 평가가 그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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