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사월`론 소고 -원전비평과 이미지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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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윤사월」에 대한 기존연구
2. 오세영의 「윤사월」 분석
3. 분석에서의 문제점
4. 「윤사월」 원전비평
5. 「윤사월」의 화자
6. 결론
본문내용
1. 「윤사월」 기존연구 검토

「윤사월」은 박목월(1916-1978)의 초기작으로서 첫 발표지는 ꡔ상아탑ꡕ(1946. 5)이며 그 뒤로 3인 시집 ꡔ청록집ꡕ을 비롯하여 10여 개의 작품집에 수록된 시이다. 박목월에 대한 연구는 일찍부터 여러 측면에서 다양하게 검토가 시도되어 왔다. 이런 연구들은 100여 편 되는 적지 않은 연구의 외형을 지니고 있으며 질적으로도 상당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 이 중에서 「윤사월」에 대한 연구는 ꡔ청록집ꡕ과 더불어 자연 연구의 일부로 논의되는 것이 통례로 되었다. 이러한 연구들을 유형별로 분류하여 보면 아래와 같다.
우선 자연과 연계되어 주제나 제재와 관련된 논의, 시의식과 정서를 탐색하고 있는 연구, 자연공간에 치중한 논의, 시 세계의 변용과정을 중심으로 한 연구, 미의식에 대한 연구, 리듬, 율격에 관한 연구 및 목월 시의 전체적인 면모를 살피는 과정에 「윤사월」을 리듬과 율격 및 고전시가와의 영향관계를 연구한 논문, 공간기호론적인 분석으로 수직축과 이항대립 체계, 수평축과 이항대립 체계, 매개항과 공간기호의 의미를 논하고 있는 논문 등이 있다.
총 47자로 구성된 4연시가 이런 다양한 논의들을 산출시킨 것은 시가 가지는 매력이 뛰어남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이기도 하다. 이런 기존연구들의 내용 이미지에 대한 연구는 ꡐ외딴 봉우리ꡑ, ꡐ눈 먼 처녀ꡑ, ꡐ문설주ꡑ에 치중되어 있어 단조로운 일면을 나타내고 있는 반면 형식적인 면에 관한 연구 즉 공간 기호론적 연구나 리듬에 관한 연구는 대칭구조와 수직, 수평 구조, 민요와의 상관성, 한시와의 상관성 등 다양하고 설득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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