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오정희의 「유년의 뜰」에서 나타나는 ‘동일성 자아’에 대한 부인의 과정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15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머리말
2. 쾌감과 고통의 콤플렉스와 이미지의 분열과 파괴
3. ‘동일성 자아’에 대한 부인과 진정한 자아 찾기
4. 맺음말
- 본문내용
-
1. 머리말
한국 현대문학에서 페미니즘, 즉 젠더(Gender)에 관한 논의는 여성소설의 주제에 있어 그 중심적 역할을 수행해왔다. 이는 근대담론과 맞물리면서 극복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성의 정치’ 케이트 밀렛, 『성의 정치학 (上, 下)』, 정의숙, 조정호 역, 현대사상사, 1976에서 여성다움(수동적, 무지, 온순함 등)과 남성다움(공격적, 힘, 효율성 등)의 자질이 여성과 남성에게 투사되고, 이것을 통해 가부장제 사회에서 남성과 여성의 우열을 가르는 기제가 된다고 했다.
를 벗어나는 것이 곧 ‘진보’라는 개념은 이젠 상식의 수준을 넘어 법적인 제재를 수반하는 공공의 善이 되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아직 ‘성의 정치’는 관습으로 굳어지진 않았다. ‘근대의 목적서사’는 근대라는 시대적 특수성에 말미암아 지속적으로 복제되고 증식하기 때문이다. 김미정, 「‘脫-’의 감각과 쓰기의 존재론」, 계간 문학동네 2004년 여름호에서 자본주의의 존재론은 결국 그것이 내포하고 있는 아버지-어머니-나라는 삼각형에 의해 재생산되며, 개인의 문제는 결국 이 삼각형 속으로 견인되고 포섭된다고 하였다.
‘자본의 서사’가 지속되는 한 젠더의 문제는 유효할 것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여성문학을 중심으로 지속되어온 젠더의 문제는 더 이상 새로운 논의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 즉 남성 중심의 이데올로기로 표상되는 근대의 시대에 여성의 성 정체성은 바로 그 근대의 희생양이라는 논의에서 벗어나지 않고 있다. 이는 젠더의 문제가 ‘근대’라는 시공간성에서만 유효하다고 인식하기 때문이다. 물론 젠더의 문제를 ‘근대’라는 틀에서 벗어나서 사고하기 시작하면 자연스레 생물학적 성(Sex)의 문제로 치환되기 때문에, 이러한 사고 역시 마땅하진 않다. 이처럼 남자와 여자를 대립각으로 설정하는 사고 체계의 아래에서는 ‘젠더’의 차원에서든 ‘생물학적 성’의 차원에서든 근대성이 지닌 인식의 허구에서 결코 빠져나올 수가 없다. 이는 본고에서 다루려고 하는 오정희의 「유년의 뜰」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오정희의「유년의 뜰」을 비롯해서 오정희 문학에 대한 연구는 비교적 최근에 발표된 임정민 임정민,「오정희 소설 연구」, 연세대 석사학위 논문, 2000
, 이정희 이정희,「오정희, 박완서 소설의 근대성과 젠더 의식 비교 연구」, 경희대 박사학위 논 문, 2001
, 임미인 임미인,「오정희 소설 연구」, 성균관대 석사학위 논문, 2003
의 각각의 학위 논문에서도 알 수 있듯이 ‘근대성’과 ‘여성의 성 정체성’의 문제에 집중되어 있다. 임정민은 기존의 오정희 문학 연구에서 다루던 ‘자아’와 ‘타자’의 단절을, 그것이 단절이 아닌 ‘화해’에 있다는 논지를 펼쳤고, 이정희는 오정희의 문학을 여성성과 모성성이 근대에 대한 부정과 환멸 속에서 파열된다고 하였으며, 임미인은 1, 3인칭의 초점화자와 역할명과 이름 사이의 사회적, 심리적 거리를 통해 오정희 문학이 갖는 여성성 추구의 과정을 분석했다.
‘자아’와 ‘타자’, ‘여성성’과 ‘모성성’. ‘역할명’과 ‘이름’은 모두 ‘젠더 문제’의 한 양상에 불과한 것이지, 결코 ‘젠더 문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감각운동기의 6단계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1차 강의 참관보고서
- 만4세 보육일지 5월 1-5주 주간보육일지
- 청홍 상하이 드림
- 인간과 사회복지실천 관계에 있어 발달과 유사한 개념 및 발달의 특성을 5가지 이상 제시하고, 인간을 둘러싼 개인적인 발달 이외의 사회 체계에 대한 기능과 함께 이러한 체계가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어떠한 관계성이 있는지 학습자의 견해로 설명하시오
-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대상과 문제를 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실천적 개입 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정서발달에서의 놀이의 효과를 설명하고 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개별화교육계획안 IndividualizedEducationPlan
- 부모상담일지 만5세 20명 1학기 상담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