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단소설 연구 - 「황혼의 집」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15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머리말
2. 서술구조의 특성
1) 가족의 붕괴와 수난
2) 순수의 훼손과 악의 세계로의 동화
3) 분단극복의 의지 모색
3. 서술기법의 특성
1) 유소년 화자의 관찰자 시점
- 경험자아와 서술자아의 문제를 중심으로
2) 아이러니의 의미구조
4. 맺음말
- 본문내용
-
1. 머리말
한국 현대사에 있어서 6․25와 분단문제는 가장 큰 문제 중의 하나이며 우리의 삶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 때문에 전쟁과 분단이라는 역사적 현실의 문제는 끊임없이 작가들의 화두가 되어왔다. 이러한 역사적 현실의 문제는 문학의 현실로 창조되고 시대에 따라서 ‘전후문학’, ‘이산문학’, ‘분단문학’ 등의 이름으로 불리면서 1970년대 소설의 특징적인 경향의 하나로 지속 전개되었다.
여기서 용어를 간단히 정리해 보면, ‘전후문학’은 50~60년대 이데올로기 시대에 전쟁을 부각시키며 붙여진 이름이며 ‘분단문학’이라는 용어는 6․25를 통일로 극복시켜야 한다는 당위성의 의지가 깃들여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산문학’이라는 용어도 있으나 이는 ‘분단문학’이라는 개념에 포함시켜도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배성환, 「윤흥길 소설에 나타난 인물 유형과 형상화의 방법 연구 - 분단소설을 중심으로」, 건국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3, 2p
1960년대는 초반 이후에는 2세대라 불리는 윤흥길, 김원일, 황석영 등의 전쟁의 직접체험세대가 아닌 유소년 전쟁 체험세대들이 등장하여 본격적인 활동을 한다. 전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어른들의 몸짓을 공포와 호기심이 가득한 어린 눈으로 목격한 유년기 전쟁 체험세대 작가들은 자기들이 그 시절 지녔던 순진한 아이들의 눈을 최대한 활용함으로써 일정한 객관적인 거리를 유지하면서 그 비극의 실상을 조명하는 여유를 획득하였다. 이들 중에 일부 작가는 분단과 6․26의 의미를 총체적으로 파악한다는 거창한 과제에 도전하여 상당한 성과를 이룩하기도 하였다. 이동하, 「분단소설의 세 단계」, 『분단문학비평』, 청하출판사, 1987, 295p 요약
자신들의 유년기의 전쟁 체험을 바탕으로 성장기에 체험한 고통과 상처를 형상화하였고 이 경우 작품 속에는 유년기 화자가 지배적으로 나타난다. 또한 10년 이상의 시간적 거리를 사이에 둔 오늘의 시점에서 회상하여
- 참고문헌
-
1. 1차 자료
윤흥길, 「황혼의 집」, 『황혼의 집』, 문학과 지성사, 1987
2. 단행본 및 연구 논문
김승환 ․ 신범순 엮음, 『분단문학비평』, 청하, 1987
김윤식, 『황홀경의 사상』, 흥성사, 1984
김현, 『김현 문학전집 4 - 문학과 유토피아』, 문학과 지성사, 1992
나병철, 『소설의 이해』, 문예출판사, 1998
이동하, 『분단문학비평』, 청하출판사, 1987
조건상, 『한국 현대소설가론』, 태학사, 2001,
천이두, 『韓國小說의 觀點』, 문학과 지성사, 1980
김송은, 「윤흥길 소설연구」, 연세대 석사논문, 2000
김수연, 「윤흥길 소서의 아이러니 연구」, 성신여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2
김수진, 「윤흥길 소설의 주제와 기법 연구」, 한국교원대 석사 논문, 2000
배성환, 「윤흥길 소설에 나타난 인물 유형과 형상화의 방법 연구 - 분단소설을 중심으로」,
건국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3
이희, 「유년화자 소설의 서술방식 연구 - 1970년대 소설을 중심으로」, 중앙대 석사논문, 2003
황일봉, 「윤흥길 소설의 ‘악의 상징’ 연구」, 부산대 석사논문,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