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와 문학] 고대소설 속에서의 신화적 모티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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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금오신화
1) 『금오신화』의 의미
2) 금오신화의 다섯 이야기의 특징.
3)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1. 대화에서 나타나는 신화적 모티브
2. 행동에서 보여 지는 신화적 모티브
4)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1. 신화적 모티브
5) 남염부주지(南炎浮洲志)
1. 기본 소개
2. 신화적 모티브(다른 작품과의 비교)
6) 취유부벽정기(醉遊浮碧亭記)
1. 기본 소개
2. 신화적 모티브
7) 용궁부연록(龍宮赴宴錄)
1. 신화적 모티브

Ⅱ. 흥부전
1) 흥부전에 신화적 요소가 들어있다고 보는 근거
2) 근원설화 - 방이설화, 박타는 처녀
3) 신화적 모티브

Ⅲ. 박씨전
1) 신화적 배경
2) 신화적 모티브

Ⅳ.심청전
1) 신화적 배경
1. 희생효 설화
2. 인과적 변신

Ⅴ. 구운몽
1) 줄거리
2) 신화적 모티브
3) 추가

Ⅵ. 결론
본문내용
Ⅰ. 금오신화

1) 『금오신화』의 의미

1. 조선 전기의 천재 문인이자. 사상가인 매월당 김시습이 창작한 단편소설집.

2. "금오(金鰲)"란 경주남산의 금오봉. 혹은 남산을 가리킨다. 경주남산을 금오산이라고 부르게 된 것은 당나라 때 시인 고운이 신라의 최치원에게 준 시에서 "내가 듣자니 동해에 세 마리 금오가 있어, 금오가 머리에 산을 이어 높디높다하네"라고 한 데서 비롯된다고 한다. 본래 금오는 중국인의 신화적 상상체계에서 동해의 봉래산을 떠받치는 존재였는데, 우리나라가 중국의 동방에 있으므로 우리나라 전체를 금오와 연관시키기도 하였다. 신제로 금오라는 산은 전라도 광주나 나주(능주)에도 있다. 하지만 김시습 자신은 여러 시에서 경주 남산 일대를 금오라고 표현하였다.
3. "신화"란 새로운 이야기란 뜻으로 한문고전에서 '신(新)'은 혁신을 뜻하며, 기존의 가치를 해체하고 권력화된 사상체계에 저항하는 의지를 반영한다.

2) 금오신화의 다섯 이야기의 특징.

1. 우리나라를 배경을 하고 우리나라 사람을 등장인물로 하였으며 시대적 배경이 현실적이다.
『만복사저포기』는 고려 말 왜적의 침입을 배경으로 하였고.
『이생규장전』은 고려 말 홍건적의 난을 배경으로 삼았다 .이 두 작품은 외적의 침략으로 민족 구성원의 삶이 유린당한 사실을 아프게 그려 내었다.
『취유부벽정기』는 옛 도읍 평양을 무대로 삼아, 풍경 속에 민족사의 흐름이 스며 있다는 사실을 환기시켰다.
『남염부주지』는 조선 초에 유행한 지옥신앙을 소재로 삼으면서. 등장인물의 대화를 통하여, 올바른 이념이 실현되지 못하는 현실의 악(惡)의 상태를 고발하였다.
『용궁부연록』은 비현실적인 환상의 공간을 그려보이되, 그 개성의 박연폭포에 연관된 용 전설을 소재로 삼았다.

2. 귀신, 염왕, 용왕, 염부주, 용궁 같은 비현실적인 소재를 이용하여 현실적인 것의 의미를 생생하게 드러내었다. 비현실적인 소재들로 허구화된 이야기 속에는 당시의 지식인 및 민중들이 지녔던 심리적 고통과 사상적 고뇌가 투영되어 있다.
이를테면 『만복사저포기』의 중심내용인 귀신과의 결연담은 최자(崔滋)의 『보한집』에 나오는 귀교(鬼交)의 이야기를 계승한 측면이 있다. 또한 그 주인공인 양생은 남원의 토성(土姓)이어서, 이 소설은 양씨 가문의 설화를 토대로 창작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남연부주지』에서 박생이 염마왕으로 취임하는 것은 이색적인 허구의 장치가 아니라. 오히려 민간의 전승을 계승한 것이다. 『수서(隋書)』에 전해지는 한금호란 인물은 죽어서 한염라가 되었다고 전하며, 송대의 공명정대한 인물이었던 구준(寇準), 범중엄(范仲淹), 포증(包拯)도 모두 죽은 뒤에 염라왕이 되었다고 믿어왔다. 이렇게 속인이 염라왕이 된다고 믿는 전승은 우리나라에도 있었을 법하다. 김시습은 그러한 민간전승을 이용하여, 현실계의 부조리를 역설적으로 부각시키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또,『용궁부연록』에 등장하는 조강신(
참고문헌
♣구운몽 연구 (설성경 1999년 국학자료원 발행)
♣구운몽에 나타난 환생과 사념실현의 의미 (이강옥 2002 국학 자료원 발행)
♣금오신화연구 (이대형 저 2003년 도서출판 보고사 발행)
♣금오신화․매월당집 (리가원․허경진 옮김 1998년 한양출판 발행)
♣조선조 소설의 신화적 분석 (윤경수 1998년 태학사 발행)
♣심청전 연구 (최동현․유영대 엮음 1999년 태학사 발행)
♣금오신화 (심경호 옮김 1999년 홍익출판사 발행)
♣왜 우리 신화인가 (감재용․이종주 공저 1999 도서출판 동아시아 발행)
♣금오신화 연구 (이대형 2003 보고사 발행)
♣흥부전 연구 (정충권 2003 도서출판 월인 발행)
♣금오신화 (설중환 편저 2003 소담 출판사 발행)
♣신화, 인류 최고의 절학 (나카자와 신이치 2003 소담 출판사 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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