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와 문학] 일본문학 속의 신화와 상상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15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 -1-



Ⅱ. 본 론 …………………………………………… -2-

1. 개 관 ……………………………………… -2-
2. 일본신화와 그 특징 ………………………… -5-
3. 일본문학 속의 신화 ………… -10-




Ⅲ. 결 론 …………………………………………… -18-



참고문헌 …………………………………………… -19-

본문내용
어느 나라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나라의 문화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한 나라의 문화의 기본 토대는 그 나라의 신화와 전설에서 비롯된다. 즉, 한 나라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나라의 신화 등을 이해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요즘 같은 국제화, 세계화가 진행되고 있는 사회에서 자국이 아닌 타국을 이해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가장 가까운 나라인 일본을 먼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가까우면서도 먼 나라라고 일컬어지고 있는 이 나라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일본의 신화 등을 알아야 한다고 본다.
어느 민족이나 신화를 갖고 있지만 특히 일본이라는 나라의 신화는 단순히 과거의 이야기가 아니라 현실을 움직이는 힘으로 작용하고 있다. 일본의 역사 속에서 중요한 계기엔 언제나 신화적 발상이 깔려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일본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신화를 통해 일본역사와 문화의 원형을 접근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http://myhome.weteacher.com/seola/korean/4.htm

우리는 이 보고서를 통해 일본의 신화 등을 이해함으로서 더 나아가 일본의 문화와 그 전통 등을 이해하는 기회를 가지려고 한다.

참고문헌
노성환 역주, 1987, ꡔ일본고사기(상)ꡕ (서울, 예전사)
문명재 , 1993, ꡔ일본 설화문학 연구ꡕ (서울, 보고사)
岡正雄, 1977, 「皇室の神話」ꡔ日本神話硏究(2)ꡕ (東京, 學生社)
大林太良, 1973ⓑ, ꡔ日本神話の起源ꡕ (東京, 角川書店)
荻原淺男 共校注, 1973, ꡔ古事記 上代歌謠ꡕ (東京, 小學館)
황패강, 1996, ꡔ일본신화의 연구ꡕ (서울, 지식산업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그 매력적인 스토리속으로 지브리스튜디오 미야자키 하야오감
  • 일본 전설속의 존재들이다. 따라서 이들 정령이나 갓파는 우리 아이들의 눈으로 볼 때는 그것이 별난 이문화적인 요인을 함축하고 있다 할지라도 모두에게 자연스러운 문화적 접근을 유도하는 것이다. 이 작품이 흥행한 이유중 하나도 이런 정령들과 요정, 뭇신들이 기성세대에는 향수를, 신세대들에게는 흥미를 가져다 주었기 때문이라는 보도자료가 있다.미야자키는 환타지라는 상상력을 통해 신과 인간, 그리고 자연을 철저히 조화시키고 있다. 이

  • [중국소설][중국소설사][소만수][풍몽룡][왕몽][황화]중국소설의 기원, 중국소설의 개념, 중국소설의 혁명, 중국소설과 중국소설사, 중국소설과 소만수, 중국소설과 풍몽룡, 중국소설과 왕몽, 중국소설과 황화 분석
  • 문학 작품이 가지고 있는 주제와 사상이 매우 중시되었다. 우리는 한대의 ‘詩敎說’과 송대의 ‘文以載道’의 주장을 통해서, 교화적인 가치를 중시하는 그들의 문학관을 찾아볼 수 있다. 풍몽룡이 소설을 경전이나 역사서와 비교하면서, 소설의 교화적인 성격 강조하는 것은 이런 문화적인 맥락 하에서 이해될 수 있다. 풍몽룡은 교화적인 가치를 중시하는 엘리트 계층의 문학관을 지식 수준이 낮은 계층이 즐기던 통속적인 소설 작품의 존재 의의를

  • [현대시의 감상]서정주 국화옆에서 목화 누님의집 시평
  • 신화를 생각하면 국화 옆에서는 좋은시로만은 해석되서는 안되는 시인 것 같다. 물론 작가도 자신의 생각이 확실하다는 증거는 없었지만 글을 읽으면서 일제시대의 서정주의 삶과 시가 쓰여진 일제 해방 전후 그리고 시의 토대가 신화가 일본 신화라는 것을 생각해 볼 때국화옆에서는 다시 읽어져야하고 미당 서정주 역시 다시금 평가 되어져야 할 것이다. 일제 강점기하의 치욕을 겪은 우리로서 친일시가 교과서에서 읽혀지고 극찬되어지는 일은 없

  • 요한시집을 중심으로 장용학 소설 연구
  • 문학관은 부조리한 현실에 대한 고발과 그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이는 그는 작품 전반에 걸쳐 나타나는 반문명적, 반사회적 성격에서 짐작할 수 있다. 그것은 전후의 도구화 되고 파편화된 현실 속에서 무조건적인 진보와 발전의 근대사회에 대한 반성이자 이성의 역행적 귀결에 대한 반성의 의미를 가진다. 그러므로 그의 전후 현실의 극복 의식은 절대적 자유 추구와 존재의 본래성 혹은 자연 상태로의 회귀, 그리

  • [중국신화] 중국문학속의 신화와 상상력
  • - 目 次 -1. 중국신화의 특징 / 1(1) 내용의 광범성(2) 주신이 없는 신화(3) 신의 원시성(4) 사람 모습이 아닌 신의 형상(5) 풍부한 원국이인 신화2. 중국신화의 내용 / 3(1) 창세 신화1) 창세 신화의정의2) 창세 이전의 혼돈 상황3) 우주 창조와 천지 만물의 탄생4) 인류 창조5) 홍수 신화(2) 자연 신화1) 자연 신화의 정의2) 태양 신화 3) 월신 신화4) 풍우운뇌 신화(3) 영웅 신화1) 영웅 신화의 정의2) 예 신화3) 공공 신화4) 축융 신화3. 중국 문학속의 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