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분석] 영화 `오이디푸스`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15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영화 <오이디푸스>에 대하여..
● 영화 제작진
● 영화 줄거리
● 영화 분석
● 상호 텍스트성
● 콜롬비아에서의 신 영화 운동

2. 영화의 배경 <La Violencia>에 대하여..
● La Violencia 란?
● La Violencia 의 배경
● 양당의 이데올로기적 차이
● 보고타 사태(Bogotazo)

3.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에 대하여..
● 작가 분석
● 작품 배경
● 오이디푸스의 의미
● 줄거리
● 작품 분석
● 등장인물 분석
● 원작과 영화의 차이점

4. 한국의 오이디푸스 <올드보이>에 대하여..
● 오이디푸스와의 비교
● 그 외에..

5. 생각해봅시다..
● 인간에게는 운명이 정해져있는 것인가?
본문내용
1. 영화 <오이디푸스>에 대하여..

●영화 제작진
☞ 제작 조르주 산체스 감독 조르주 알리트리아나 원작 소포클레스 각색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 각본 도밍고 곤잘레스 촬영 로드리고 프리에토 음악 블라스 에밀리오 아테호르티아 출연 조르주 페루고르리아, 안젤라 몰리나, 자이로 카마르고 수입․배급 월드시네마

①감독: Jorge Ali Triana
☞1942년 4월 4일 콜롬비아 톨리마 이바께 출생
☞TV 드라마 연출가 출신
☞호르헤 알리 트리아나는 TV 용으로 만든 뒤 다시 극장용으로 손질한 <Timepo de morir> 으로 극영화 데뷔를 한 뒤 실질적인 데뷔작으로 <Edipo alcalde> 를 발표했지만 영화의 특성을 이해하지 못하고 영화를 TV 드라마 만들 듯 했다는 비판을 넘어서지 못했다. 드라마라는 것은 제한되지 않은 시간에 자신이 표현하고자하는 모든 내용을 집어 넣을 수가 있다. 그러니 결말을 함축적으로 만들지 못하고 유보하는 점이 단정이자 장점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영화는 제한된 시간에 모든 표현을 함축적으로 넣어야 하는 특성이 있었는데 트리아나 감독은 이 특성에 익숙하지 못했던 것이다. 하지만 자신을 포함한 3인이 공동으로 쓴 오리지널 시나리오를 가지고 공을 들여 제작한 <Yo soy bolivar> 에서 그는 라틴 아메리카의 역사에 있어 가장 추앙 받는 영웅이자 또한 가장 비극적인 인물인 해방자 시몬 볼리바르를 중심으로 하여 과거와 현재를 아우르는 극중극을 통해 피의 악순환이 끊이지 않는 콜롬비아의 역사와 그 역사의 원인 및 결과를 짚어내고 있다.
☞대표작
Las cuatro edades del amor (1980)
Timepo de morir (1985)
Edipo alcalde (1996)
Yo soy bolivar (2001)

②주연
⑴Angela Molina
☞1955년 10월 5일 스페인 마드리드 출생

☞출연작
Live Flesh (1997)
Edipo alcalde (1996)
Gimlet (1995)
Camorra (1986)
Cet Obscur Object Du Desi (1977)
참고문헌
(1) 영화 속의 문학 읽기 - 송병선 저
(2) 라틴아메리카使 - 강석영 저
(3) 오이디푸스 왕 - 천병희 저
(4) www.cine21.com
(5) www.latin21.com
(6) www.hollywood.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올드 보이`에 담겨진 신화
  • 영화 에 담겨진 신화 차 례 이야기 소개영화소개 이야기와비교 , 분석 ★오이디푸스 왕 이야기★라이오스 왕이오카스테 왕비자식을 갖지 말라. 만약 신의 뜻을 거슬러 아들을 낳을경우, 아들이 아버지를 죽이게 되리라뿅나오게*이오카스테가 아들을 낳음라이오스는 사람을 시켜 아들을 버리게 함. 갓난아기는 나뭇가지에 발뒤꿈치가 묶인 채 버려짐.아기는 양치기에게

  • [문학의 이해 공통] 프로이트의 심리주의 비평의 방법론을 적용하여 자신이 애독, 애청한 소~
  • 분석1) 작품에 적용되는 심리주의 비평(1) 작가의 창작심리(2) 작품의 내적심리(3) 독자의 수용심리2) 영화심리주의 비평 적용 작품분석(1) 블루벨벳의 스토리(2) 영화 속 오이디푸스 콤플렉스(3) 상상적 아버지(플랭크), 상상적 어머니(도로시), 유아의 자신(제프리)(4) 이드(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 분석4. 심리주의 비평의 성과와 한계1) 심리주의 비평의 성과2) 심리주의 비평의 한계Ⅲ. 결론Ⅰ. 서론심리주의 방법은 시

  • [미국학] `블레이드 러너`와 사이버 펑크
  • 와 사이버 펑크목 차1. 영화 개괄1) 작품 소개2) 줄거리3) 기타2. 등장인물 분석1) 고전적 이분법의 경계에서 - 데커드2) 생(生)의 경계에서 – 세바스찬과 레플리컨트들※ 데커드도 사실은 레플리컨트였다?3) 미래 세계의 계급구조 – 타이렐 사장과 하청업자들4) 영화에서 여성의 위치 – 레이첼 3. 와 사이버 펑크1) ‘사이버 펑크’란?2) 테크노포비아 3) 인간과 복제인간, 정체성의 탈 경계화 : 오이디푸스 컴플렉

  • 올드보이 주인공 심리분석
  • 영화의 인물인 이우진 즉 유지태의 영화속 성격을 분석해보았다. 유지태의 영화 속 성격은 다른 인물에 비해 독특하고, 특이하기 등장한다. 이 영화에서 우진은 친누나를 사랑한다. 근친간의 사랑. 그리고 이어지는 누나의 자살하게 된다. 우진(유지태)는 근친의 사랑을 소문 낸 장본인인 오대수(최민식)을 복수하게 되는데, 똑같이 복수하게 된다.우진은 왜 하필이면 누나를 사랑했을까?. 이것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더불어 설명할 수 있다. 오이디

  • 영화 속의 성격분석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아버지를 경계하고 어머니를 성적 대상으로 여기는 유아기적 성격발달 과정.정신적 미성숙-맹목적인 복수의지-에버그린-자살결 론이우진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발달하였으며 심리 사회학적 측면에서는 신뢰감 보다는 불신감을, 자율성 보다는 회의감 및 수치심이, 주도성 보다는 죄책감이 더 발달되었다고 할 수 있다영화 ‘괴물’ 등장인물 성격 분석1.아버지(희봉)부인이 없는 상태에서 자식을 키우는 재미로만 살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