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와 문학] 러시아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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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러시아 신화란 무엇인가? ………… 3
1) 러시아 신화의 정의 ………‥3
2) 러시아 신화의 형성과정 ……… 3
2. 러시아 신화의 특징 ……… 4
1) 신인동형(神人同形 : anthrophomorphism)과 의인화(personification) ……… 4
2) 만유신재론 (panentheism) ………… 5
3) ‘순환성’과 ‘땅과 하늘의 만남’ ……․ 5
3. 러시아 신화의 양적 부족의 원인 ……… 6
1) 슬라브 신화의 분화 …………… 6
2) 기도교의 유입과 국교화 …………… 6

Ⅱ. 본론
1. 러시아의 신 ………………………………… 7
1) 창세기의 신 …………………………… 7
2) 러시아의 최고신 ……………………… 10
① 뻬룬(Perun) …………………………… 10
② 벨로스 (Volos/Velos) ……………… 11
③ 호르스(Khors) ………………………… 11
④ 다쥐보그(Dazh'bog) ……………… 12
⑤ 스뜨리보그(Stribog) ………………… 13
⑥ 모꼬쉬(mokosh') ……………………… 13
⑦ 시마르글/세마르글(Simargi/Semargl) ………………․ 14
3) 하위신격들과 정령들 ……………………………………… 15
(ㄱ) 하위신격들 …………………………………………… 15
① 어머니이신 축축한 대지(Mat'-syra zemlja) ……… 15
② 야릴로(Jarilo) …………………………………………․․ 15
③ 라다(Lada) ………………………………………………․ 16
(ㄴ) 동슬라브 민중의 정령 …………………………………… 16
① 레쉬(Leshij) …………………………………………… 16
② 뽈레보이(Polevoj)/뽈레비끄(Polevik) ……………… 17
③ 보자노이(Vodjanoj)/보쟈니끄(Vodjanik ……………․ 17
④ 루살까(Rusalka) ………………………………………․ 17
⑤ 도모보이(Domovoj)………………………………………․ 18
⑥ 꾸빨라(Kupala) ………………………………………․ 19
⑦ 바바-야가(Baba-jaga) ………………………………․․ 19
2. 러시아 고대 신화 ………………………………………………20
1) 창조관…………………………… 20
2) 인간관……………………………… 22
3) 토테미즘과 샤머니즘……………23
① 토테미즘………………………23
② 샤머니즘 ……………………… 24
③ 곰제의 ……………………… 26
④ 문화영웅 ……………………… 27
3. 러시아의 영웅 서사시 …………… 27
1) 브일리나란...…………………… 27
2) 러시아의 신화적 영웅의 특성 …………………………… 28
3) 러시아의 영웅서사시에 나타난 서사구조 ……………… 28
4) 끼예프 브일리나에 나타난 서사구조 …………………… 29
① 입문 ………………………………… 29
② 탐색 ………………………………… 30
③ 귀환 ………………………………… 33
4. 19세기 이후 문학 속의 신화 ……………… 35
1) 푸슈킨의 작품에 나타난 신화 ………… 35
① 푸슈킨 소개 …………………………… 35
②『청동기마상』 ………………………… 35
③『루슬란과 류드밀라』 ………………… 37
2) 도스토예프스키의 작품에 나타난 신화… 38
① 도스토예프스키 소개 ………………… 38
②『악령』 ………………………………… 38

Ⅲ. 결론
1. 러시아 문학 속 신화의 위치 ………………… 40
2. 러시아 신화가 현대의 러시아인들에게 주는 의미 ………………… 41
본문내용
Ⅰ. 서론

1. 러시아 신화란 무엇인가?

1) 러시아 신화의 정의
- 일반적으로 ‘러시아 신화(Russian Mythology)’는 ‘동슬라브 신화’를 의미한다.오늘날 에는 동슬라브인을 러시아인, 백러시아인, 우크라이나인으로 구분하고 있지만, 이와 같 은 구분은 14세기 경에 가서야 비로소 시작되었다. 그러므로 러시아인, 백러시아인, 우 크라이나인들은 자신들의 갈래가 나뉘기 전의 모태인 공통분모를 동슬라브 신화 속에서 공유하고 있는 것이다. 이덕형. 『다쥐보그의 손자들』 (서울 : 성균관대학교출판부. 2002) p. 26

‘슬라브 신화(Slavic Mythology)’란 슬라브 족이 그리스도교로 개종하기 이전부터 전 승해온 신화의 총채이다. 두산 동아 편집부 . 『두산 세계 대백과』(서울 : 두산동아. 2002)
그러나 슬라브족들이 이동하면서 자연스럽게 신화도 분리되 어 조금씩 변화하였고 그 결과 ‘서슬라브 신화 (발트, 폴란드, 체코 등)’, ‘남슬라브 신화 (불가리아, 세르비아, 마케도니아, 보스니아 등)’, ‘ 동슬라브 신화(러시아, 우크라이나, 백러시아 )’로 각기의 특성을 가진 세 가지의 신화가 나타나게 되었다. 하지만 이들은 공통된 모체에서 나온 신화이기 때문에 확연히 구분되는 신화가 아니다. 그 나름대로의 특성이 가미된, 공통점을 많이 가진 신화가 이들이다.
다른 민족들과 마찬가지로 슬라브인들은 자연 앞에서 인간의 무력함을 인식하게 되었 다. 비바람, 폭풍우, 천둥 등의 자연현상에 대한 공포심 때문에 그들은 그것들로부터 자 신을 지켜줄 어떤 ‘존재’를 갈망하게 되었다. 이것이 슬라브 신화의 시작이다. 그들에게 있어서 신화는 자신을 자연 재해로부터 지켜주는 ‘존재’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자연, 세계에 대한 하나의 인식체계였을 것이다. 동슬라브인들은 ‘초월적인 존재’가 인간의 길 흉화복과 자연 현상에 힘을 미친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초월적인 존 재와 그들의 힘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는 어떤 방식을 찾아야만 했을 것이다. 또한 세계의 시작과 인간의 기원에 대한 궁금증도 생겨났을 것이다. 신화는 바로 이러한 물 음에 대한 대답이었다.
그리고 슬라브 인들은 이 신화에 따라 ‘제의’와 ‘주술’을 행하였을 것이다. 그들이 믿 는 신에 대한 의식이 그것들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단순한 행사가 아닌 하나의 종교적 의식이라 생각된다. 그렇기에 신화, 제의 주술은 별개의 것이 아닌 서로 밀접한 상관관 계를 맺고 있는 것들이다. 즉, 신화는 민중의 신앙세계를 형성하는 근원이고 제의, 주술 은 그에 따른 의식인 것이다.
신화는 하나의 세계관 이었다. 이해할 수 없는 일들을 설명해주는 것으로 신화는 세 계관이자 우주관이었다.

2) 러시아 신화의 형성 과정
- 슬라브 신화는 일단 원시적인 이원론으로 시작한다. 빛과 어둠이 그것으로 이것들은 생명과 관련있는 힘이다. 다른 여타 신화들에서도 대개 그렇듯이 빛은 생명을 주는 존 재이며 선한 것, 어둠은 파괴력을 나타내는 악한 것을 의미한다. 러시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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