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깡의 이론으로 살펴 본 미하엘 하네케 감독의 「피아니스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15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시선의 트레이드
어머니의 욕망 - 자학의 이유
상처내기의 환상
환상에의 침입
환상의 존엄성
- 본문내용
-
시선의 트레이드
흔히 ‘피아노 치는 여자’는 지극히 여성스럽다고 인식된다. ‘엽기적인 그녀’의 전지현은 피아노를 치면서 처음으로 여성다운 모습을 보여준다. 긴 머리의 가냘픈 전지현이 피아노를 칠 때, 우리는 그녀가 연주하는 피아노 선율에 귀 기울이지 않는다. 그저 전에는 엽기적이기만 했던 그녀가 여성다운 이미지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느낄 뿐이다. 여성스러움의 한 단면으로 여겨지는 ‘피아노 치는 여자’는 피아노를 치고 있는 주체가 아니라 여성스럽게 보이는 대상일 뿐이다. 그 여성스러움은 전지현을 보고 있는 타자-특히 남성의- 시선에 의해서 매겨진다. 하지만 미하엘 하네케 감독의 영화 「피아니스트」의 피아노 치는 여자 에리카는 ‘보이는 여자’와 ‘보는 여자’의 경계를 넘나든다.
저명한 피아노교수인 에리카는 바늘 하나 들어갈 틈 없다는 듯 도도한 눈빛으로 학생들을 가르친다. 그녀의 날카로운 지적에 학생들은 진땀을 뺀다. 피아노를 가르칠 때의 그녀는 감히 누구도 범접하지 못할 신상(神像)처럼 당당하다. 학생들을 내려다보는 그녀의 시선은 사회적 권위로 가득 차 있다. 피아노를 가르치고 있을 때의 그녀는 권력자이다. 보여지는 객체가 아니라, 보고 있는 주체이다. ‘피아노 선생’으로서의 그녀의 모습만을 본다면 완벽한 상징계의 적응을 통해 ‘남근’을 성취한 주체이다.
피아노 수업이 끝난 후 그녀는 레인 코트와 장갑, 머플러로 단단히 자신을 감싸고 포르노샵으로 향한다. 포르노를 보며 휴지통에서 다른 남자가 사정해 놓은 정액냄새를 맡는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학개론] 문화와 교육(문화의 개념, 문화의 기능과 내용,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살펴본다)
- 안드라 고지와 페다고지의 차이점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1차 레포트
-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수업지도안
- 인간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독일의 유아교육제도00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