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신화와 문학에 대한 개념과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15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머리말
2 동아시아 신화와 문학에 대한 개념과 의의
3 동아시아 신화와 문학에 대한 접근
3.1 한국의 신화와 문학에 대한 이해
3.2 중국의 신화와 문학에 대한 이해
3.2.1 천지간의 기둥인 반고( 盤古)
3.2.1.1 반고 이야기
3.2.1.2 반고가 죽어서 천지만물이 되다
3.2.2 삼황오제 신화
3.2.2.1 여와 - 인간창조의 신
3.2.2.2 수인 - 집과 불을 만든 신
3.2.2.3 복희 - 포락과 문자를 만든 신
3.2.2.4 신농 - 농상업과 의약의 신
3.2.2.5 황제 - 황색의 제왕
3.2.2.6 치우 - 동의 머리와 철의 이마를 가진 신
3.2.2.7 제준 - 태양과 달의 신
3.2.2.8 소호 금천씨 - 새가 지배한 나라
3.2.2.9 전욱 고양씨 - 인간 세계의 질서 확립
3.2.2.10 제곡 고신씨 - 악기와 음악의 문화 군주
3.2.2.11 요제, 순제 - 전설적인 성천자
3.2.2.12 후예 - 아홉 태양을 쏜 활의 신
3.2.2.13 서왕모 - 질병의 신을 취제하는 여신
3.3 일본의 신화와 문학에 대한 이해
3.3.1 일본의 건국신화
3.4 한국,중국,일본의 신화에 대한 정의
3.4.1 한국과 중국의 신화에 대한 비교 및 상관관계
3.4.1.1 치우를 바라보는 우리나라 고대사의 관점
3.4.1.2 치우를 바라보는 중국 고대사의 관점
3.4.2 한국과 일본의 신화에 대한 비교 및 상관관계
4. 결론 : 신화의 기원을 통한 동아시아권의 이해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드워드 사이드는 지금은 고전이 된 그의 '오리엔탈리즘'에서 서구 학자들이 그리스.로마 신화를 특권화해 모든 이방적 요소들을 배제함으로써 서구 문명이 순수하고 근원적인 것처럼 합리화해왔다고 비판한 바 있다. 아울러 브루스 링컨은 서구의 신화학이 아리안족 혹은 인도-유러피언족의 기원을 탐색하고 그것을 재구성하는 데 열중해 왔으며 이러한 경향이 민족주의. 제 국주의 등의 욕망과 긴밀한 상관관계에 있음을 논증하고 있다.

근대 이후의 모든 학문 분야가 그러하지만 신화학의 세계도 평등하지가 않다. 신화학은 특정 지역 곧 그리스.로마 지역의 신화를 바탕으로 개념. 분류. 특성 등을 규정해 왔으며, 이 과정에서 도출된 서구 신화학의 이론들은 동아 시아 신화를 비롯한 비서구 지역의 신화들에 대해 '표준'으로서의 지위를 누려왔다.

그 결과 이른바 '프로크루스테스의 침대'(침대보다 사람이 짧으면 늘려 죽이고, 길면 긴 부분을 잘라 죽인 고대 아테네의 도둑 신화)와도 같은 서구 신화학의 재단에 의해 동아시아 신화의 상당 부분이 비신화적인 내용으로 간주되거나 그 의미가 왜곡되기도 했다. 근대 이래 한때 풍미했던 '중국 신화 부재론'은 당시 서구 신화학의 편견의 산물이었다.

참고문헌
김열규, “동북아시아 샤머니즘과 신화론:North-East Asian Shamanism and Mythology”, 아카넷, 2000,01
김헌선, 「동아시아 신화 비교연구」, 『한국민속학』 29호, 민속학회, 1997.
전인초외 3인, “중국신화의 이해”, 아카넷, 2002
정재서, “이야기 동양 신화”, 황금부엉이, 2004.07

정재서, “한국 도교문학에서의 신화의 전유”, 한림대학교아시아문화연구소,(아시아문화/제14호)

육완정외 12인 (동아시아고대학회), “동아시아 여성신화”, 집문당, (2003,09)

박찬익, “동아시아 제 민족의 신화, 한국구비문학회 ,(2001,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단군신화와 동명왕신화의 내용적인 측면에서의 공통점과 차이점
  • 목 차Ⅰ 개 요1. 신화의 의의2. 신화의 개념3. 신화의 분류4. 신화의 기능Ⅱ 단군신화와 동명왕신화의 내용적 측면의 공통점과 차이점1. 단군신화의 내용1) 단군신화의 의의2) 단군신화의 내용3) 단군신화의 해석① 역사적 해석② 민속학적 해석③ 문학적 해석4) 단군신화의 홍익인간의 현대적 의미5) 단군신화의 위상2. 동명왕의 내용1) 동명왕신화 의의2) 동명왕신화의 내용3) 동명왕신화의 분석4) 동명왕신화의 상징성Ⅲ 단군신화와 동명

  • [국어국문학] 국문학의 시대구분 방법
  • 문학사를 쓸 수 있다고 생각하면,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첫 단계에는 단순하고 명료한 기준에 의해 시대구분을 하고, 더욱 복잡한 데로 나아가면서, 문학이 시대마다 서로 다른 양상에 대한 다면적인 이해를 해야 한다. (2)는 문학사가 아닌 다른 역사, 특히 사회사나 사상사에서 문학사의 시대구분을 가능하게 하는 기준을 찾아야 한다는 주장에 반대한다는 말이다. 사회경제사에 의거한 시대구분을 해야 한다는 마르크스주의의 문학사관은 원칙론의

  • [신화, 단군신화] 신화의 정의, 특징, 기원, 신화의 구분법과 단군신화의 의미, 단군신화의 내용 및 단군신화 분석 고찰
  • 신화에 관한 구분법1. 민담2. 전설3. 선화Ⅵ. 단군신화의 의미1. 홍익인간 사상의 인간존중 정신2. 민족적 자긍심3. 곰과 호랑이의 비교를 통한 인내와 끈기4. 환웅과 곰의 결합이 시사하는 조화와 통합의 필요성Ⅶ. 단군신화의 내용Ⅷ. 단군신화 분석 참고문헌Ⅰ. 개요어떤 개념을 성립시키는 소성들이 사전적인 의미에서 보면 각기 충돌하는 수도 있다. 예를 들면, 보편성과 개성은 상호 배타적인 개념이다. 그런데 윈체스터는 문학의 특성으로

  • [고전문학사] 산문문학의 양상
  • 신화》에 대한 논란과,문학사적 의의1.1. 김시습과 《금오신화》1.2. 《금오신화》에 대한 세 가지 논점1.3. 《금오신화》의 문학사적 의의2. 《금오신화》 이후의 한문소설의특징과 변모과정2.1. 《금오신화》 이후의 전기소설2.2. 조선 후기, 전(傳)의 소설(小說)화2.3. 박지원과 이옥의 작품Ⅴ. 여행록1. 여행록의 명칭과 주요 작품들2. 를 통해살펴본 박지원의 사상2.1 을 통해살펴본 박지원의 사상2.2.

  • [동아시아 고전] 중국 신화의 재생산
  • 신화의 재생산 --목차-1. 서 론2. 본 론*중국신의 재생산 1) 최초의 신 ‘반고’ 의 재생산- 반고에 대한 소개- 그릇된 반고의 재생산2) 전쟁의 신 ‘치우천왕’ 의 재생산- 치우천황에 대한 소개- 한국과 중국의 치우천왕- 치우천왕을 통해 바라본 신화의 재생산 3) 달로 도주한 ‘항아’- 항아분월에 대한 소개- 항아의 재생산*신화를 기록한 책의 재생산1) 중국 요괴 백과사전 ‘산해경’- 산해경 소개- 산해경의 문학적인 위치와 그 의의- 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