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남미문학] 중남미소설의 마술적사실주의 - 가르시아 마르께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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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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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들어가면서
Ⅱ.중남미 소설에 나타난 마술적 사실주의
1. 붐소설
2. 마술적 사실주의
2-1 중남미 마술적 사실주의의 발발 과정
2-2 중남미 현대 소설과 마술적 사실주의
Ⅲ.환상 문학과 마술적 사실주의 문학과의 차이점
3-1 환상성과 환상소설
3-2 환상 문학 속의 마술적 사실주의
3-3 가르시아 마르께스를 통해본 마술적 사실주의
Ⅳ.마치며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960년 이후 중남미 산문에는 새로운 경향이 자리를 넓혀나가게 된다. 이 새로운 경향의 등장은 이 시기에 집중적으로 등장한 젊은 작자들의 활발한 창작활동과 이들의 작품을 수용할 광범위한 독자층의 형성을 그 배경으로 들 수 있다. 또한 스페인을 중심으로 한 외국 출판 자본의 영향도 무시할 수 없다. 붐소설의 주요 특징들은 우선 전통적인 서사형태의 파괴에서 찾아볼 수 있다. 전통적인 소설의 기록적이거나 자연주의적인 서술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서사양식을 모색한다. 이에 따라 독자의 역할도 이전 소설의 수동적인 독자에서 텍스트 형성에 직접 관여하는 적극적인 독자로 바뀌게 되어, 시간과 인물이 실제장면과 상상의 장면 속에 혼합되는 픽션 속에 참여해야만 한다. 훌리오 꼬르따사르의 『원반놀이 Rayuela』(1963)는 이것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즉 독자들에게 그 소설의 이름인 게임의 비악을 본따, 1장에서 시작하고 56장에서 결론을 맺는 독서법과 73장에서 시작하여 1, 2, 116 등의 장들을 읽어 가는 또 다른 독서법을 선택할 수 있는 가능성들을 지닌 텍스트 읽기 방법을 제시해 준다. 이런 전통적인 읽기 형식의 붕괴는 마치 텍스트가 광범한 콜라주인 양 텍스트의 동시 독서법을 독자에 대해 요구하게 되고, 독자는 스스로 텍스트를 구성할 수 있는 적극적인 역할을 부여받게 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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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남미 문학사, 민음사, 1994
* 라틴 아메리카의 문학과 사회, 까치글방, 2001
*까를로스 푸엔떼스 : 라틴 아메리카 소설의 이해, 문원, 1996
*서ㆍ중남미 문학론, 전예원, 1989
*http://user.chollian.net/~yibeachu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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