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분석] 영화`거미의 계략`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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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영화의 탄생
(2) 영화를 이해하기 위한 요소들
(2-1)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Bernardo Bertolucci)
(2-2) 그렇다면 파시즘이란?
(2-3) 영화와 소설의 상호 호환적 관계

2. 본론
‘배신자와 영웅에 관한 논고’와 ‘거미의 계략’ 과의 비교
(1) ‘배신자와 영웅에 관한 논고’
(1-1) 보르헤스의 경향
(1-2) 소설속의 인물..그 내면의 세계로
(2) ‘거미의 계략’
(2-1) 간략한 스토리
(2-2) scene 분석
(2-3) 영상기법에 대해
(2-4) 작품 자체에 대한 해석
(2-5) 영화가 주는 메시지

3. 결론
(1) 근본적인 진리에 대한 질문
(2) 확실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
본문내용
1. 서론

- 영화 외적인 배경 -


(1) 영화의 탄생
<재현되지 않다>

마그리트, 1937년,

벨기에의 초현실주의 화가인
르네 마그리트의 작품으로
매우 기묘하고 환상적인 작품이다.
한 남자가 등을 돌리고 거울 앞에 서 있는데 우리는 그의 얼굴을 볼 수 가 없다. 그러나 그 앞에 거울이 있으므로 우리는 그의 얼굴을 볼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그러나 섬뜩하게도 거울에는 마땅히 보여야 할 그의 얼굴은 비치지 않고 대신 뒷모습만 보인다. 그의 정체성을 상징하는 얼굴은 재현되지 않는 것이다. 바로 진실을 반영해야 할 거울이 우리를 배신한 것이다.
이 그림은 68세대의 이탈리아 영화 감독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Bernardo Bertolucci)를 매료시켰고, 그는 이 화가와 그의 그림들을 면밀하게 연구한 뒤에 그 모티브를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Jorge Luis Borges) 의 단편 <배신자와 영웅에 관한 논고> 를 이탈리아적 맥락에서 재해석하여 정체성의 정치와 파시스트 정치의 관계를 탐구한 자신의 영화 <거미의 계략>에 고스란히 반영 하였다.

(2) 영화를 이해하기 위한 요소들

(2-1)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Bernardo Bertolucci)
-교수이자 시인 아버지로부터 예술적 감성을 물려받은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감독은 유년기로부터 예술적인 재능을 발휘하였다. 그는 15세에 시를 쓰기 시작하여 20세 되던 해 시집 INCERCA DEL MISTREOFKSMS 시집으로 이탈리아 문학상인 프레미로 바이레지오상을 수상하였다. 또한 영화 평론을 하는 아버지를 따라 다니며 많은 영화를 보고 성장한 베르톨루치는 15세부터 16밀리 카메라로 영화를 만들기 시작한 영화광이었다. 그가 본격적인 영화의 길로 접어들게 된 계기는 아버지의 친구인 피에르 파올로 파졸리니를 만나게된 것이다. 시를 통해 대면한 두사람은 영화가 시에 대단히 가까운 언어라는 생각을 나누게 된다. 이후 베르톨루치는 피졸리니의[아카토네]에 조감독으로 참여하고 1962년 [불굴의 농부]를 감독하면 영화예술의 길에 들어섰다.
그 당시의 베르톨루치는 좌파였으며, 이탈리아 공산당 당원이었다. 그가 '64년’에 만든 <혁명전야>는 말만 늘어놓고 행동하지 않는 좌파 지식인들에 대한 날카로운
참고문헌
게오르그 루카치, 영혼과 형식, 심설당, 1988,반성완 역.
영웅 만들기 (신화와 역사의 갈림길), 박지향 외 | 휴머니스트
Borges, 황병하 역, 픽션들, <배신자와 영웅에 관한 논고>, 민음사
영화로 소설읽기 / 김현종 ( [1995])
시모어 채트만, 『영화와 소설의 서사구조』, 민음사, 1990
<중남미 문학사, 김현창, 민음사>
<라틴아메리카 문학, 김창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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