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문제] 노인소비자 문제의 부문별 실태와 대책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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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Ⅱ. 노인 소비자의 특성
Ⅲ. 노인소비자 피해의 실태
O 유형별 노인소비자피해 현황
Ⅳ. 노인소비자 피해의 사례
Ⅳ. 관련 법규정
Ⅴ. 향후 대응방안과 개선할 점

본문내용
I. 서론

노인 인구가 늘어나면서 그동안 신세대에 가려 평가절하 당했던 노인 소비자들이 새로운 소비 계층군으로 부각되기 시작했다. 각종 연금제도의 확대로 인한 노인경제상태의 개선으로 노인들의 구매력이 커지고 있으며, 노인 단독가구의 증가로 스스로 소비생활을 해야 하는 노인들이 많아지면서 노인들의 소비생활이 활발해지고 있다. 또한 노인에 대한 사회복지 서비스도 일상생활의 장과는 독립된 별도의 장에서 생활 전체를 책임지는 서비스에서 벗어나 보통의 지역생활을 영위하도록 하는 서비스가 지향됨으로 인하여 종래의 복지대상자가 소비시장에서 상품거래를 하는 주체가 되어 가는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노인 소비자의 소비생활의 비중이 커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은 노인 소비자를 소비자로 보는 인식도 미약하였을 뿐만 아니라 이들을 위한 실버상품 개발이나 소비자보호 방안 등이 소홀하였던 것이 사실이다. 실제로 우리 조원중 한명의 할머니께서 피해당한 사례를 발견해 더욱 남의 일이 아닌 것처럼 느껴졌으며, 왜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는지, 또 피해 유형은 어떤 것들이 있으며 앞으로 이러한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할 수 있는 방도는 무엇인지 찾게 되는 발표 주제에 좋은 동기부여가 되었다.
이에 우리 조는 그동안 한국소비자보호원, 한국 소비자 연맹 등 각종 소비자 단체에서 행해진 조사결과를 중심으로 노인 소비자 문제의 부문별 실태를 살펴보고 대책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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