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패스트푸드] 외식 프랜차이즈 전개에 따른 가맹본부와 가맹점의 역할정립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7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서 론 3

제1절 문제의 제기 3

제2절 연구의 구성 5


제2장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이론적 고찰 6

제1절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개요 6
1.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본질과 특징 6
2.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효과 7

제2절 프랜차이즈 시스템 11

제3절 외식프랜차이즈의 현황과 문제 12
1. 외식 프랜차이즈 현황 12
2. 국내 패스트푸드 현황 13
3. 문제점 14

제 3 장 요인 분석 결과 17
제 4 장 결 론 20

*참 고 문 헌 23

본문내용
제 1 절 문제의 제기


단시일 내에 다 점포 전개를 통해 수익을 증가시킬 수 있는 등의 본사의 장점과 적은 자본과 제한된 경영 노하우, 그리고 리스크를 최소화하면서 독립된 사업을 전개할 수 있는 등의 장점을 가맹점주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채택이 외식업계에서 일반화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1998년 한국소비자축제 리서치"에서 발표한 조사 내용을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1998년 한국소비자축제 리서치"의 발표 내용에 따르면 현재 국내 프랜차이즈 시장은 전 업종에서 1000여 개의 본사와 10만여 개의 가맹점에 이른다고 한다. 이와 같은 사실은 약 20여 년이란 짧은 역사 속에서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이 매우 빠르게 성장해 왔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와 같은 급속한 발전 속에서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본래 목적과는 달리 부실한 본사에 의한 피해사례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고 한다. 선진 외국의 프랜차이즈 본사와는 달리 짧은 연륜 속에서 자질도 인정받지 못한 수많은 프랜차이즈 본사가 우후죽순 격으로 생겨나면서 프랜차이즈 시장에 지속적으로 문제점을 야기 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이러한 현상은 외식업계의 경우 더욱 심각하여 사회적인 문제로까지 발전하고 있다고 한다.
참고문헌
1. 단행본
김은성, 프랜차이즈, 을지서적, 1992.
김헌희, 외식서비스업 신경영, 한국마케팅연구원, 1995.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프랜차이즈 계약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편의점을 중심으로-, 1995.9.
나정기, 외식산업의 이해, 백산출판사, 1998.
대한상공회의소, 우리 나라 외식서비스 산업실태와 경영개선에 관한 조사 연구, 1994.
사단법인 한국공정경쟁협회, 공정거래제도의 운용현황과 개선방향, 1998.
이광종, 프랜차이즈 시스템 경영기법, 한국슈퍼체인협회, 1997.
최대웅, 외식사업 경영론, 백산출판사, 1992.
한국창업연구원, 체인사업, 더난출판사, 1997.
홍기훈, 최신외식산업개론, 대왕사, 1999.
한국외식산업연구소, 외식사업 경영론, 백산출판사, 1995.
한국마케팅연구원, 실천 마케팅 전략, 1989.
한국법제연구원, 프랜차이즈 관행에 관한 연구, 1999.
한국슈퍼체인협회, 프랜차이즈 경영기법. 1988.



2. 논문 및 정기간행물


이대식, "프랜차이즈의 운영실태와 개선 방안에 대한 연구" 한양대학교 경영대학원, 1997.
이제빈, "한국 프랜차이즈 산업 현황과 발전", 사단법인 한국프랜차이협회, 1999.
임붕영, "한국 외식 산업의 프랜차이즈 시스템 운영 방안에 관한 연구", 관광경영학회 제3호, 1998.
허경화, "외식산업의 프랜차이즈시스템의 정착화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대학원, 1993.
나동균,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대 학교대학원, 1995.
김홍식, "패스트푸드 산업의 프랜차이즈 운영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경영대학원, 1993.
조영복, "한국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의 현황과 발전 방안", 홍익대학교 대학원, 1994.
정헌정, "시장개방에 대응한 패스트푸드 사업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 진출 프랜차이즈 이익에 대한 전략 중심으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roya***
    (2007.08.01 17:39:19)
회원 추천자료
  • [외식산업론] 롯데리아의 성공요인
  • 패스트푸드 제품을 알려야 했으며 더불어 롯데리아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를 높여야 하는 두가지의 과제를 동시에 수행하여야 했다. 이를 위해서 목표 소비자들이 많이 접하는 극장 광고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였으며, TV CF를 제작하여 어린이들에게 인기가 높은 만화 영화 시간대를 중심으로 방송하였으며, 여고생과 여대생이 즐겨보는 잡지를 중심으로 잡지 광고를 집행하였다. 이외에도 신문 광고에서는 롯데리아 가맹점 개설을 유도하는 광고를 집

  • [경영분석]패스트푸드점 롯데리아의 경영전략분석 및 향후방안과 대안에 대한 연구
  • 목 차Ⅰ. 패스트 푸드 시장 현황Ⅱ. 롯데리아의 역사 & 각 시기별 전략방안1 패스트푸드 기업의 출현기2 패스트푸드 산업의 도입기3 패스트푸드와 외식업의 도약기4 제4기 패스트푸드 산업의 성장기 5 제5기 패스트푸드 산업의 브랜드 정립기6 제6기 패스트 푸드 시장의 양대 브랜드 각축시대 Ⅲ. 롯데리아의 4P′S 분석ⅣBCG매트릭스로 본 경쟁상황Ⅴ. 롯데리아와 맥도날드의 한국내의 경쟁1 맥도날드 2 롯데리아3 롯데리아와 맥도날드의 SWOT 분

  • [마케팅전략] 패밀리레스토랑-TGIFRIDAY에대한 마케팅전략 수립
  • 외식업체의 객단가를 하락시키고 점포의 경쟁적인 신설로 인한 임차료 증가 및 단기차입금 확대에 따른 금융비용 증가로 수익성 악화 지속될 전망.4) 외식산업의 형태별 분류식음료 산업 외식 산업 식자재유통산업일반외식 기업형 외식 단체급식 소규모 자영업 형태브랜드화된 대기업의 직영 및 가맹형태대기업의 위탁운영한식 중식 일식 양식 패스트푸드패밀리 레스토랑기타 기업형 식당 급식시장 주 : 주류를 포함하는 유흥 주점은

  • [경영학] 외식프렌차이즈의 현황과 발전과제 -패밀리레스토랑 분석을 중심으로
  • 프랜차이즈산업의 매출액 규모와 1999년 이후부터 월평균 외식비 변화현황을 그래프로 나타낸 것이다. 업종매출액(조원)비중(%)외식업2453소매업920서비스업1227계45100한국 프랜차이즈산업의 매출액 규모자료: 한국프랜차이즈 총람, 2002.122) 프랜차이즈사업의 정의와 장점국제 프랜차이즈 협회(The International Franchise Association)에 의하면 프랜차이즈란 어느 한 조직(franchisor, 가맹본부)이 일정 지역의 다른 조직(franchisee, 가맹점, 가맹점사업자)에

  • 창업의 종류1 레포트
  • 따른 것이다. 선발된 예비창업자들에게는 왕복항공료 및 체재비 전액이 지원되고 있다. 그리하여 6개 대학의 창업동아리 멤버들이 해외 출장을 마치고 글로벌한 시각에서 벤처창업을 구체화하고 있다.외국어대창업동아리 PNP로봇 멤버인 양성준, 김한준, 함종규, 권한준씨 등 4명은 미국에 갔다 왔다. 이들은 가장 먼저 NASA(미 항공우주국) 산하에 있는 제트연구소를 찾았다. 이곳을 방문한 이유는 NASA에서 현재 진행 중인 로봇 관련 프로젝트를 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