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론] 장애대학생의 고등교육권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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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1

제2장. 이론적 배경 …………………………….2
제1절. 장애인의 접근권 ……………………….2
제2절. 대학에서의 교육접근권 ………………….2

제3장. 특수교육 대상자 대학특별전형제도 …………3
제1절. 현황 ………………………………..3
제2절. 문제점 ……………………………..8

제4장. 대학의 장애학생 지원체계 ………………9
제1절. 장애학생 지원서비스 개관 …………..9
제2절. 연세대학교의 장애학생 지원서비스 현황 및 문제점 ….11
제3절. 그 외 학교별 현황 ………………..15

제5장. 미국의 장애학생 고등교육 사례 ……………17
제1절. Gallaudet University(청각장애 특수대학) ………17
제2절. Association on Higher Education and Disability(AHEAD).18

제6장. 개선방안 …………………….24
제1절. 국가의 할 일 ………………….26
제2절. 대학의 할 일 …………………….27
제3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 ……………….27
제4절. 장애인 스스로의 인식변화 ………….27
제5절. 우리의 할 일 ………………….28

제7절. 결론 …………………………….29

참고문헌 ………………………………..30

별첨1. 장애대학생의 인턴십 프로그램 …………..31
본문내용
대한민국 국민 모두는 그들의 수학능력에 따라 적절한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으며, 장애를 지닌 학생 또한 대한민국 국민의 일원으로서 이와 동등한 권리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일부 장애학생들은 고등교육을 받을 충분한 자격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환경적인 제약 때문에 적절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해왔다.
21세기 교육개혁의 비전은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자신이 원하는 교육을 쉽게 받을 수 있는 열린 교육 사회, 평생 학습 사회의 건설”에 있다(교육부, 1999a). 즉, 미래의 사회는 다양화된 다원화 시대로 인간이라면 누구나 자신이 원하는 교육을 쉽게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있고, 국가는 국민 개개인이 성공적인 시민이 될 수 있도록 적절한 교육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할 의무가 있다.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요구에 따라 교육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인들을 모두 고려하여 그들에게 적합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해 주어야 할 필요성까지 증대되고 있다. 또, 장애학생들이 고등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보장받아 대학에 입학하는 것 자체만을 중요시하는 것이 아니라 대학에 입학한 후 얼마나 적절한 교육환경에 배치되는지, 얼마나 적합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받는지와 같은 교육의 질적인 문제가 더욱 중요한 현안이 되고 있다.
이처럼 인간에게 있어서 ‘교육’이 가지는 의미란 한 사회의 시민으로서 자립적이고 창조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게 하는 기반이기 때문에 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과도한 경쟁자본주의 사회에서 사회적으로 약자가 될 수밖에 없는 장애인들에게 교육이란 그들을 한 사회의 시민으로서 바로 서게 하는 근간이 될 수 있을 것이므로 그들에게 적절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은 더욱 의미 있는 일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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