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론] 장애대학생의 고등교육권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15 / 2019.12.24
- 35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장. 서론 ……………………………..1
제2장. 이론적 배경 …………………………….2
제1절. 장애인의 접근권 ……………………….2
제2절. 대학에서의 교육접근권 ………………….2
제3장. 특수교육 대상자 대학특별전형제도 …………3
제1절. 현황 ………………………………..3
제2절. 문제점 ……………………………..8
제4장. 대학의 장애학생 지원체계 ………………9
제1절. 장애학생 지원서비스 개관 …………..9
제2절. 연세대학교의 장애학생 지원서비스 현황 및 문제점 ….11
제3절. 그 외 학교별 현황 ………………..15
제5장. 미국의 장애학생 고등교육 사례 ……………17
제1절. Gallaudet University(청각장애 특수대학) ………17
제2절. Association on Higher Education and Disability(AHEAD).18
제6장. 개선방안 …………………….24
제1절. 국가의 할 일 ………………….26
제2절. 대학의 할 일 …………………….27
제3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 ……………….27
제4절. 장애인 스스로의 인식변화 ………….27
제5절. 우리의 할 일 ………………….28
제7절. 결론 …………………………….29
참고문헌 ………………………………..30
별첨1. 장애대학생의 인턴십 프로그램 …………..31
- 본문내용
-
대한민국 국민 모두는 그들의 수학능력에 따라 적절한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으며, 장애를 지닌 학생 또한 대한민국 국민의 일원으로서 이와 동등한 권리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일부 장애학생들은 고등교육을 받을 충분한 자격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환경적인 제약 때문에 적절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해왔다.
21세기 교육개혁의 비전은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자신이 원하는 교육을 쉽게 받을 수 있는 열린 교육 사회, 평생 학습 사회의 건설”에 있다(교육부, 1999a). 즉, 미래의 사회는 다양화된 다원화 시대로 인간이라면 누구나 자신이 원하는 교육을 쉽게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있고, 국가는 국민 개개인이 성공적인 시민이 될 수 있도록 적절한 교육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할 의무가 있다.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요구에 따라 교육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인들을 모두 고려하여 그들에게 적합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해 주어야 할 필요성까지 증대되고 있다. 또, 장애학생들이 고등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보장받아 대학에 입학하는 것 자체만을 중요시하는 것이 아니라 대학에 입학한 후 얼마나 적절한 교육환경에 배치되는지, 얼마나 적합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받는지와 같은 교육의 질적인 문제가 더욱 중요한 현안이 되고 있다.
이처럼 인간에게 있어서 ‘교육’이 가지는 의미란 한 사회의 시민으로서 자립적이고 창조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게 하는 기반이기 때문에 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과도한 경쟁자본주의 사회에서 사회적으로 약자가 될 수밖에 없는 장애인들에게 교육이란 그들을 한 사회의 시민으로서 바로 서게 하는 근간이 될 수 있을 것이므로 그들에게 적절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은 더욱 의미 있는 일이라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 연결어미 중 아서 어서 여서 에 대한 설명을 사전, 문법서, 한국어문법서, 한국어교재(둘이상참고)에서 나타난 의미를 정리하고 그 중에서 어떤 의미를 가장 먼저 가르치면 좋을 지 결정하고, 그 으미를 간략하게 소개하고 그 의미에 해당하는 예문을 5개 제시하십시오
- 신혼기 부부를 위한 부부교육 프로그램의 실행계획을 3장 이내로 요약하여 제출하시오.
- 고령화 저출산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에서 일자리 창출이 저출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지 찬성 또는 반대 의견을 제시하시오
- (복지정책론)사회복지정책의 다양한 유형 가운데 자신이 가장 관심있는 유형의 정당성을 논하시오
- 성격 이론중 하나의 이론을 선택해서 요약하고 그 이론에 입각하여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 보시오
- 테마파크 이월드 대구 이월드 이월드 마케팅 이월드 경영 이월드 사례분석
- 자아정체감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자신이 청소년기(혹은, 청년기, 성인기, 중년기 등)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작성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기록의 형태,기록의 유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