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사례] 스타벅스 서비스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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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기업 선정이유-------------------3p
2 스타벅스 회사소개----------------3~7p

Ⅱ본론

1 마케팅 전략--------------------7~8p
2 성공비결----------------------8~9p
3 한국시장 진입과정과 성공사례------9~12p
4 스타벅스의 환경분석-------------12~13p
5 서비스 사례-------------------13~14p
6 기타 마케팅-------------------14~16p

Ⅲ결론

1 스타벅스성공요인----------------16~24p
2 스타벅스 문제점 및 개선점---------24~25p

Ⅳ느낀점------------------------25~26p

Ⅴ참고문헌-----------------------26p
본문내용
1.기업선정이유

스타벅스는 새로운 커피문화를 정착시키는 데 주력하고 있는 기업으로 이 기업을 선택하게
된 동기는 커피를 대상으로 하는 유통업체 중 선두주자이며 외국인 기업으로 국내에서도
뿐만 아니라 현대의 기업이 살아남을 수 있는 아이템을 가지고 시장지배력을 높여 가고
있음으로 다른 후발주자들의 이를 벤치마킹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선두차 효과를 내고
있는 기업의 하나이기 때문이다.
푸드 서비스 시장은 빅뱅시대를 맞아 그 규모가 올해 10조원을 돌파할 전망이다. 이와 같이
푸드서비스(food service) 시장이 급팽창해 가는데, 우리는 커피의 고급화와 ‘take-out'아라는
커피마케팅으로 세계거대기업으로 급성장한 스타벅스(starbucks)를 분석함으로써 현대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그에 따른 문제점 및 발전방안에 대해 살펴볼 필요성이 있다.
스타벅스가 어떠한 기업이며 어떤 전략들을 가지고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지 SWOT분석, 4P전략, 오감마케팅, 가타 마케팅 전략 등 여러 가지를 살펴보기로 하자.

2. starbucks 소개 및 연혁

기업소개
스타벅스 커피는 Gorden Bowker, Jerry Baldwin, Zev Siegel이 1971년Seattle의 Pike place market에 첫번째 매장을 오픈하였다. 이 당시 미국의 커피시장은 캔커피가 주류였고 저질의 브라질 커피를 사용하고 있었기에 캘리포니아 버클리에 있는 peet's coffee and tea'의 강배전한 아라비카 커피의 품질에 매료되어 사람들에게도 고급원두를 판매하고자 했다. 하워드 슐츠는 해머 플라스트라는 가정용 주방기구 전문 회사의의 미국 부사장으로 있으면서 Macy's라는 대기업에 비해 starbucks가 더 많은 drip equipment를 구입한다는 것을 알고 시애틀로 방문을 가게 된다. 그리고 세 사람의 설립자를 만나고 경영철학을 들으면서 Starbucks라는 기업에 매료되어 1982년 뉴욕의 대기업을 버리고 점포가 아직 5개 밖에 안 되는 Starbucks의 마케팅 전임자로 오게 되었다. 당시만 해도 starbucks는 오늘날과 같은 일반 소매고객 중심으로 한 잔의 커피를 판매하는 사업이 아니라 최고급 스페셜 커피의 원료를 파는 회사였다.
그리고 1983년 밀라노의 세계가정용품 전시회를 가
참고문헌
-위기를 기회로 바꺼라
(명순영,정대용,정선욱,매경이코노미글로벌비즈 니스팀 지음/)
-매일경제 신문사
-never.co.kr
-스타벅스 한잔에 담긴 성공 신화
(도리존스양, 하워드슐츠 지음)
-기업성장을 방해하는 10지 증상(엑릭플랙홀츠, 이본 렌들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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