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 외식업체 3곳의 서비스사례 연구- TGIF, 마르쉐, 아웃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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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배경 및 방법 ----------------------------------- 3
1. 연구배경 --------------------------------------------- 3
2. 연구의 목적 ------------------------------------------ 3
3. 연구방법 -------------------------------------------- 4
4. 선정이유 -------------------------------------------- 4
제2장. 이론적 배경
제1절. 관광서비스의 정의 및 구성 ------------------------- 4
1. 관광서비스의 정의 ------------------------------------ 4
2. 관광서비스의 구성요소 ------------------------------ 4
제2절. 외식산업의 일반적 고찰 ---------------------------- 5
1. 외식산업의 의의와 특성 ------------------------------ 5
2. 외식산업의 발달 과정 ------------------------------- 6
3. 국내외식 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 -------------------- 7
4. 패밀리 레스토랑의 정의 및 시장분석 -------------- 8
제3장. 패밀리 레스토랑의 관광서비스 사례와 교육
제1절. 패밀리 레스토랑의 관광서비스 사례 ------------ 11
1. T.G.I 프라이데이스 ----------------------------- 11
2. 마르쉐 ----------------------------------------- 13
3.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 ----------------------- 14
제2절. 패밀리 레스토랑의 서비스맨 양성교육 -------------- 17
1. T.G.I 프라이데이스 ----------------------------------- 17
2. 마르쉐 ----------------------------------------- 18
3.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 ---------------------------- 18
제4장. 고품격 서비스의 사례들-----------------------19
제5장. 결론
제1절. 요약 ------------------------------------- 23
제2절. 결론 ------------------------------------ 23
제3절. 제언 ------------------------------------- 24
제6장. 참고문헌 & 표목차 -------------------------- 25
- 본문내용
-
1장. 서 론
1절. 연구배경 및 방법
1. 연구배경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는 경제발전에 따른 소득수준의 향상과 여가시간의 증대, 생활패턴의 변화, 소비욕구의 고급화, 다양화 속에서 연평균 30%이상의 성장세를 보여왔다. (매일경제, 2002, 09) 최근 장기간 이어지고 있는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매출증가율이 급격히 둔화되었을 뿐만 아니라 급변하는 고객의 욕구와 시장의 과열경쟁으로 인한 가격할인으로 수익성이 매우 악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 5일 근무제의 확산, 가족중심의 생활패턴의 확산 등의 영향으로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는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동종 패밀리 레스토랑 간의 경쟁과 서로간의 브랜드 알리기로 시장에서의 고객확보는 더욱 어려워지고 있는 실정이다.
고객만족을 통한 기존고객의 유지와 감소되고 있는 브랜드 충성도 특정의 상표를 애용하고 선호하는 소비자의 심리를 말한다. 즉, 고객이 사용 목적에 따라 특 정의 상표를 선호하고 이를 반복하여 구매하게 되 는 소비자 선호(consumer preference)를 말한다. 이러한 성향은 담배나 맥주와 같은 기호품에서 강하게 나타난다.
를 증가시키며 타 브랜드 레스토랑의 고객으로 하여금 자사로 유인하는 것이 사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생존전략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기 위해 고객을 충족시켜주는 서비스는 패밀리 레스토랑의 음식 맛, 인테리어, 분위기의 중요성만큼 중요하게 인지되고 있다.
여기에서는 서비스와 외식산업의 전반적인 면을 알고 패밀리 레스토랑의 서비스에 대해 연구해 보려고 한다.
2. 연구의 목적
요즘 시대에는 고객들의 취향이 다양화되고 고급화되고 있으며, 외식산업에서의 소비자들의 충성도는 매우 낮은 편이므로 특별하게 대우를 받았다고 생각하거나 더 많은 편의를 제공받는다면 고객들은 쉽게 기존의 외식업체를 외면하고 서비스와 음식의 품질이 좋은 외식업체로 바꾸고 있다.
이런 시대의 흐름에서 말해주듯 서비스는 일회적인 것이 아니고 꾸준히 지속되어져야 하는 것이며 한단계 빠르게 발전되어져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사실을 근거로 하여 서비스의 중요성을 알고 발전을 위해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를 알고자 한다.
- 참고문헌
-
한국식품개발 연구원 - 외식산업의 구조와 전망 보고서 ; 2000년
한국외식산업연감 ; 1998년
한국 외식사업 연구(www.foodservice.co.kr
vice.co.kr)
월간식당, 한국외식사업 연구소 ; 2003년
맥스 경영컨설팅(주) 컨설팅 리포트
김성혁, 외식업의 서비스, 백산출판사 ; 1996
나정기, 외식산업의 이해, 백산출판사 ; 1998
호텔용어사전 레저산업진흥연구소, 백산출판사 ; 1998
Smith, Willian o(1991) Restaurant Marketing, MC Graw-Hi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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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용하게 봤습니다
- swan***
(2006.06.01 17: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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