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장르]프로그레시브 락 음악의 감상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본론

1. 프로그레시브 락의 정의
2. 프로그레시브 락의 분류
3. 프로그레시브 락의 특성
A. Concept 형식
B. 앨범 커버의 예술성
C. 사운드의 풍부함
4. 프로그레시브 락의 태동
5. 프로그레시브 락 음악의 감상방법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누구나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이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저 즐기는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그저 즐긴다'라는 것은 말 그대로 그냥 듣는 수준에서 멈출 뿐,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에서 다양한 즐거움을 발견할 줄 모름을 의미한다.
필자는 음악을 '감상'할 것을 제안한다. 그리고 감상이라는 것은 음악에서 다양한 즐거움을 느끼고자 하고, 그리하여 느끼는 것이라 말하고 싶다. 이러한 감상을 위해서는 자신이 듣는 음악의 양식, 곡의 형식, 연주의 형태뿐 아니라 음악의 시대적, 사회적 배경에 대한 지식까지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물론 듣고서 즐거우면 그만 이라는 식의 생각이 잘 못된 것이라는 것은 아니다. 음악을 듣는데 까지 음악의 배경지식을 알아야만 한다면 그 자체가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배경지식으로 그 음악을 조금이라도 더 깊이 이해하게 될 때, 그 음악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기쁨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크다.
어떤 장르의 음악이든 그 장르만의 특징이 있다. 그러므로 각 장르의 음악을 감상하는 방법 또한 달라져야 한다. 여기 이 지면에서 모든 분야의 음악을 다룰 수는 없다. 그래서 필자가 28년여를 살아오며 관심을 가졌던 많은 것들 중에서 가장 애정을 가지고 있었던 프로그레시브 락을 중심으로 나만의 음악 감상 방법으로 서술해 보고자 한다.
음악을 좋아한다면 가끔은 누군가에게서 "너는 어떤 음악을 좋아하니?", " 너는 어떤 그룹을 좋아해?"라는 질문을 받은 적이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1) http://yebadong.kaist.ac.kr/ - 프로그레시브 락을 좋아한다면 반드시 들러야할 홈페이지
2) http://www.prognet.pe.kr/ - 프로그레시브 인터넷 라디오 방송
3) http://my.netian.com/~classics/study/theory/I-2.htm - 음악 감상 방법
4) http://www.edumate.co.kr/~bonui/terminology/Progressive_Rock.htm -팝용어사전
5) http://my.netian.com/~klaatu2/ - 클라투에 관한 많은 정보가 있는 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음악의 이해] 흑인연가.째즈.팝숑.샹숑.칸쪼네.랩.레게
  • 음악으로서의 팝송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좁은 의미의 팝송은 외국어로된 상품으로서의 음악을 말한다. 구체적으로 들어가서 의미를 더 좁혀보자면 외국어로된(주로영어) 락구성의 악기에 기반을둔 상업성을 가 진 대중음악이다. 그래서 우리는 흔히 미국의 로큰롤부터 시작해서 유행성을 타는 대중음악을 통칭하 여 파퓰러 뮤직(Popular Music)이라고 했고 지금은 흔히 팝 뮤직으로 부르고 있습 니다.그런 바탕에서 볼 때 팝 뮤직의 역사를 살

  • [예술] 록음악 뮤지킹분석
  • 프로그레시브 록(Progressive Rock)도 생겨났다. 이러한 각 분야에 록의 개념이 융합되자 대중적인 지지도에서 세분화되는 인기도가 형성되게 되었다. 다시 말해 엘비스가 곧 록이었을 때는 그만 좋아하면 되었지만 이제 젊은 팬들은 팬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 장르와 뮤지션을 선택할 수 있게 되자 전체적인 통일감을 형성하지는 못하게 되었다. 1964년 비틀즈의 미국 상륙으로 인하여 불을 당긴 그룹 열기는 록 음악의 개념을 사운드 위주로 감상하도록

  • [매체기호학] 공연현장의 기호학적 분석 -홍대클럽 인디밴드의 공연을 중심으로
  • 음악적 성향로로스는 4인조 밴드로서, 포스트락(Post Rock)적인 성향을 보이는 공연을 보였다.포스트락은 최근 락(rock)음악 경향 중 다소 전위적이고 아방가르드한 형태을 일컫는 말이다. 프로그레시브락의 웅장하고 전위적인 요소(락음악의 클래식적 연주)와 일레트로닉의 감상주의적 요소 등이 크로스오버된 장르라고 할 수 있다.60년대 히피문화와 함께 등장한 사이키델릭 음악은 환각 그 자체였다. LSD를 찬양하고 몽환적인 분위기를 형성하였다. 극

  • [음악] 클레식과 락에관한 레포트
  • 락, 헤비 블루스 등으로 쓰였다. 이전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HM은 블루스와 로큰롤 이 합해진 것이라고 보면 된다. 하지만 이러한 정의는 사람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어느것이 딱 맞다고 하긴 어렵다.두 구성 요소 중에서 로큰롤은 엘비스 프레슬 리가 대표하는 50년대 엄청난 인기를 얻어왔던 장르로 화려하게 부상한 반면 고통에 찬 삶을 애절하고 우울하게 표현하는 흑인들의 블루스는 음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다가 몇몇 음악가들의

  • 커뮤니케이션 이론으로서의 `나는 가수다`
  • 음악장르가 겹쳤던 가수들이 출연하기도 했었지만, 그 장르 안에서도 표현하는 바가 다른 가수들을 출연 시키며 더 다양한 음악장르와 가수들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했다. 윤도현 밴드를 예로 들어보면, 출연 이전의 팬 층은 어느 한 연령대에 머물러 있었지만 ‘나는 가수다’ 출연 이후 다양한 연령대의 팬 층이 생겼다며 이러한 부분 또한 ‘나는 가수다’의 영향력이 아니겠느냐 하는 인터뷰를 볼 수 있다. 윤도현 밴드로 대표되는 락 음악에 대해 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