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척도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12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척도'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는 글 입니다.
- 목차
-
Ⅰ. 척도의 의의
1. 척도의 개념
2. 척도의 평가
Ⅱ. 척도의 구분
1. 자료수집적 측면의 구분
⑴ 차이발생법(variability method)
① 쌍대비교법(paired comparison)
② 순위법(ranking)
③ 항목순위법(ordered category sorting)
⑵ 등급법(rating method)
⑶ 양적 판단법(quantitative judgement method)
① 직접판단법(direct judgement method)
② 비율분할법(fractionation method)
③ 고정총합적도법(constant sum method)
2. 자료분석적 측면의 구분
⑴ 자극을 분석하는 기법
① 서스톤 V 척도모델
② 어의차이 척도법(semantic differential scale)
⑵ 응답자를 분석하는 기법
① 리커트 합산 척도법(Likert summated scale)
② Q-소트기법(Q-sort technique)
Ⅲ. 척도 선택시 고려사항
- 본문내용
-
Ⅰ. 척도의 의의
1. 척도의 개념
척도는 측정하고자 하는 대상에 숫자를 부여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도구를 말한다. 척도는 숫자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척도는 숫자가 가지고 있는 기본특성을 그대로 가지고 있다. 따라서 척도의 특성은 숫자의 기본특성을 얼마만큼 가지고 있는가에 따라서 결정된다.
2. 척도의 평가
척도의 평가는 궁극적으로 척도의 특성이 사물 혹은 사건의 특성을 측정하기에 얼마나 적합한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척도로 측정한 값이 사물 혹은 사건의 특성을 얼마나 잘 설명해 주며, 다른 사건들의 측정치들과의 관련성을 얼마나 명확하게 표시하는가에 따라 척도에 대한 평가가 내려진다.
척도의 평가기준에는 다음이 있다.
첫째, 연구자의 직관에 의한 방법이다. 연구자의 직관에 따라 만들어지며, 측정과정이 정확하다면 직관에 의해 적절하다고 판단된 척도는 유용한 측정치를 얻을 수 있다.
둘째, 척도가 가지고 있는 특성을 적절히 이용했는가에 관한 것으로, 위에서 설명한 척도의 특성들과 측정대상이 가지고 있는 특성이 적절한가를 판단하는 것이다.
셋째, 척도의 유용성을 판단해 보는 것으로, 자료수집과정에서 여러 가지 오류발생 가능성을 진단함으로써 유용성을 판단해 본다.
Ⅱ. 척도의 구분
척도는 자료수집적 측면과 분석적 측면으로 나누어 구분할 수 있다.
1. 자료수집적 측면의 구분
자료수집적 측면의 구분은 연구자가 여러 이론적인 측면에서 척도의 특성을 조합한 후 이 특성을 모두 포함하면서 효과적으로 자료를 수집할 수 있는 방법들을 나눈 것이다. 여기에는 차이발생법, 등급법, 양적 판단법 등이 있다.
⑴ 차이발생법(variability method)
차이발생법은 기본적으로 서열측정에 의한 방법이다.
① 쌍대비교법(paired comparison)
두 개의 자극을 한 쌍으로 만들어 그 두 개 자극 중에서 어느 한 쪽이 다른 것보다 더 좋다든가, 어떤 특성을 더 많이 가지고 있다든가를 비교하여 판단하게 하는 것이다.
② 순위법(ranking)
순위법은 여러 개의 측정대상들이 가지고 있는 특정 속성의 정도에 따라 측정대상의 순위를 정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순위법은 일반적으로 일상생활에서 자주 경험하여 익숙하며, 비교적 응답이 쉽고, 시간이 적게드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비교하여야 할 대상의 수가 많아지면 순위를 정하는데 필요한 시간과 노력이 급격히 증가하며, 중간에 해당하는 대상들의 순위를 정하는데 어려움이 뒤따른다.
③ 항목순위법(ordered category sorting)
여러 개의 측정대상들이 특정속성을 가지고 있는 정도에 따라 순서대로 몇 개의 집단으로 나누는 것을 말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_청소년프로그램 요구분석기법 중 서베이, 인터뷰 기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그리고 중학생을 대상으로 진로프로그램을 개발한다면, 어떤 질문지를 사용하여 청소년들의 요구분석을 할 것인지 질문지를 만들어 제시하시오 (10문항~15문항)
- [복지국가 위기론] 현대 사회복지 국가가 위기를 맞고 있는 원인으로 인해 복지 국가가 나아가야 할 방법에 대해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 신뢰도와 타당도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내가 관심 있는 사회복지실천 대상과 문제점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자기자본가치의 극대화개념을 정리하고 양극화시대와 언택트시대에 맞는 주주가치와 이해관계자 가치에 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자기자본가치의 극대화개념을 정리하고 양극화시대와 언택트시대에 맞는 주주가치와 이해관계자가치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 청소년 관련 문제 중 가장 심각하다고 생각되는 주제를 정하여 개념 문제점 현황과 실태 개입방안 등에 대해 서술하세요
- 자아에 대한 정의를 사회학과 심리학적 관점에서 비교하여 기술하고, 사이버공간에서는 자아가 어떻게 발현되는지를 기술하시오 더불어 자아와 자존감, 자아효능감 등의 관계 및 자신의 자존감과 자아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방법
- 1주 1,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지적장애의 특성과 상담 방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지적장애의 원인 및 강도에 따른 지원체제를 설명하고, 지적장애 상담 시 유의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