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연구문제와 가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1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연구문제와 가설'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는 글 입니다.
목차
Ⅰ. 연구문제와 가설의 상관관계

Ⅱ. 연구문제의 제기
1. 연구문제의 도출
⑴ 기존지식의 미비
⑵ 연구결과의 상충
⑶ 새로운 현상과 기존 지식체계와의 연결
⑷ 연구문제의 가치
2. 연구문제의 해결가능성
⑴ 연구문제의 명확한 구조화
⑵ 용어의 명확화
⑶ 연구가능성

Ⅲ. 가설
1. 가설의 의의
<가설의 조건>
2. 가설의 구성요소
⑴ 개념
<정확하게 정의된 개념을 판단하는 기준>
⑵ 변수
⑶ 인과관계
3. 가설의 평가
⑴ 좋은 가설의 조건
⑵ 가설의 유용성
본문내용
Ⅰ. 연구문제와 가설의 상관관계
가설은 하나의 사실과 다른 사실과의 관계를 잠정적으로 나타내는 것으로, 이를 검증함으로써 특정현상에 대한 설명을 가능하게 해주어 연구자가 제기한 문제의 해답을 내려주게 되는 것이다.

Ⅱ. 연구문제의 제기

1. 연구문제의 도출
어떤 현상에 대한 기존의 지식을 바탕으로 연구문제를 도출하고 과학적 탐구를 통하여 이론을 형성한다.
이 때 연구문제를 도출하는 원천은 다음과 같다.

⑴ 기존지식의 미비
우리가 무엇을 알고 있으며 또한 무엇을 모르고 있는가를 찾아내어 현재의 지식상태를 정확히 진단하는 것이다.
이 때 회의성과 호기심이라는 과학적 연구의 조건이 중요하다.

⑵ 연구결과의 상충
동일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연구들의 결과가 상충되게 나타났을 경우 이를 기초로 연구문제를 도출한다.
이러한 상충된 연구결과는 실험설계, 개념의 정립 및 이의 조작화 과정, 조사과정에서 오류를 범하였을 경우 타나난다.
따라서 반복된 실험을 통하여 변수간의 진정한 인과관계를 찾아낼 수 있다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해답을 찾을 수 있다.

⑶ 새로운 현상과 기존 지식체계와의 연결
우리가 이미 알고 있다고 생각되는 현상들이 서로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가, 혹은 새로운 현상이 나타났을 때 이러한 현상과 기존의 현상이 어떤 관련성이 있는가를 자문해 보는 것이다.
이 때 단편적인 지식보다는 체계화된 지식을 이용하게 되면 더 많은 현상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가능하게 된다.
그리하여 새로운 사실이나 현상이 기존의 지식체계와 연결되지 않을 때 연구문제가 발생하게 되고, 이 때 추가적인 연구를 통하여 기존의 지식체계에 연결할 수 있는 추가정보를 획득하여야 한다.

⑷ 연구문제의 가치
연구문제들이 실제로 연구되기 위해서는 연구문제 자체의 학문적 공헌도와 실질적 효용성이 있어야 한다.
어떤 문제라 할지라도 실제로 연구의 수행을 위해서는 연구가 관련분야의 지식축적에 상당한 공헌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연구문제의 해결이 학문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거나, 연구결과에 의해 얻어진 정보가 활용될 수 있는 실질적인 효용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2. 연구문제의 해결가능성
연구결과로 지식의 축적이 되기 위해서는 연구문제는 해결가능해야 하며, 과학적 탐구의 목적이 되는 연구문제는 해결 가능하여야만 한다.
거의 모든 연구문제는 해결의 가능성을 전제로 하고 있지만 모든 문제가 과학적 연구에 의해서 해결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연구문제의 도출 시에는 문제의 해결가능성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져야만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명쾌하지는 않지만 학습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jsk***
    (2007.03.27 16:20:18)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조사론] 조사설계의 의의
  • 조사 설계의 필요성3. 조사 설계의 성격1) 제한성2) 다양성3) 타협성4) 융통성4. 조사 설계의 목적1. 조사 설계의 개념조사 설계란 연구문제에 해답하기 위해 어떤 연구방법론을 사용해 연구를 추진해 나갈 것인가를 계획하는 것이다. 즉 가장 적은 노력과 비용으로 주어진 연구목적을 충족시킬 수 있는 자료를 수집하고 그것을 분석하는 데 필요한 보다 구체적인 조사 연구방법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연구 문제에서 나타난 이론이나 가설들 혹은 순

  •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조사의 절차
  • 사회복지조사의 절차사회복지조사의 절차는 나름대로의 고유성을 지니며 다루는 문제에 따라 각각 다르기도 하지만 모든 조사는 기본적으로 동일한 몇 단계를 거칩니다. 조사의 단계는 사회과학자가 추구하는 과학적 활동의 전반적인 절차인데, 사회복지조사는 이와 같은 과학적 연구방법론의 절차에 따라 크게 6단계로 수행됩니다.연구문제 선정가설설정조사설계자료수집자료분석및 해석보고서작성이론 및 기존연구사회조사방법론통계

  • 사회복지 조사론 정리 요약
  • 연구방법의 불완전성 및 통제조작의 어려움3.객관적 예측 불확실 4.인간이 연구대상이므로 과학적 분석이 어려움 5.인간을 수단으로 사용할 시 윤리성문제 발생6.연구자의 가치개입의 여지* 사회과학의 윤리성 : 인간에게 해를 주는 목적을 피하고, 수단으로 사용하지 않으며, 조사대상의 익명성을 보장 * 사회과학으로서의 사회복지학 : 종합과학, 실천과학, 사회문제해결을 위한 사회과학2장 사회복지조사 연구방법론* 연구방법론의 정의 : 인간

  • 사회복지조사연구에서 양적 연구의 필요성과 진행단계에 관하여 기술
  • - R E P O R T 사회복지조사연구에서 양적 연구의 필요성과 진행단계에 관하여 기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사회복지조사연구에서 양적 연구란2. 사회복지조사연구에서 양적 연구의 필요성3. 사회복지조사연구에서 양적 연구의 진행단계1) 연구 주제2) 관련 문헌3) 연구 문제/가설4) 방법론/절차5) 도구(측정, 관찰, 질문지 등)6) 통계적 분석7) 해석/결론8) 최종 질문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사회복지조사는 사회복지의 목적

  • 사회복지조사론 전단원 중요핵심 요약 총정리 사회복지사1급시험준비(55페이지)
  • 사회복지조사론1. 과학적 방법과 조사연구2. 사회복지와 조사연구방법3. 조사연구의 기초문제와 가설의 형성4. 조사연구의 과정 및 조사연구의 유형5. 측정과 척도6. 조사설계와 실험조사연구의 기본 개념7. 실험조사연구8. 단일사례연구9. 자료수집과 설문조사연구10. 표집(표본추출)11. 표집(표본추출)의 유형12. 욕구조사와 프로그램 평가조사13. 내용분석과 질적 연구방법론1. 과학적 방법과 조사연구1) 일상적 경험을 통한 개인적 탐구의 오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