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현대사]위정척사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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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위정척사사상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는 글 입니다
목차
Ⅰ. 시대상황

Ⅱ. 위정척사운동의 발전

Ⅲ. 위정척사론의 시대별 수호와 배격의 대상

Ⅳ. 위정척사론의 사상적 기반

Ⅴ. 위정척사론의 당면문제에 대한 현실적 대응책과 전개

Ⅵ. 위정척사론에 대한 평가
(1) 긍정적인 평가
(2) 부정적인 평가
본문내용
Ⅰ. 시대상황
19세기 중엽의 조선 사회는 전통체제가 붕괴되는 과정에서 대외적으로는 서세동점으로 표현되는 서구 열강의 도전과 내부적으로는 홍경래의 난 이후 거듭된 민란으로 봉건적 수탈제도와 신분제도 등의 변혁 요구로 민중의 도전을 받고 있었다. 이러한 시대상황 속에서 위정척사운동은 대내외적 도전들의 극복 방안으로 대두 되었다.

Ⅱ. 위정척사운동의 발전
위정척사란 정학․정도를 지키고 사학․이단을 물리친다는 말로써 한국 역사상 고려말 불교를 배척하면서 최초로 나타났으며 위정척사사상은 조선왕조의 성립과 더불어 주자학이 그 정통사상으로 정착되면서 이념적으로 형성되었다.
개화기의 위정척사사상은 조선 후기 천주교의 전래를 계기로 서양 이질 문화의 도전에 의한 위기 의식 속에서 대두되어, 병인․신미양요기에 서양의 무력침략에 대한 대응 의식 속에서 정착 되었으며 이항로․기정진 등에 그 사상적인 원류를 두고 특히 이항로의 문인 김평묵․유중교․최익현․유인석 등(화서학파)와 기정진의 문도인 기우만(노사학파)에 의해 계승․발전 되었다

Ⅲ. 위정척사론의 시대별 수호와 배격의 대상
주자학을 정통 사상, 유일 사상으로 신봉했던 조선사회에서 위정이란 정학인 주자학을 수호하는 것이고 척사란 이단인 불교, 도교, 양명학 등 주자학이외의 모든 종교 사전을 배격하는 것이었다. 조선후기 천주교 전래이후 위정척사론의 배격의 주요 대상은 이질적 서양문화였고 수호의 대상은 전통적 동양문화 곧, 주자학적 중화문화였다. 1860년대 서양의 충격이 종교적 차원에서 군사적 차원으로 전환된 병인․신미양요기에 있어서 위정척사론의 배격의 대상은 서양의 침략국가로 구체화 되었고 수호의 대상은 중화전통의 계승자 또는 중화문화의 마지막 보루로서의 조선왕조였다. 1870년 대의 개항 전후기에는 왜양일체론에 의거 일본이 배격의 주요 대상이 되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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