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이해]역사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11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역사란 무엇이고, 우리는 왜 역사를 공부해야 하는가라는 물음에 대한 답변적 글 입니다
- 목차
-
Ⅰ. 역사란 무엇인가
(1) 랑케의 역사관
(2) 카의 역사관
Ⅱ. 우리는 왜 역사를 공부해야 하는가, 그리고 역사란 학문은 어떤 효용성이 있는가
(1) 역사를 공부하는 이유
(2) E, H, Carr의 답변
Ⅲ. 역사의 보편성과 특수성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1) 역사의 보편성과 특수성
(2) 시대구분과 역사의 특수성· 보편성
- 본문내용
-
Ⅰ. 역사란 무엇인가
역사는 과거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는 학문이다. 그 과거는 인간인 우리가 거쳐온 세계를 의미한다. 이러한 과거는 물론 사라진 것이므로, 우리는 과거에 접근하기 위하여 유물, 유적이나 문헌자료, 옛사람의 증언, 다양한 국가기록이나 개인의 기록 다른 민족의 사례 등의 다양한 자료를 사용한다.
과거를 연구한다는 의미의 '역사'는 단순한 사실로서의 역사와 기록으로의 역사로 구분할 수 있다. 독일어로 역사를 뜻하는 Geschichte는 '일어난 일'이라는 'geschechen'에서 연유한 말이다. 한편, 영어의 History는 그리스어인 historia에서 유래했는데, 이는 '찾아서 안다'는 의미이다.
그런데, 과연 과거에 있었던 사실을 '원래 있었던 그대로' 기록하고 연구하는 것이 가능한지, 그것이 문제가 된다.
(1) 랑케의 역사관
가능하다고 믿었던 역사학자가 있다.
근대 역사학의 선구자인 독일의 역사학자 랑케(1795∼1886)는 인간사회를 지배하는 보편적인 법칙이 있다는 견해에 반박하여 역사는 '원래 있었던 그대로' 개별적 사건을 중심으로 연구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는 '역사가는 자기 자신을 죽이고 과거가 본래 어떠했는가를 밝히는 것을 그의 지상 과제로 삼아야 하고, 이때 오직 역사적 사실로 하여금 이야기하게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즉, 역사가는 사실을 떠나서는 존재할 수 없으며, 역사적 사실을 입증할만한 자료, 즉 사료(史料)의 엄격한 고증을 통해 역사를 연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랑케의 객관적이고, 사실 중심적인 역사 연구 태도는 근대 역사학 성립에 크게 기여하였다.
그러나 과거의 모든 사실을 밝혀내고자 하는 이런 방식의 역사 연구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따라서 그의 주장은 20세기 들어와서 많은 비판을 받게 된다.
자료평가
- 유용하게 잘 썼습니다.
- kyk2***
(2010.03.16 08:57:10)
- 역사의 이해 괜찬내요
- huyk6***
(2009.12.15 22:48:1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급재무회계Ⅰ_화폐의 시간가치, 현재가치, 미래가치의 특징을 간단히 기술하고 현재가치와 미래가치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제사의 기원과 역사
- 김수영, 신동엽을 중심으로 본 1960년대의 참여시 세계
- 놀이지도활동계획안 자연과학놀이 흙이랑 놀자
- 사회복지 전달체계 상의 대표적인 문제점으로 중복과 누락이 있습니다 각각의 개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대표적 사례를 제시하시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
- 통합교육에서의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에서 일반교사(통합학급교사)와 특수교사 중에서 누구의 역할이 더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하세요
- 한국 문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발해의 문화의 특징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발해 문화의 특징을 기술하고,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하였음을 근거를 들어 설명하여 중국의 동북공정을 설명하고 그 논리를 반박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