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이해]역사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11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역사란 무엇이고, 우리는 왜 역사를 공부해야 하는가라는 물음에 대한 답변적 글 입니다
목차
Ⅰ. 역사란 무엇인가
(1) 랑케의 역사관
(2) 카의 역사관

Ⅱ. 우리는 왜 역사를 공부해야 하는가, 그리고 역사란 학문은 어떤 효용성이 있는가
(1) 역사를 공부하는 이유
(2) E, H, Carr의 답변

Ⅲ. 역사의 보편성과 특수성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1) 역사의 보편성과 특수성
(2) 시대구분과 역사의 특수성· 보편성
본문내용
Ⅰ. 역사란 무엇인가
역사는 과거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는 학문이다. 그 과거는 인간인 우리가 거쳐온 세계를 의미한다. 이러한 과거는 물론 사라진 것이므로, 우리는 과거에 접근하기 위하여 유물, 유적이나 문헌자료, 옛사람의 증언, 다양한 국가기록이나 개인의 기록 다른 민족의 사례 등의 다양한 자료를 사용한다.
과거를 연구한다는 의미의 '역사'는 단순한 사실로서의 역사와 기록으로의 역사로 구분할 수 있다. 독일어로 역사를 뜻하는 Geschichte는 '일어난 일'이라는 'geschechen'에서 연유한 말이다. 한편, 영어의 History는 그리스어인 historia에서 유래했는데, 이는 '찾아서 안다'는 의미이다.
그런데, 과연 과거에 있었던 사실을 '원래 있었던 그대로' 기록하고 연구하는 것이 가능한지, 그것이 문제가 된다.
(1) 랑케의 역사관
가능하다고 믿었던 역사학자가 있다.
근대 역사학의 선구자인 독일의 역사학자 랑케(1795∼1886)는 인간사회를 지배하는 보편적인 법칙이 있다는 견해에 반박하여 역사는 '원래 있었던 그대로' 개별적 사건을 중심으로 연구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는 '역사가는 자기 자신을 죽이고 과거가 본래 어떠했는가를 밝히는 것을 그의 지상 과제로 삼아야 하고, 이때 오직 역사적 사실로 하여금 이야기하게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즉, 역사가는 사실을 떠나서는 존재할 수 없으며, 역사적 사실을 입증할만한 자료, 즉 사료(史料)의 엄격한 고증을 통해 역사를 연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랑케의 객관적이고, 사실 중심적인 역사 연구 태도는 근대 역사학 성립에 크게 기여하였다.
그러나 과거의 모든 사실을 밝혀내고자 하는 이런 방식의 역사 연구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따라서 그의 주장은 20세기 들어와서 많은 비판을 받게 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용하게 잘 썼습니다.
  • kyk2***
    (2010.03.16 08:57:10)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역사의 이해 괜찬내요
  • huyk6***
    (2009.12.15 22:48:11)
회원 추천자료
  • Narrative 역사인식과 역사이해
  • Narrative 역사인식과 역사이해Narrative 이론의 등장배경역사의식과 역사적 사고비판론수용론영역 고유의 인지이론Narrative이론구성주의 학습이론1.영역 고유의 인지이론개념 : 지식내용 중심의 인지이론각 교과나 영역은 특수한 내용으로 구성고유한 인식원리, 사고논리, 교수방법을 지니고 있음이론적 배경사고는 일직선적인 단계로 순서대로 일어나는 것이 아님사고 기능이나 전략은 학습내용과 독립적인 것이 아니라 그에 의존함동일한

  • [역사의이해] 니버형제의 역사이해
  • 니버형제의 역사이해 ■ 들어가는 말라인홀드 니버와 그의 동생인 리차드 니버, 이 두 형제의 신학과 역사관을 통해 이 세상을 살아가고 있는 기독교인으로서 가져야 할 역사의식과 가치관에 대해서 함께 토론하며 알아가 보고자 한다. ■ 몸 말 Ⅰ. 생애A. 라인홀드 니버 (Karl Paul Reinhold Niebuhr, 1892-1971)라인홀드 니버(Karl Paul Reinhold Niebuhr, 1892-1971)는 1892년 6월 21일 미국 미주리 주 라이트 시에서 태어났다. 니버는 신학적으로 자유주의의 경향을 지닌

  • [독서감상문]`역사란 무엇인가`를 읽고
  • 역사란 무엇인가를 읽고고등학교 국사 수업 첫 시간에 모두들 한번쯤은 들어 본적이 있는 역사가 일 것이다. 이번 기회에 이 책을 읽고 E. H. Carr의 역사관을 더욱 깊게 이해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제 1장에서는 우리가 고등학교에서 배웠던 내용인 실증적인 입장과 관념론적인 입장을 비교, 대조하고 있다. 카는 사실은 스스로 말해주지 않는다는 입장과 달리 사실과 설명, 역사가와 사료, 과거와 현재사이의 창조적 상호작용을 논리를 통해 설명하

  • [독서감상문]역사학 독후감 - 역사란 무엇인가?
  • 역사란 무엇인가?역사란 무엇인가 이 책은 이제껏 내가 접했던 책과는 또 다른 느낌이 들었다. 역사라는 주제로 쓰여진 책을 접해본 것은 이 책이 처음이었다. 그래서 인지 읽고 또 읽어도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기 힘들었다.이 책을 쓴 저자에 대해 알면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해서 책 뒷편에 저자 카(carr)에 대한 해설을 읽어보았다. 그에 대해 알고 그의 입장에서 책을 이해해 본다면 조금은 쉽게 이해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제 1장은 사

  • [독서감상문]역사의 이해 독후감 ` 역사란 무엇인가 ` 읽고......
  • 역사란무엇인가역사란 무엇인가? 한번도 특별히 생각해 본 적 없던내용. 그래서 이 주제로 독후감을 써오라고 과제를 받았을 때는 매우 당황했었다. 이제껏 중고등학교때 독후감쓸때 읽어본책이라곤 소설책밖에없는데 이렇게 국사책과같은 딱딱한 내용밖에없는책으로 독후감을 쓸려고하니도 대체 이걸읽고 어떻게써야한단말인가; 꼭써야해서 안쓸수도없고 최대한 이해하면서 읽으려고 노력했다 뜻대로되지않았지만 고등학교 세계사교재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