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론]전략적 선택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11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전략적선택에론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는 글 입니다.
목차
Ⅰ. 조직환경론의 의의

Ⅱ. 조직환경론의 관점

Ⅲ. 전략적 선택 관점(strategic choice view)

Ⅳ. 전략적 선택 이론(strategic choice theory)
1. 전략적 선택 이론의 의의
2. 전략적 선택 이론의 공공조직에의 도입상 한계
본문내용
Ⅰ. 조직환경론의 의의

조직에 관한 이론은 그 분석단위에 따라 미시적 조직이론과 거시적 조직이론으로 분류된다. 미시적 분석수준의 경우 개인 및 조직 내부구조, 거시적 분석수준의 경우 개체군으로서 조직이나 조직 네트워크를 분석단위로 한다. 조직연구를 거시적으로 분석하는 접근방법은 조직과 환경과의 관계에 대하여 보다 적극적인 차원에서 이해하고자 하는 것으로 이는 조직환경론이라고도 볼 수 있다.

Ⅱ. 조직환경론의 관점

Astley와Van de Ven은 조직의 분석차원을 이원화시킴으로써 조직환경이론을 네 가지 관점으로 구분하였다. 첫째는 분석수준 차원으로 개인·집단·개별조직을 포함하는 미시적 분석수준과 조직개체군 등을 포함하는 거시적 분석수준이다. 둘째는 인간성차원으로써 인간의 행동은 환경에 의해 지배된다는 결정론적 관점과 인간의 행동은 그의 자유의지에 의해 결정된다는 자발론적 관점이다.

Ⅲ. 전략적 선택 관점(strategic choice view)

전략적 선택 관점은 Astley와 Van de Ven의 4가지 조직환경이론의 분류 중 자발론적이며 미시적인 관점에 해당하는 것이다....(이하 생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