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벌] 법적 관점에서 고찰한 체벌권의 타당성 및 한계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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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A. 체벌의 개념과 종류
체벌의 개념 / 체벌의 종류

B. 체벌권 사용의 실제
1. 체벌권 사용에 대한 평가
체벌권 사용에 대한 학부모의 평가 / 체벌권 사용에 대한 학생의 평가 / 체벌권 사용에 대한 교사의 평가
2. 체벌권 사용의 구체적 양상
간접체벌의 현황 / 직접체벌의 현황

C. 체벌권의 법적 타당성과 그 한계
1. 헌법적 관점에서의 타당성과 한계
a. 헌법적 관점을 통한 체벌의 타당성 검토
교육권이라는 헌법적 요소의 효율적 실현을 위한 체벌
b. 헌법적 관점에서 설정한 체벌의 한계
체벌로 인한 인간의 존엄성 침해
2. 형법적 관점에서의 타당성과 한계
a. 형법의 메커니즘을 통한 체벌의 타당성 검토
상해죄, 폭행죄 / 정당행위 / 교사 체벌에 대한 형법 판례
b. 형법의 메커니즘을 통한 체벌의 한계 설정
교사체벌이 정당행위로 수렴하기 위한 요건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이 가지는 사회적 중요성은 굳이 "百年之大計"라는 고어적 표현을 빌리지 않더라도 보편적으로 인정되고 있다. 특히 지식 정보가 지배하는 현대사회에서 교육은 개개인의 지식과 인성의 함양이라는 개인적 차원에서뿐만 아니라, 사회 발전을 유인하는 인적 자원의 개발이라는 사회적 차원에서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교육 문제에 있어서 필수적으로 고찰해보아야 할 문제가 체벌문제이다. 체벌은 학생의 효율적인 지도 방법이라는 측면에서 교육 분야 가운데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현실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체벌의 현실적인 중요성이 인정되는 반면 체벌에 따른 학생 인권 침해의 문제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체벌의 타당성에 대한 찬반 양론은 절대적인 우열의 구분이 없이 계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하에서 본 논문은 체벌의 타당성과 한계를 법적인 차원에서 고찰하고자 한다. 기존에 제시된 체벌의 타당성에 관한 주장은 일관된 기준이 없이 추상적으로만 논의되어 왔기 때문에 구체적인 논의의 실익을 인정받지 못하였다. 이에 반하여 법적 기준에서의 체벌에 대한 평가와 고찰은 명시적인 법규범을 근거로 한다는 점에서 보편적으로 그 타당성을 인정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체벌권의 한계 설정에 있어서도 보다 구체적인 기준을 제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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