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사회과 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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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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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수업 연구 주제
Ⅱ. 단원 : 5-1-3. 환경과 더불어 살아가는 길
1. 단원의 개관
2. 발전 계통
3. 과제 분석
4. 단원의 목표
5. 지도상의 유의점
Ⅲ. 학생의 실태
Ⅳ. 교재 연구
1. 주제해결을 위한 문헌 탐색
2. 본 단원 학습 지도를 위한 교재 연구
Ⅴ. 전개 계획
Ⅵ. 평가계획
Ⅶ. 본시 학습 지도안
<논쟁학습 기본학습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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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 교육의 목표는 사회적 현상에 관한 기초적 지식을 익혀 우리 사회의 특징을 이해하게 하고 사회 생활을 올바르게 할 수 있는 판단능력을 길러 개인과 사회, 국가 및 인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민주 시민으로서의 기본적 자질을 가지게 하는 데 있다. 이러한 '민주시민'의 자질은 사고력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오늘날의 사회 변화와 사회 환경이 더욱 질높은 사회적 사고력의 신장을 강조하고 있다. 사회적 사고력은 자연적으로 신장되는 것이 아니다. 보다 질높은 사회적 사고력의 신장은 탐구 장면을 설정하고 탐구활동 촉진 자료를 활용하여 학생 스스로 생각하며 분석할 수 있는 기회와 개인사고를 바탕으로 소집단 토의 등의 공동사고 학습을 적절히 활용하였을 때 더욱 신장될 것이다.
그러나 아직도 교실 현장은 학생들의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다양한 탐구활동 자료를 활용하기보다는 교과서 위주의 한정된 자료만을 활용하고 있으며 학생 스스로의 힘으로 자료를 수집, 분석, 종합하여 결론을 이끌어 내기보다는 교사 안내에 의존하는 경향이 짙다. 이로 인해 변화하는 미래사회에 새롭게 대처하는 능력이 좀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웃 마을과 환경 관련 분쟁 사례를 가상적으로 제시하고 분쟁을 해결해 가는 과정을 학습하게 하여 지역 간 갈등 해결에 어떤 방법이 유용한지 발견하게 한다. 그리고 역할놀이 및 시뮬레이션 학습으로 문제 사태 해결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민주적 의사 결정의 중요성을 깨닫게 한다.
Ⅱ. 단원 : 5-1-3. 환경과 더불어 살아가는 길
1.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통합 교과인 슬기로운 생활에서 가정, 학교, 이웃, 마을 등 일상 생활 속에서 경험하는 자연 환경과 사회 현상에 대한 학습을 기초로 하고, 3학년의 고장생활 4학년의 시도의 모습과 사회 생활 5학년 1학기 1단원의 우리 나라의 자연 환경과 생활을 선수학습으로 구성하고 있다. 6학년에서는 세계의 사회 현상을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학습 활동으로 확대된다.
단원 구성은 인간의 자연 환경에 대한 적응과 개발이라는 두 가지 태도에 따른 자연 환경의 변화 및 그에 따른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모색해 볼 수 있도록 학습 내용을 선정하였다.
첫째 주제는 자연의 일부로서 자연을 이용, 개발하면서 생활하고 있는 우리 나라의 주요 자연 재해와 도시화, 산업화에 따른 환경 파괴와 오염 문제를 파악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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