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사회과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10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수업 연구 주제

Ⅱ. 단원 : 5-1-3. 환경과 더불어 살아가는 길
1. 단원의 개관
2. 발전 계통
3. 과제 분석
4. 단원의 목표
5. 지도상의 유의점

Ⅲ. 학생의 실태

Ⅳ. 교재 연구
1. 주제해결을 위한 문헌 탐색
2. 본 단원 학습 지도를 위한 교재 연구

Ⅴ. 전개 계획

Ⅵ. 평가계획

Ⅶ. 본시 학습 지도안
<논쟁학습 기본학습지>
본문내용
사회과 교육의 목표는 사회적 현상에 관한 기초적 지식을 익혀 우리 사회의 특징을 이해하게 하고 사회 생활을 올바르게 할 수 있는 판단능력을 길러 개인과 사회, 국가 및 인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민주 시민으로서의 기본적 자질을 가지게 하는 데 있다. 이러한 '민주시민'의 자질은 사고력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오늘날의 사회 변화와 사회 환경이 더욱 질높은 사회적 사고력의 신장을 강조하고 있다. 사회적 사고력은 자연적으로 신장되는 것이 아니다. 보다 질높은 사회적 사고력의 신장은 탐구 장면을 설정하고 탐구활동 촉진 자료를 활용하여 학생 스스로 생각하며 분석할 수 있는 기회와 개인사고를 바탕으로 소집단 토의 등의 공동사고 학습을 적절히 활용하였을 때 더욱 신장될 것이다.
그러나 아직도 교실 현장은 학생들의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다양한 탐구활동 자료를 활용하기보다는 교과서 위주의 한정된 자료만을 활용하고 있으며 학생 스스로의 힘으로 자료를 수집, 분석, 종합하여 결론을 이끌어 내기보다는 교사 안내에 의존하는 경향이 짙다. 이로 인해 변화하는 미래사회에 새롭게 대처하는 능력이 좀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웃 마을과 환경 관련 분쟁 사례를 가상적으로 제시하고 분쟁을 해결해 가는 과정을 학습하게 하여 지역 간 갈등 해결에 어떤 방법이 유용한지 발견하게 한다. 그리고 역할놀이 및 시뮬레이션 학습으로 문제 사태 해결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민주적 의사 결정의 중요성을 깨닫게 한다.
Ⅱ. 단원 : 5-1-3. 환경과 더불어 살아가는 길
1.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통합 교과인 슬기로운 생활에서 가정, 학교, 이웃, 마을 등 일상 생활 속에서 경험하는 자연 환경과 사회 현상에 대한 학습을 기초로 하고, 3학년의 고장생활 4학년의 시도의 모습과 사회 생활 5학년 1학기 1단원의 우리 나라의 자연 환경과 생활을 선수학습으로 구성하고 있다. 6학년에서는 세계의 사회 현상을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학습 활동으로 확대된다.
단원 구성은 인간의 자연 환경에 대한 적응과 개발이라는 두 가지 태도에 따른 자연 환경의 변화 및 그에 따른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모색해 볼 수 있도록 학습 내용을 선정하였다.
첫째 주제는 자연의 일부로서 자연을 이용, 개발하면서 생활하고 있는 우리 나라의 주요 자연 재해와 도시화, 산업화에 따른 환경 파괴와 오염 문제를 파악하도록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2 수업 시연, 수업지도안
  • 초등학교 사회과에서 대중매체에 대한 교육의 부재는 상당히 놀라운 일이다. 자칫 국어과에서 다루어야 할 주제로 인식 될 수도 있겠지만 대중매체가 만들어내는 사회문화적인 영향력을 고려한다면 사회과에서 미디어 교육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2. 내가 선정한 성취기준 성취기준> 4학년 사회 (6) 사회변화와 우리 생활광고의 역할을 알고, 광고를 주의해서 받아들여야 함을 이해한다.몇 주전, 광고의 부정적 영향에 관한 포트폴리오를 하면서 어

  • 초등학교 사회과 교수, 학습 계획안, 수업지도안
  • 사회과 교육. 학지사.최영순(2001). 영화 속 직업이야기. 한국산업인력공단 중앙고용정보원.김한준(2006). 알쏭달쏭 직업이야기 51. 을파소쉬프낸시리카(2003). 세계에서 별난 직업들 .문학 세계사.안철수(2004). CEO 안철수,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김영사.한비야(2005). 지도 밖으로 행군하라. 푸른 숲.구수유(2009).워렌 버핏과 함께 한 점심식사. 은행나무.배인호(2001). 동화를 활용한 경제개념 형성 방안.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전희정(2008). 초등

  • 초등학교 사회과교육 -일반사회 수업지도안
  • 지도안1. 대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사회의 기본적 단위인 가정의 특징을 이해하고 화목한 가정생활의 중요성을 깨닫게 하려는 단원이다. 나아가, 건전한 여가 생활은 개인의 자아 발전과 원만한 가정 생활에 필요한 것임을 깨닫게 한다.첫 번째 주제에서는 학생들의 가정에 대한 조사 결과나 가정에 대한 관찰 결과를 통하여 현대 가정의 다양성을 파악하고 이를 전통적인 가정 형태와 비교해 보게 한다. 또 가족 구성원의 역할에서 변화된 것과 그렇

  •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 수업시연, 수업지도안
  • 바다와 근처인 지역과 아닌 지역 ) ✿ 조사 후 발표하며 다른 모둠의 조사한 것과 결과를 종합해 봅시다.9. 참고 문헌 사회과 교육 Ⅰ 도서출판 엘리트 정문성 외 사회과 교수ㆍ학습법 교육공학사 정문성 외(동에 번쩍 서에 번쩍) 우리 나라 지리 이야기 사계절 조지훈 STAD 협동학습이 학습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김광선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문과제학습을 이용한 지리과 탐구력 신장에 관한 연구 권혁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문

  • 초등학교 사회과교육2 수업지도안
  • 초등학교 사회 교과에 등장하는 논쟁점들이 초등학생들이 주장과 근거를 들며 확실히 찬반을 갈라 말하기에 수준이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무한한 자유를 주는 것보다 일정 사고의 틀을 제공하고 토론을 제공하는 것이 효율적이라 생각합니다.색깔모자토의는 토론할 때 쓸 수 있는 단순한 기법의 하나이다. 대개 토론을 할 때는 돌아가면서 사람별로 얘기를 해 보게 하고 의견을 취합, 결론을 유도하게 되는데 대개 찬성이든, 반대든 어느 한 쪽을 염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