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서비스] 일반기업의 서비스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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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머릿말----------------------------------------p3


Ⅱ. 서론

1.연구의배경----------------------------------------p3
2.연구의목적----------------------------------------p3
3.연구방법------------------------------------------p4

Ⅲ.본론

1.노드스트롬의 역사의시작------------------------------ p4
2.노드스트롬의 조직구조--------------------------------p5
3.노드스트롬의 핵심정책--------------------------------p6
4.시장의 변화와 노드스트롬의 현상황------------------------ p11
5.노드스트롬의 대응------------------------------------- p13
6.한국 백화점업계에 대한 제안---------------------------- p16


Ⅳ.서비스사례

1.노드스트롬의 서비스 사례----------------------------p18
2.노드스트롬의 사례가 주는 교훈------------------------p21


Ⅴ.결론

-노드스트롬의 현상황과당면과제------------------------p22


Ⅵ.느낀점----------------------------------------p24

-참고문헌-------------------------------------p25
본문내용
1.연구의배경

현대사회에서 고객만족과 감동서비스를 끌어내지 못하는 기업은 살아남기 힘들다.
경제발전에 따라 경제활동의 중심이 재화로부터 서비스재로 옮겨지고 산업구조에서도 3 차산업의 비중이 증대되므로 취업구조도 서비스 산업으로 확대되고 있다.



2.연구의목적

현대사회는 지식경쟁력이 국가경쟁력을 좌우한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게 된다.지식의 축적은인간에 의해서 창조되고 진화된다.인간과 인간의 접점에 서비스가 존재한다.
현실에서 어떠한 조직의 형태나 시스템이 아무리 완성도가 높다하더라도 궁극적으로 조 직을 활성화시킬수 있는 것은 ‘사람’인 것이다.사람과 사람이 서로 접합에 있어 생성되는 ‘서비스’는 상호 인간의 가치를 창조하기 위한 기초적 요소이며 사회 활동의 윤활유 임 에 틀림없다.오늘날 인간의 행복을 위한 보다 질 높은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서비스 기업 특히 관광기업의 서비스 수준은 그다지 높지 않다고 할 수 있는데 다시 말해서 이것은 세계적인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며 아직도 서비스의 본질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이제 여러 사례들을 통해서 노드스트롬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핵심가치와 역량 들을 재조명함과 동시에 변화하는 시장에 대응하고 있는 노드스트롬의 모습을 보여주고 이런 모습들을 통해서 우리 유통업체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www.naver.com www.nordstrom.com
삼성은 왜 노드스트롬을 벤치마킹하는가 이광종 지음 예문출판사
서비스기업의 경영전략 이순철 지음 삼성경제연구소
노드스트롬의 서비스 신화 로버트스펙터,
매트릭 매카시 세종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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