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의약분업 그 과정상의 문제점과 해결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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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의약분업의 기본적인 사실의 언급
1. 의약분업의 개념, 취지 설명
2. 의약분업의 사회적 언급의 역사
Ⅱ. 대립하고 있는 각 단체들의 주장과 입장, 요구사항, 배경
1. 의사들의 요구사항과 주장, 배경
2. 약사들의 요구사항과 주장, 배경
3. 정부 쪽의 주장, 입장
4. 국민들의 요구사항과 입장
Ⅲ. 각 주장과 그에 따른 행동에 대한 비판
1. 각 집단들의 주장에 대한 비판
2. 주장의 표출 방식에 대한 비판
3. 현 체재 유지시의 야기될 문제들
Ⅳ. 긍정적인 해결방안의 모색
현재 상황에 대한 인식과 그에 따른 해결책 모색
Ⅴ. 전체적인 내용의 간략한 정리·요약과 강조
본문내용
Ⅰ. 의약분업의 기본적인 관련 사실

1. 의약분업의 개념과 취지
지금까지는 약사는 기초적인 질병에 대한 조제를 담당해왔고, 의사는 병원에서 본인이 내린 처방전을 바탕으로 약을 조제해 환자들을 진료해왔다. 하지만 이렇게 할 경우 약사의 경우는 환자들이 임의로 쉽게 복용할 수 있는 약의 조제가 용이해서 국민들의 건강상태에 악영향을 준다. 이는 타이레놀 등의 일반적인 약품에 대한, 국제적인 내성의 비교에서도 월등한 차이가 이를 증명해준다.(의약분업 정부 홍보 홈페이지) 다시 말하면 관성적인 의약품의 오·남용이 흔해 이런 약들에 대한 내성과 부작용이 야기된다는 것이다. 이런 현상이 국민 건강에 악영향을 미침은 두말할 나위도 없다. 그래서 정부는 이런 관행을 깨뜨리고자 의사는 기본적인 몇 가지를 제외하고는 처방전만을 내리도록 하고, 약사는 약사의 조제를 금지하고 의사의 처방전을 가지고 약을 조제하도록 법률화한 것이 바로 의약분업이다. 이런 의약분업의 취지는 "의약품의 오남용으로부터 국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음성적인 의로 관행을 투명하기 위한. 국민의 알권리를 주기 위한다."라고 일찍이 천명했다. 이는 단순한 국민건강을 위한다는 기본저긴 취지 이외에 그 동안 음성적으로 이뤄져 왔다. 의사·약사들과 제약회사간의 금전적인 뒷거래의 근절과 처방전의 공식화를 통해 국민의 알권리를 보장한다는 취지가 함께 있다. 이는 이를 위한 모든 제도와 환경이 완벽하게 구비되어 있고, 관계자들의 원만한 협조가 있을 때만이 가능한 이상이다.
참고문헌
1)의약 분업 정부 홍보 홈페이지
2)의약분업 투쟁을 위한 의사들의 모임 홈페이지
3)시사 주간
4)주간 동아, 동아 일보
5)주간 조선, 조선 일보
6)한겨레 21, 한겨레 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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