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조사] 유한킴벌리 기업경영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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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절. 기업의 사명

<1> 유한킴벌리의 경영철학


제 2절. 기업의 발전사

<1> 유한킴벌리(주) [柳韓-(株), Yuhan Kimberly, Ltd.]
<2> 연혁
<3> 유한 킴벌리와 유한양행과의 관계


제 3절. 기업의 목표설정


제 4절 마케팅전략

<1> 내부 마케팅(Internal Marketing)
(1) 유한킴벌리의 인적자원혁신 전략-4조교대제
① 4조 교대제 도입배경과 기본 이념
② 4조 교대 시스템의 특징
③ 직업 조직 구조
(2) 4조 교대제와 직원 교육과 훈련의 연계
① 지식 근로자 양성
② 전임 사내 강사 집중 양성과 인성 개발을 위한 교육
(3) 4조 교대제와 사내교육 제도의 효과
① 근로자 측면
② 회사 측면

<2> PROMOTION
(1) 마케팅 실시 현황(캠패인 현황)
(2) 주력제품


제 5절. 별첨자료

<1> 유한킴벌리를 배우자 – 벤치마킹 사례
<2> 유한킴벌리의 뉴 패러다임
<3> 뉴 패러다임의 기대 효과


제 6절. 조사를 마치며..

본문내용
(1)유한킴벌리의 인적자원혁신 전략-4조교대제

① 4조 교대제 도입배경과 기본이념

유한킴벌리는 기업 이념의 실현 주체는 곧 사원이라는 관점에서 생산, 기능직 분야에서도 직원들에게 심신 재충전의 기회를 제공하고, 능력개발을 지원하며, 능력과 성과에 따른 적절한 보상을 약속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직원들에게 일하는 보람과 안전에 대한 배려를 제공하고, 교육을 통한 지식근로자로서 평생을 공부하며 성장하는 직장으로 만들어 그 결과로 회사는 휴식과 교육을 통한 품질, 생산성에서의 우위를 확보하고자 함이다.

이러한 직원들에 대한 가장 핵심적인 경영전략이 바로 예비조(4조 교대제)의 도입이다.

그렇다면 기존의 3조 교대제나 2조교대제로 근무하던 근로자들의 어려운 점은 무엇일까? 교대근무자의 가장 큰 어려움으로는 불규칙한 생활리듬, 그리고 가정과 사회생활을 위한 시간의 부족 및 피로누적을 들 수 있다. 이러한 불규칙적 생활과 누적되는 피로는 작업장에서 안전사고를 불러 올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작용에 대해서 최대한 대비를 하기 위해 경영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우리나라 대부분의 생산조직이 3조 3교대 또는 2조 2교대 체제였기 때문에 개인의 휴식과 재충전 및 끊임없는 지식과 기술의 습득 기회를 갖는 것이 구조적으로 어려웠다.

따라서 유한킴벌리에서는 새로운 근무형태인 4조 2교대 혹은 4조 3교대 근무제를 도입하여 직원들이 충분한 휴무일과 교육일을 가짐으로써 재충전, 가정생활의 충실 및 자기계발의 기회를 갖게 하도록 하고 있다.
참고문헌
도서 - 대한 민국 희망 보고서 (거름 출판사)

매일신문 2004-12-10 , 동아일보 2004-07-01, 문화일보 2004-05-31,
Economist 2003-12-29, 매일경제 2005-04-04, 중앙일보 2005-03-23
동아일보 2004.11.23, 주간조선 2004.11.17, 한국일보 2004-04-13
한국일보 2002.11.20 매월 노동향 2002.8 서울신문 2005-03-14

삼성경제연구소
한국노동연구원

유한 킴벌리 홈페이지(http://www.yuhan-kimberly.co.kr)
[http://www.blogin.com/blog/?datX=00664133&keyX=numr&keyY=555628]
뉴패러다임 센터 (www.newparadigemcenter.or.kr)
www.emar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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