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사례] MP3플레이어의 파워브랜드 iRiver(아이리버) 마케팅성공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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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동기 및 서론 ..........................................................1

2. 본론............................................................................2

Ⅱ. 아이리버의 탄생 배경....................................................2
1. 아이리버 탄생기......................2
2. 아이리버의 등장......................3
3. 아이리버 독자적 브랜드 구축.......................4
4. 아이리버 정상 등극................5

Ⅲ. 강력한 브랜드 구축 성공 요인..............................7
1. 디자인 중시..............................7
2. 명품 마케팅..............................9
3. 공동 마케팅(Co-Marketing)...10
4. 광고보다는 PR활동 중점...............................................11
5. 적극적인 웹 마케팅................15
6. 퍼플카우(PurpleCow) 마케팅.....................................16

Ⅳ. 아이리버의 시장환경 분석................................17
1. 거대 경쟁사의 등장................17
2. MP3 폰 출시............................18
3. 온라인 음악시장 유료화.........19

Ⅴ. 아이리버의 향후 브랜드 관리 전략........................21
1.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를 구현하라........21.
2. 브랜드 매니아 그룹을 주목하라.................................22
3. 브랜드 신뢰를 구축하라.........25

3. 결론....................................26
참고문헌 및 사이트................................28
본문내용
1. 동기 및 서론

mp3가젊은이 들의 필수품이 된지도 많은시간이지난 것 같다. 최근 저작권 문제가 대두되 면서 잠시 mp3시장이 주춤하는 듯 했으나 위기에 견실한 기업은 빛을 발하듯 아이리버는 너무나도 밣은 빛을 내고 있는 듯 하다

21세기에도 브랜드 전략은 기업의 핵심경쟁우위로서, 마케팅 활동의 총아로서 각광받을 것이라는 견해도 있는 반면, 디지털 마케팅에서는 소비자가 제품에 대한 모든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으므로 브랜드 이미지에 속지 않을 것이고 따라서 브랜드보다는 유형적인 차별화 포인트로 핵심역량을 키워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이렇게 여러 가지 주장이 제기되는 속에서 디지털시대에서는 브랜드의 위력이 더해갈 것이라는 입장에서 브랜드의 중요성과 효율적인 브랜드자산관리를 위하여 요구되는 전략이 필요하다.
최근 대기업 제품 못지않은 인지도 및 브랜드 충성도를 누리며 인기를 얻고 있 는 중소기업 브랜드들이 속속 출현해 눈길을 끌고 있다. 바로 중소기업도 '브랜드 파워'로 승부하는 시대가 도래 한 것이다. 이들 기업들은 이미 수백만개의 제품을 판매하며 밀리언셀러 브랜드의 신화를 창출하고, 대기업 못지않은 브랜드 파워를 키워가며 틈새시장을 뚫고 승승장구하고 있다. 또한 이들 기업들은 사업 초기부터 전략적으로 브랜드를 만들어 내고 이를 철저 히 관리해 브랜드 명성을 쌓아온 공통적인 특징이 있다.
참고문헌

1. 신문

디지털타임스, 수출전선 우리가 뚫는다: 아이리버, 2001.11.19
디지털타임스, 국내시장은 ‘레인콤’ 독주, 2003.8.5
디지털타임스, 양덕준 레인콤 사장, 2003.8.22
매일경제, 이노디자인, 디자이너브랜드 시대 연다. 2002.9.24
매일경제, Best Company, 2003.12.1


2. 단행본 및 보고서
김승연・박해정, MP3 Power Brand iRiver,[Successful Brand Making & Maintaining], 2004
남대일,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생존전략 5, 2003.1
데이비드 아커, 데이비드 아커의 브랜드 경영, 비즈니스 북스 , 2003
엄인석, 공동마케팅에 있어서의 브랜드 전략, SERI.org-키즈마케팅연구회, 2004
이지연, 10대의 라이프 스타일과 매체이용 특성, MCR리포트 2003
장욱선, 브랜드 개성의 유형에 관한 연구, 2003
Successful Brand Repositioning, Mckinsey & Co.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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