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언어장애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6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언어장애의 정의
1.1신체발달의지체.................................................... 1
1.2청각장애 ~ 1.6부적절한 주의환경............................2
2. 언어장애의 분류
2.1 조음장애 ...................................................... 3
2.2유창성장애 ...................................................... 3
2.3음성장애 .......................................................4
2.3.1음도장애 ................................................... 4
2.3.2강도장애 ................................................... 5
2.3.3음절장애 ..................................................... 5
2.4기호장애(언어장애) .......................................... 5
3. 언어장애 관련 교육기관·치료기관
3.1 American Speech-Language-Hearing Association.........6
3.2신문자 말·언어임상연구소.................................. 6
3.3한국언어병리학회................................................. 6
3.4 윤언어교육원..................................................... 6
3.5한국언어치료사협회.............................................. 7
3.6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7
3.7서울특별시에 있는 언어치료 교육기관................... 7
4. 언어장애 보조기구
1. 지도자료 생활 .................................................... 9
1)언어평가도구 및 훈련도구..................................... 9
5. 언어장애의 치료교육 및 진단
Ⅰ. 치료교육성격·목표 및 치료평가·활동의예
1. 치료교육 활동의 성격과 목표
1)치료교육 활동의 성격 ..........................................10
2)치료교육 활동의 목표 ..........................................11
3)치료교육의 10원리................................................11
4)평가과정...............................................................12
2.영역별 지도 및 평가
1) 감각·운동기능 훈련.............................................13
2) 언어훈련 .............................................................15
3) 행동 적응 훈련.....................................................16
4) 평가의 관점과 방법...............................................17
3. 치료교육 활동의 실제
1) 감각·운동기능 훈련.............................................18
2) 언어훈련...............................................................19
4. 치료교육 활동의 유의점 .......................................22
Ⅱ.언어치료 과정 및 치료 결과
1. 개별 언어치료 과정 및 치료 결과...................................22
2. 그룹 언어치료 과정 및 치료 결과...................................25
Ⅲ. 언어 치료에 있어서 그룹치료의 필요성.......................30
Ⅳ. 연구과제 및 문제점 (제한점)....................................31
Ⅴ. 마치는 말 .....................................................31
6. 참고 문헌........................................................32
본문내용
1. 언어장애의 정의

언어장애란 말이 다른 사람의 말라 달라서, 말 자체에 주의를 끌게 하거나, 의사소통을 방해하거나, 말을 하는 사람이나 듣는 사람을 괴롭히는 원인이 될 때를 말한다. 예를 들면 한 아동이 '어어어 엄마, 저저 어, 저저 크크크레크레파스좀 어어어' 라고 말하였다면 아동의 이 말은 어머니 귀에 거슬리거나 말 형태 자체에 신경에 쓰이도록 두드러지며, 아동의 말이 크레파스를 사야 된다는 것인지, 크레파스를 찾아 달라는 것인지, 크레파스를 잃어버렸다는 것인지, 불명확하며 말을 하는 아동은 불안하고 힘이 들며, 듣는 어머니도 실망과 염려로 불쾌할 것이다. 이러한 경우 아동은 언어장애로 진단된다.
특별히 어떤 아동의 경우 외관적으로 보면 눈에 띄게 신체적 이상은 없는데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있다. 왜냐하면 이 아동은 나름대로 무엇인가를 말을 하려 하나, 어떠한 이유에서 아동의 전반적인 언어능력이 자신의 연령 아동과 비교하여 너무 낮기 때문이다. 영화 "레인 맨"에서의 자폐 환자인 형(더스틴 호프만)이 성인이지만 동생(톰 크루즈)과의 의사소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좋은 예가 될 수 있다. 특수장애 즉 정신지체, 자폐 아동의 거의 대부분이 언어장애를 동반하며, 청각장애나 구개파열 아동도 언어문제를 가질 수 있다. 이에 반하여 지능이나 사회성이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 경우는 단순언어장애(specific language disorders)라고 한다.
참고문헌
1. http://sparc. schch.co.kr/~schpr/seminarz

2. 국립재활원 (편) 1997 언어치료 부모교육

3. 한국언어병리학회(편) 1994 언어장애 아동의 가정지도
언어장애의 이해와 치료
한국언어병리학회(편) 1966 언어장애 아동의 가정지도

4. http://myhome.shinbiro.com/~shinmj/home.htm

5. http://www.kccips.or.kr/jaramte/c.htm

6. http://user. chollian.net/~conidisr/음성장애
조음장애
말더듬
언어발달지체
발달성 실어증
마비성 눌어증
구개파열에 의한 과다비음과 발음장애

7. http://www01.inticity.com/92head/언어치료실.htm

8. http://yoons.therapy.co.kr

9. http://www.yescall.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아동학대 사례조사와 관련 정책들에 대한 접근방법
  • 언어장애, 두뇌손상, 지능부족, 정서장애 등을 일으키고, 대인관계에서의 고립과 무관심, 가출, 비행, 범죄, 자살 등의 반사회적 행동을 일으키는 등 아동의 인격체로서의 건전한 성장에 장애가 된다. 뿐만 아니라 학대받은 아동이 성인이 되었을 때 학대하는 부모가 되는 악순환을 조장하기도 하는 것이다. 문제는 그와 같은 아동학대 결과에 대하여 무지함으로써 사회 전반적인 대책이 취약하다는 점이다(아산사회복지사업재단,1 997,p 564)이와 같이 아

  •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행동수정, 스키너 이론의 비판)
  •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잘못된 행동을 수정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은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이용하여 행동이 변화되고 수정되도록 이끄는 응용된 기술이다. 문제가 되는 행동에 대하여 학습, 강화. 유지, 약화, 제거 등의 변화가 일어나도록 다양한 기법을 활용한다. 이를 위한 기법으로는 정적강화, 부적강화. 소거. 변별, 적응. 충만. 체계적 둔감화, 토큰경제 등이 있다.적응(adaption)은 불안을 일으키는 자극을 조금씩

  • [의료사회사업] 뇌졸중
  • 장애와 성격장애로 나타나서 퇴행성치매 같은 증상을 보일 수 있다. 5. 뇌졸중의 재활치료 장성호 교수(영남대) 논문 -뇌졸중환자의 재활치료 발췌1)포괄적 재활치료뇌졸중 환자의 재활치료 목적은 뇌졸중 증상의 치료, 신체장애에 대한 기능 재활, 합병증 예방과 직장으로 복귀 등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있으며, 이를 위해 재활의학과 의사를 중심으로 재활간호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심리치료사, 언어치료사, 사회복지사, 직업상담가 등 각 전

  • [의료사회사업] 뇌졸중
  • 장애와 성격장애로 나타나서 퇴행성치매 같은 증상을 보일 수 있다. 5. 뇌졸중의 재활치료 장성호 교수(영남대) 논문 -뇌졸중환자의 재활치료 발췌1)포괄적 재활치료뇌졸중 환자의 재활치료 목적은 뇌졸중 증상의 치료, 신체장애에 대한 기능 재활, 합병증 예방과 직장으로 복귀 등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있으며, 이를 위해 재활의학과 의사를 중심으로 재활간호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심리치료사, 언어치료사, 사회복지사, 직업상담가 등 각 전

  • 장애인가족지원 서비스와 장애인가족의 애로사항 및 경제적 지원대책(장애인가족지원 서비스, 장애인가족 애로사항, 장애인가족 경제적 지원대책)
  • 사회적인 지원을 위하여 이들에게 어떤 지원서비스가 실행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그들이 실제로 겪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에 대하여 탐구해보겠다. 그리고 그들의 가장 큰 어려움인 경제적인 문제에 대하여 어떤 대책을 세워야 할지 알아보자.Ⅱ. 한국의 장애인가족지원 서비스(1) 장애 영유아 프로그램이 프로그램은 3세 미만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것으로 주로 특수교사, 사회복지사,작업치료사,물리치료사,언어치료사 등이 한 팀을 이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