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지식경영의 실제적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03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지식경영의 실제적 방향]

경영에 관한 책을 찾다 보니 지식 경영의 실제적 방향 이라는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지식관리시스템은 기업 내 대부분을 차지하는 비정형 정보(문서, 전자우편, 메모, 각종 멀티미디어 자료 등)를 정보시스템으로 축적, 유통시킴으로써 기업 내 지적자산으로 활용하자는 목표로 등장한 새로운 개념입니다. 재사용이 가능한 지식을 적시에 제공할 수 있고, 부가가치 창출의 잠재력을 가진 지식의 자산화를 위해 축적된 자료와 정보를 바탕으로 하여 새로운 지식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조직문화를 좌우하는 '지식경영'을 위한 시스템은 소프트웨어 벤더들이 내 놓은 제품으로 구현되는 것은 아닙니다. 결국 작은 노력으로 많은 지식을 관리 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지식경영 실현을 위한 정보기술의 통합이 되어야 합니다.
어려운 점은 크게 두 가지로 하나는 기업내부의 마인드이고 또 하나는 상이한 데이터 및 지식의 표현입니다. 호환성이 없는 application interface을 가지는 시스템의 통합으로 우선 순위에 의한 구축보다는 기업문화 및 시스템의 동시 병행을 통한 자연스런 업그레이드가 가장 옳은 구축 방법론으로 보입니다. 기업 문화면에서는 인센티브, 성과측정표, 관리자 등용을 통해 가능하고 시스템은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웹브라우저를 통한 통합시스템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기업이 지식 자원을 관리하는 것은 경쟁력 확보 차원을 넘어선 생존을 위한 문제로, 그 접근 역시 기업이 추구하는 종합적 패러다임이어야 합니다. 지식관리란 물리적인 제품이 아니라 인적 자원, 즉 사람에 대한 것으로 비지니스 활동에 관한 개개인의 지식을 전략, 정책, 의사결정, 그리고 업무 등에 적용하는 새로운 프로세스이기 때문이다.
지식관리시스템은 유․무형의 지식을 구조화하는 과정으로 개인의 머리 속에 존재하는 지식들을 체계적으로 관리․공유․재활용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지식관리시스템을 구현하는 데 있어 정형화된 방법은 없다고 말합니다. 즉, 지식이란 각 기업 또는 조직마다 보는 개념이 다르며 그 형태 또한 다양해, 자사의 전략 및 정책, 그리고 업무 등을 고려해 정보기술(IT)을 적용만 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산관리] 삼성SDI 6시그마 품질운동의 도입사례분석
  • 경영이 도달해야 할 목표치로 설정하는 것이 6시그마 운동의 출발점이다. 이러한 통계적인 척도로써 6시그마의 의미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하여 고객만족의 차원에서 기업의 현재의 위치를 파악하고 앞으로 기업이 목표로 나아갈 방향을 알 수 있도록 하는 척도가 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6시그마는 프로세스의 질을 높여서 품질이 높아지면 원가가 떨어지고 궁극적으로 경쟁력을 높여 가는 기업 전략이며 이로 인해 위에서 언급한 현 시장속 기업의

  • [성인교육] 성인 전기를 위한 프로그램
  • 경영연구소장)특강도서『돈과 경제와 그리스도인』(조성국/클릭/2002)읽고 독후감쓰기5강하나님과 동행하는 가정추부길목사(한국가정사역연구소)강의가정 예배드리기6강수료예배김주관목사님애찬식 & 감사예배-다짐과 결단의 시간부부서약서 작성일 시2004년 2월 28일~4월 1일 장 소“이상적인 교회” 성인교육관 302호등록비15만원 인 원28커플봉사자행복한 가정 만들기 위원회 & 젊은 부부학교 1기 수료자담당부서평생교육부 결혼예

  • [인적자원관리] 우리나라 기업의 신입사원 교육제도
  • 지식에 대해서도 끊임없이 공부하며, 호기심과 도전의욕을 가지고 세계최고를 목표로 시야의 깊이와 폭을 더해가는 젊은이가 참으로 필요합니다.3) 신입사원 교육 목표가. 목적LG브랜드와 경영이념을 공유하고 조직활동에 대한 적응력을 제고함으로써 미래를 이끌어 나갈 강한 LG인을 육성하는 것나. Module① 브랜드와 이념 공유② 조직적응력 제고다. 목표① LG브랜드와 경영이념을 공유하고 실첨함으로써 LG에 대한 자부심과 소속감을 느낀다.②

  • [인적자원관리] 우리나라 기업의 신입사원 교육제도
  • 지식에 대해서도 끊임없이 공부하며, 호기심과 도전의욕을 가지고 세계최고를 목표로 시야의 깊이와 폭을 더해가는 젊은이가 참으로 필요합니다.3) 신입사원 교육 목표가. 목적LG브랜드와 경영이념을 공유하고 조직활동에 대한 적응력을 제고함으로써 미래를 이끌어 나갈 강한 LG인을 육성하는 것나. Module① 브랜드와 이념 공유② 조직적응력 제고다. 목표① LG브랜드와 경영이념을 공유하고 실첨함으로써 LG에 대한 자부심과 소속감을 느낀다.②

  • [정보경영론] 도서관과 지식경영
  • 팀 프로젝트‘도서관과 지식경영’▷ I팀 조원 :▷ 과 목 명 : 정보경영론▷ 담당교수 : ▷ 제 출 일 : 2004년 11월 19일 목 차 - 서 론-Ⅰ. 도서관의 이론적 접근1. 도서관이란?2. 도서관의 발전 사항Ⅱ. 지식경영의 이론적 접근1. 지식경영이란?2. 지식활동의 5단계3. 지식경영의 필요성4. 지식경영의 10원칙III. 도서관의 지식경영1. 도서관의 현황과 문제점2. 지식경영의 필요성과 효과-본 론-Ⅲ. 디지털과 일반도서관, 지식경영과의 접목1. 도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