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 미국의 학교사회사업 현장 분석을 통한 한국의 현실적 실천 방안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0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탐방의 배경 및 연구목적
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및 목적
2. 탐방의 필요성
3. 탐방의 목적과 목표

Ⅱ. 탐방의 준비과정과 탐방계획
1. 탐방국가 및 선정사유
2. 탐방사전준비과정
3. 국내외 자료연구
4. 탐방일정 및 계획

Ⅲ. 선진국 학교사회사업의 역사적 발달
1. 미국
2. 스웨덴

Ⅳ. 한국의 학교사회사업현황
1. 흔들리는 학교
2. 한국의 학교사회사업 현황
3. 가고 싶은 학교, 즐거운 학교 만들기

Ⅴ. 한국의 학교사회복지가 나아가야 할 방향
1. 학교사회사업 도입을 위한 제안
2. 사회사업실천의 전문분야로서의 학교사회사업
3. 학교사회사업의 운영방안 모색
본문내용
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및 목적

학교사회사업은 학교를 실천장소로 하여 학생·가정·학교·지역사회의 역기능적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하는 학생의 심리·사회적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며,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는 이상적인 교육환경을 제공하며, 이를 통하여 학교가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기능의 한 부분이며 사회사업의 전문분야라고 정의할 수 있다. 다시 말해 학교사회사업은 학생 개개인의 사회적 기능과 잠재력을 향상시키고, 이들 학생의 학업성취를 향상시킴은 물론 나아가 모든 학생들이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시키는 학교교육의 목적 달성을 위해 사회사업의 실천방법을 활용하는 전문 영역이다.
그러므로 학교사회사업은 다음과 같은 목적을 갖는다.
첫째, 취약학생이나 학교 부적응 학생은 물론 모든 학생이 자신의 교육적 욕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둘째, 공평한 교육기회를 보장받은 모든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며 자신의 심리·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전문적인 심리치료와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셋째, 학교환경 조성을 통해 학생들의 총체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는 학생복지를 실현하는 것이며 이를 통하여 학교가 전인교육의 교육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사회복지]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과 활성화방안
  • 학교사회사업에 관한 인식의 확대는 부족한 실정이며 그로 인한 현실적인 대안들은 미비하다고 생각한다. 이에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을 재확인하고 우리 나라 실정에 맞는 학교사회사업이 정착될 수 있는 제도화,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2.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문헌들을 통해 학교사회사업의 개념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고 미국의 학교사회사업의 역사를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의 도입현황과 비교,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모색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실태 및 현황
  • 학교사회복지Ⅰ. 학교사회복지의 이론 분석1. 문제 제기1) 공교육에 대한 불신과 사교육의 팽창우리나라의 교육을 대표하는ꡐ입시위주의 교육체계ꡑ는 학생과 학부모로 하여금 좋은 대학을 진학하기 위해 무한 경쟁을 하도록 만들고 있으며, 이는 사교육 열풍과 엄청난 수준의 사교육비의 지출이라는 기이한 현상을 가져오고 있다. 한국교육개발의 사교육 실태 조사 결과 보고에 따르면 전국 초․중․고교 학생의 72.6%가 각종 사교육을 받고 있으며,

  • 사회복지학개론 총정리
  • 사회복지학개론목 차1, 사회복지의 기초 개념2, 사회복지의 역사영국/미국/한국3, 사회복지정책의 정의와 특징4, 사회복지정책 분석틀과 분석 유형5, 사회복지정책의 발달이론6, 사회복지정책의 급여와 전달체계7, 사회복지정책의 전달체계8, 사회보험법의 특성과 원리9, 국민연금법 10, 국민건강보험법11, 산업재해보상보험과 고용보험12, 공공부조제도의 이해13, 사회복지실천의 과정14, 개별사회사업의 이해15, 집단사회사업의 이해16, 사회

  • 교육격차 해소 레포트
  • 방안 2. 학교조건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교육격차 해소방안1) 교사의 질 강화를 통한 교육격차 해소방안 2) 고교 평준화 & 자립형 사립고 & 고교등급제3. 사회, 문화, 경제적 환경에서 발생하는 교육격차1) 도시 내 교육격차 해소방안< 멘토링 시스템 >< 교육복지투자우선지원정책 >< 프랑스 교육우선지구(ZEP:Zones deducation prioritaires)의 주요 사업방향 >< 영국의 교육우선지역(EAZ:Education Action Zone)의 주요 사업방향 >< 미국의 헤드 스타트 프로그램(Head sta

  • [사회복지] 사회복지관의 역할
  • 사업계획 수립 및 지역사회욕구조사와 평가의 반영, 직원 재교육체계, 전문비전문적인 프로그램간의 균형, 이용자의 호응도와 사회복지사의 중요도 불일치, 주민조직화 및 이용자중심의 사업운영, 프로그램 운영방법내용, 시설관리 및 편의시설의 개선 등 운영관리상의 문제점과 밀접한 관계 하에서 고려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사회복지관이 국가정책의 일환으로 수적 증가를 이루어지기는 했으나, 현재 사회복지관은 한국 최대의 사회복지서비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