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대승기신론에 대한 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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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기신론의 사상사적 가치와 의의

2) 마명보살과 원효스님의 생애와 사상



Ⅱ. 본론

1) 귀경술의부터 입의분까지의 내용

2) 일심․이문․삼대의 이론적 고찰

3) 사신․오행․육자의 실천적 이해



Ⅲ. 결론

1) 화엄의 일심사상과의 비교

2) 華嚴經과 起信論에 있어서 修行論의 비교
본문내용
1) 기신론의 사상사적 가치와 의의
대승기신론을 한마디로 말한다면 우리 인간 생명의 위대함을 설한 논서라고 할 수 있다. 이 논서는 우리 인간의 마음이 얼마만큼 위대하고, 그 위대한 인간의 마음이 어떠한 것인가를, 그러한 인간의 마음을 깨우쳐 가면 그것이 바로, 불타라는 사실을 믿게 하고 또한 믿음을 일으키게 하는 것으로서 불교에서 다루는 생명 문제를 통합하여 체계화한 대승불교통론의 성격을 띠고 있다.
이 기신론은 불교의 중요한 사상인 공사상, 진여의 사상, 유식, 유심의 사상, 또한 실천 사상으로서의 육바라밀, 지관설 및 아미타불의 신앙에 이르기까지 총망라되어 있으며, 그것을 여래장 사상의 입장에서 체계화시키고 있다.
대승기신론에서 일컬어지는 대승의 의미는 소승 불교와 대립되는 대승 불교의 의미가 아니라, 인간 생명의 위대함과 그 위대한 생명이 피안의 세계를 향하여 몰입해가는 무한한 능력이 있음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이를 일심 이문 삼대로 구분 설명하고 있다.
일심은 중생심으로서 인간의 마음을 가리키고 있으며, 이문은 그 인간의 마음인 일심에는 심진여문과 심생멸문이 있어 본체로서의 참된 불타의 마음인 진여문과 현생계의 중생의 마음인 생멸이 여래장으로서 함께 함장 되어 있음을 나타내고 있으며, 삼대는 체대 상대 용대로서, 인간의 마음은 세 가지의 위대함이 있다는 것으로서 첫째는 불타 자체의 위대함과
둘째는 그 불타가 가지고 있는 지혜광명 등의 무량한 성공덕, 셋째는 그 무량한 성공덕으로서의 위대한 중생 구제 활동이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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