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사] 에곤 쉴레의 작품에 나타난 염세적 에로티시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0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연구의의와 한계점

Ⅱ.본론
1. 쉴레의 작가로서의 형성과정
2. 쉴레의 작품에 나타난 염세적 에로티ㅣ즘
3. 영향을 준 화가들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르네상스를 거쳐 인간으로서의 자아발견은 미술에 있어서도 의식의 각성을 깨우쳤으나 표현주의 작가들이야 말로 인간으로서의 자아표출에 가장 두드러졌던 작가들이라 할 수 있다.
19세기 말, 유럽에서 미술이 각 분야에 걸쳐 뚜렷하게 보였던 새로운 표현은 20세기 미술의 분명한 예시로써 자아의 확립과 개성의 감정에 기초하여 회화의 자율성, 독립성을 강조한 것이었다.
근대사회에서의 급격한 격동과 그에 따르는 인간 의식의 변모는 문화전반에 걸쳐 나타났다. 인간의식의 과학적 탐구에서 시작된 근대 심리학은 인간에 있어서의 성의 중요함을 전문화적 측면에서 깨우쳐 주었다. 특히 세기말 오스트리아의 수도 비엔나에서는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이론과 더불어 에로티시즘의 의미가 중요성을 지니고 대두된다.
사실 표현주의 작가들의 작품에 있어서 주제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인간적 자비심과 도덕적 양심을 바탕으로 하는 것, 즉 종교적 요소, 죽음, 그리고 성적 요소가 거의 동시에 공존하고 있다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에곤 쉴레는 이러한 표현주의의 특질 속에서 그 자신의 경험에서 여과된 상징주의적 테마를 가지고 자신만의 에로티시즘을 만들어 냈다. 그의 그림 속에서 나타난 의식과 무의식에서 스며나온 염세주의적 에로티시즘에 대해 연구해 보았다.
참고문헌
에곤 쉴레, 벌거벗은 영혼(Kuroi Senji) 2003년 다빈치.15
F.화이트포드. <에곤 쉴레>. 1999.49
박덕흠 <에곤쉴레> 2001.206
김광우. <뭉크,쉴레,클림트의 표현주의> 2003.304
신성림. <클림트 황금빛유혹> 2002. 172
프랭크 화이트포드. <클림트>. 김숙옮김. 2002.15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그림에 나타난 성담론
  • 에곤쉴레 – 자위행위중의 자화상(1914)현대미술에 나타난 에로티시즘 5) 페미니즘과 에로스수동적에서 당당한 자세로의 그림호퍼 – 햇빛 속의 여인(1961)낸골딘 – 시오반(1991)현대미술에 나타난 에로티시즘 6) 성폭력마츠모토 사오리남자에 의해 조종당하는 소녀 남자에게 여자아이는 그저 단지 갖고 놀기 좋은 장난감일뿐춘화에 나타난 에로티시즘춘화 : 성애를 다룬 문학이나 예술춘화도 = Erotica : 자연적인 사랑서양의 춘화춘화에 나타난

  • 프랑스 19 20세기 미술사 프랑스 낭만주의 프랑스 자연주의 프랑스 사실주의
  • 작품적 성과에 있어서도 동시대의 문학이나 음악을 질적으로 능가한다. 특히 프랑스에서 그러한데, 여기서는 이 시기의 위대한 시인이란 인상파 화가들이라고 하는 주장이 완전히 정당했던 것이다.’ - A. Hauser : , 창작과 비평가, 1976 p176참고문헌- 이야기 근대 미술사, 정금희, 2001, 집사재- 서양 미술사2, 에밀말 지음, 정진국 옮김, 2001, 눈빛- 명화는 왜 유명할까? (걸작으로 보는 서양 미술사), 아멜리아 아레나스 지음,

  • 예술과 외설 레포트
  • 작품이라는 딱지 때문에 영화가 나왔을 때, 상영이 금지되었고 23년만인 96년 겨울에 수입 개봉되었다. 에로티시즘에 관한 영화이지만 성을 소재로한 현대사회의 일그러진 모습, 그리고 현대인들이 감추고 살아가는 본능의 발톱을 상징과 은유로서 보여주는 베르톨루치의 수작이다.외설이냐 예술이냐는 논쟁이 치열했던 영화로서 20년전의 영화로는 파격적인 정사신과 배우들의 연기가 주목대상이었다. 이 영화를 찍었던 감독이 이런 말을 했다고 한

  • [독일문화의이해] 독일 미술에관한 고찰
  • 작품이 거의 없었으며, 기존의 작품들도 종교적 상징에 불과했던 점을 감안했을 때, 이 작품은 대형 화면에 유채로, 등신상으로 그렸다는 점에서 독일 미술사에 있어 중요하게 평가된다.성 삼위에 대한 경배, 1511절제미가 두드러진 작품으로, 조각과 같은 인물은 없지만 그 점이 더 자연스럽고 통일적인 효과를 낸다. 대지 위 하늘에 나타난 거대한 환영이라는 독창적인 모티프와 천진난만하고 다채로운 색채가 특징적이다. 보존상태가 양호하고 쉽게

  • 표현주의 미술 레포트
  • 쉴레, 클림트의 표현주의』, 미술문화, 2003.김정원, 「독일 표현주의에 대하여」-표현주의 미술에 대한 비판적 주석 1999.김혜련, 『낭만을 꿈꾼 표현주의 화가 에밀 놀데』, 열화당. 2002.마티아스 아르놀트, 『뭉크』, 한길사, 1997.루빈 제임스 헨리, 김석희 옮김, 『인상주의』, 한길아트, 2001.신성림, 『클림트, 황금빛 유혹』, 다빈치, 2002.정미희, 『독일표현주의미술』,일지사, 1990.질 네레, 최재혁 옮김, 『구스타프 클림트』, 마로니에 북스, Horst 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