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사] 에곤 쉴레의 작품에 나타난 염세적 에로티시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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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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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연구의의와 한계점
Ⅱ.본론
1. 쉴레의 작가로서의 형성과정
2. 쉴레의 작품에 나타난 염세적 에로티ㅣ즘
3. 영향을 준 화가들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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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상스를 거쳐 인간으로서의 자아발견은 미술에 있어서도 의식의 각성을 깨우쳤으나 표현주의 작가들이야 말로 인간으로서의 자아표출에 가장 두드러졌던 작가들이라 할 수 있다.
19세기 말, 유럽에서 미술이 각 분야에 걸쳐 뚜렷하게 보였던 새로운 표현은 20세기 미술의 분명한 예시로써 자아의 확립과 개성의 감정에 기초하여 회화의 자율성, 독립성을 강조한 것이었다.
근대사회에서의 급격한 격동과 그에 따르는 인간 의식의 변모는 문화전반에 걸쳐 나타났다. 인간의식의 과학적 탐구에서 시작된 근대 심리학은 인간에 있어서의 성의 중요함을 전문화적 측면에서 깨우쳐 주었다. 특히 세기말 오스트리아의 수도 비엔나에서는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이론과 더불어 에로티시즘의 의미가 중요성을 지니고 대두된다.
사실 표현주의 작가들의 작품에 있어서 주제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인간적 자비심과 도덕적 양심을 바탕으로 하는 것, 즉 종교적 요소, 죽음, 그리고 성적 요소가 거의 동시에 공존하고 있다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에곤 쉴레는 이러한 표현주의의 특질 속에서 그 자신의 경험에서 여과된 상징주의적 테마를 가지고 자신만의 에로티시즘을 만들어 냈다. 그의 그림 속에서 나타난 의식과 무의식에서 스며나온 염세주의적 에로티시즘에 대해 연구해 보았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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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곤 쉴레, 벌거벗은 영혼(Kuroi Senji) 2003년 다빈치.15
F.화이트포드. <에곤 쉴레>. 1999.49
박덕흠 <에곤쉴레> 2001.206
김광우. <뭉크,쉴레,클림트의 표현주의> 2003.304
신성림. <클림트 황금빛유혹> 2002. 172
프랭크 화이트포드. <클림트>. 김숙옮김. 2002.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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