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적연구와 양적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03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인식방법으로서의 질과 양
Ⅱ.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패러다임적 구분
Ⅲ.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차이점
Ⅳ. 결론: 질적 연구의 가능성과 한계
- 본문내용
-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패러다임적 구분
- 연구의 배경을 이루는 중심적인 인식론이 질적이냐 양적이냐에 따라서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구분이 생긴다. 연구자가 주로 취하는 인식론적 입장에 따라서 양자의 구분.
- 인식론 → 쿤(kuhn, 1970)의 패러다임(paradigm)
- 구바와 링컨(Guba&Lincoln, 1994)
패러다임은 연구를 이끄는 존재론적, 인식론적, 방법론적 전제를 형성하는 기본적 신념체제.
- 패러다임은 일종의 믿음이다.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가 방법론의 차원 뿐만 아니라 존재론과 인식론에 있어서 상이한 입장을 취하는 것. 양자 사이에는 건너기 힘든 경계가 있다.
- 흔히 양적 연구는 ‘실증주의적 인식론’에 바탕을 둔 반면에, 질적 연구는 ‘현상학적 인식론’에 바탕을 둔 것으로 구분한다.
- 질적 접근과 양적 접근의 공존 문제
ⓐ 한 연구자가 두 접근을 자유롭게 복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입장
ⓑ 질적 연구자와 양적 연구자가 하나의 공동연구에 각자의 방식으로 참여하는 경우.
ⓒ 연구논리와 연구기법을 구분하여, 연구논리상으로는 양자가 화합할 수 없지만 연구기법상으로는 양자가 혼합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입장
ⓓ 질적접근과 양적접근을 혼합하는 일이 유익하지 않다고 보고, 양자가 서로의 이질성을 유지하는 가운데 보완하는 관계를 맺는 것이 좋다고 보는 입장
자료평가
- 감사홥니다. 잘 활용햇6습ㅁ니다.
- eun8***
(2014.01.09 23:29:00)
- 좋아요좋아요좋아요좋아요
- ki***
(2013.08.26 22:35:4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반두라의 관찰학습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감각운동기의 6단계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1차 강의 참관보고서
- 만4세 보육일지 5월 1-5주 주간보육일지
- 청홍 상하이 드림
- 인간과 사회복지실천 관계에 있어 발달과 유사한 개념 및 발달의 특성을 5가지 이상 제시하고, 인간을 둘러싼 개인적인 발달 이외의 사회 체계에 대한 기능과 함께 이러한 체계가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어떠한 관계성이 있는지 학습자의 견해로 설명하시오
-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대상과 문제를 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실천적 개입 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