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역할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0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역할놀이의 개념과 배경
2. 역할놀이 수업의 의의
3. 역할놀이의 기능
4.역할놀이의 기본 구성 요소
5. 역할 놀이 수업 모형 적용 과정
6.역할놀이 적용 시 유의 사항
7.역할놀이의 장점
8.역할놀이의 단점
9.역할놀이가 실제적으로 적용되는 예
본문내용
1. 역할놀이의 개념과 배경 <송주하>

가. 월시(Walsh) : 역할놀이란 아동으로 하여금 다른 사람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갖게 해보는 방법이라고 주장하였다.
나. 소진덕 : 역할놀이는 원래 정신적 질환자의 치료를 위한 심리극으로 고안되어 심리적 치료요법으로 활용되었다.
다. shaftel : 역할놀이란 사회적 문제해결 과정의 하나로 학생들에게 가상의 문제 상황을 주고, 주어진 상황 속의 인물의 역할을 대신 수행해 본 후, 이 같은 탐구 과정과 결과에 대해 평가함으로써 문제해결책에 스스로 다다를 수 있는 것이다.
배경은 shaftel이 성실, 정의, 애정 등의 민주적 이상을 교육의 가치로 설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한 방편으로 역할 놀이 교수 방법을 개발하고 이에 따라 가르쳤다고 한다.
그들은 아동들에게 인간의 존엄성, 정의, 동정심 등의 비교적 추상적인 개념들을 일상생활에서 어떻 게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지를 가르칠 목적으로 모형을 구안하게 되었다.

2. 역할놀이 수업의 의의<고명지>

가. 개인은 삶 속에서 부딪히는 상황을 극복할 능력을 갖고 있다.
나. 삶 속의 여러 문제들을 현명하게 다루는 능력은 신장될 수 있다.
다. 학생들은 인간 상호간에 일어나는 여러 가지 평범한 문제를 정의하고 그것에 직면하여 대처해 나갈 수 있다.
라. 학생들은 자신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될 가치, 충동, 두려움, 외적인 영향력 등을 깨닫게 된다
마. 학생들은 가상적인 상황행동을 통하여 자신의 이상, 의견, 행동 등을 평가해 볼 수 있다.
바. 가상적으로 어떤 역할을 해봄으로써 문제나 상황을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사. 역할놀이 방법을 배움으로써 학생들은 대인관계 기술을 향상시키고 자신과 타인의 동기에 대한 이해력을 높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역할놀이를 활용한 다문화교육 교육방법으로서 역할놀이의 이해
  • 역할놀이를 활용한 다문화 교육 1. 교육방법으로서 역할놀이에 대한 이해(1) 역할놀이 수업의 의미와 목적➀ 역할놀이 수업의 의미 * 역할 : 어떤 지위에 있는 사람이 행하는 활동, 감정 말, 행동의 일정한 형태의 계열로 다른 사 람과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독특하고 습관화된 행동양식(Chesler and Fox, 1966)* 역할놀이 : 정신과 치료에서 사용하는 심리극* 수업방법으로서의 역할놀이 : 샤프텔과 샤프텔(Shaftel and Shaftel,1982)이 교실 수업에서 인간 의 존엄

  • [교육방법] 역할놀이 Role Play 롤플레이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Role Play (역할놀이)*Contents1 2 3 4 5Role Play의 개념Role Play의 장단점Role Play의 활용절차Role Play의 대용사례참고문헌Role play *Role Play(역할놀이)Role play *Role Play의 개념여러학자들의 정의사전적 정의: 모의된 상황에서 자신의 이상이나 의견을 행동으로 시험해 보는 ‘놀이’소진덕: 정신질환자의 심리치료법으로 활용되다가 여러 기업경영분야에 이용Ladousse:역할놀이(Role-Play)를 ‘Role’ 과 ‘Play’로 이분하

  • 평생교육방법의 유형별 특징
  • 평생교육방법의 유형별 특징목차평생교육방법의 유형별 특징(1) 강의법(2) 토의법1/ 원탁식 토의2/ 배심토의3/ 공개토의4/ 심포지엄5/ 세미나6/ 워크숍7/ 콜로키(3) 구안법(4) 역할놀이1/ 상황 설정하기2/ 준비 및 연습3/ 실연하기4/ 평가하기(5) 브레인스토밍* 참고문헌평생교육방법의 유형별 특징(1) 강의법강의법(Lecture Methood)은 가장 오래된 전통적인 교수방법으로, 주로 언어를 통한 설명과 해설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 방법은 고대 희랍시대

  • [유아교육론 A형] 유아의 창의성 교육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현장 방문 또는 홈페이지를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창의적 질문법에 ~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유아교육론 A형 유아의 창의성 교육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현장 방문 또는 홈페이지를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창의적 질문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창의성교육방법1) 개념2) 필요성3) 구성요소4) 환경구성(1) 편안하고 허용적인 분위기(2) 감각을 일깨우는 환경 (3) 상상놀이와 역할놀이(4) 비구조적 놀이감2. 홈페이지 방문 유아교육기관 창의성교육방법1) 일일활동계획안2) 실시 방

  • [유아교육론 B형] 유아의 창의성 교육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창의적 질문법에 대하여 서술하~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유아교육론 B형 유아의 창의성 교육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창의적 질문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창의성교육방법1) 개념2) 필요성3) 구성요소4) 환경구성(1) 편안하고 허용적인 분위기(2) 감각을 일깨우는 환경 (3) 상상놀이와 역할놀이(4) 비구조적 놀이감2. 인터넷 방문 유아교육기관 창의성교육방법1) 일일활동계획안2) 실시 방법 참관3) 교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