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역할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03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역할놀이의 개념과 배경
2. 역할놀이 수업의 의의
3. 역할놀이의 기능
4.역할놀이의 기본 구성 요소
5. 역할 놀이 수업 모형 적용 과정
6.역할놀이 적용 시 유의 사항
7.역할놀이의 장점
8.역할놀이의 단점
9.역할놀이가 실제적으로 적용되는 예
- 본문내용
-
1. 역할놀이의 개념과 배경 <송주하>
가. 월시(Walsh) : 역할놀이란 아동으로 하여금 다른 사람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갖게 해보는 방법이라고 주장하였다.
나. 소진덕 : 역할놀이는 원래 정신적 질환자의 치료를 위한 심리극으로 고안되어 심리적 치료요법으로 활용되었다.
다. shaftel : 역할놀이란 사회적 문제해결 과정의 하나로 학생들에게 가상의 문제 상황을 주고, 주어진 상황 속의 인물의 역할을 대신 수행해 본 후, 이 같은 탐구 과정과 결과에 대해 평가함으로써 문제해결책에 스스로 다다를 수 있는 것이다.
배경은 shaftel이 성실, 정의, 애정 등의 민주적 이상을 교육의 가치로 설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한 방편으로 역할 놀이 교수 방법을 개발하고 이에 따라 가르쳤다고 한다.
그들은 아동들에게 인간의 존엄성, 정의, 동정심 등의 비교적 추상적인 개념들을 일상생활에서 어떻 게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지를 가르칠 목적으로 모형을 구안하게 되었다.
2. 역할놀이 수업의 의의<고명지>
가. 개인은 삶 속에서 부딪히는 상황을 극복할 능력을 갖고 있다.
나. 삶 속의 여러 문제들을 현명하게 다루는 능력은 신장될 수 있다.
다. 학생들은 인간 상호간에 일어나는 여러 가지 평범한 문제를 정의하고 그것에 직면하여 대처해 나갈 수 있다.
라. 학생들은 자신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될 가치, 충동, 두려움, 외적인 영향력 등을 깨닫게 된다
마. 학생들은 가상적인 상황행동을 통하여 자신의 이상, 의견, 행동 등을 평가해 볼 수 있다.
바. 가상적으로 어떤 역할을 해봄으로써 문제나 상황을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사. 역할놀이 방법을 배움으로써 학생들은 대인관계 기술을 향상시키고 자신과 타인의 동기에 대한 이해력을 높일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